유체역학 - 관로에 흐르는 유동을 통해 손실을 측정하는 실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27 / 2015.01.27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본문내용
1. 목적 및 개요

관내를 흐르는 유동에는 마찰, 급격한 면적 변화 등에 의해 손실이 발생한다. 이러한 손실을 적절히 예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현장에서 어떤 유체를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송하는데 관(pipe)을 이용하는 경우에 관의 직경, 길이 그리고 이를 구동할 펌프, 송풍기 등의 설계하는데 이러한 유동 손실을 파악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원유를 먼 지점으로 이송하는 송유관을 설계할 경우 파이프라인 중간에 설치되는 펌핑 스테이션(pumping station)의 개수, 펌프용량 등의 선정에 유동 손실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2. 이론

관 내에서의 유동손실은 크게 나누어 일차손실과 이차손실이 있다. 일차손실은 직관에서 발생하는 손실로서 Moody 차트 등을 이용하여 그 값을 대략 추정할 수 있다. 직관 이외의 다른 배관요소, 예를 들면
- 파이프 입구와 출구
- 단면적의 급격한 확대와 축소
- 벤드 (bend), 엘보 (elbow), 티 (tee) 등 이음부분
- 밸브
- 완만한 확대와 축소
등의 요소에서는 직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일차 손실 외에도 그 형상의 특징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부차적인 손실을 이차손실이라 한다.
직관 내를 흐르는 유동의 손실수두 는 다음의 일반식으로 알려져 있다.
(5.1)
여기서 은 관의 길이, 는 직경, 는 Darcy의 마찰계수이다. 마찰계수 의 값은 층류영역에서는 레이놀즈 수에 반비례하며, 난류영역에서는 레이놀즈 수에 무관하게 거의 일정하나 상대표면조도에 따라 변화함이 밝혀졌다. 이러한 경향을 도표화한 것이 그림 5.1의 Moody 차트로서 관의 직경, 길이, 레이놀즈 수와 같은 설계치수가 결정되면 관에서의 일차손실은 간단히 예측할 수 있다.
반면 형상의 특징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부차적 손실 또는 이차손실은 보통 다음 식으로 표현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험보고서] 유량측정법에 관한 실험
  • 통해 흐르는 액체를 일정시간 동안 특정 용기에 모은 후 모아진 액체의 체적을 정하고 이를 소요된 시간으로 나누면 쉽게 유량이 계산된다. 측정시간이 충분히 길고 관내 유동이 정상상태라면 이 방법을 통하여 얻어진 유량은 비교적 정확하다. 그러나 이를 실제 현장에서 응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관내에 방해물을 설치하여 수두손실을 발생시킴으로서 유량을 측정하는 공학적인 방법이 널리 응용되고 있다. 3. 실험 원리 및 이

  • 유체역학 벤트리미터 실험 레포트
  • 유체역학 실험 보고서 2조벤투리미터 (Venturimeter)1. 실험목적 본 실험에서는 베르누이 방정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벤투리미터 흐름의 단면을 축소시켜 축소전후의 손실수두를 측정하여 이론유량과 비교하고 실험방법을 익히는 것을 배운다. 또한 직접 측정한 실제유량과 벤투리미터를 통해 산정된 계산유량을 비교하여 유량계수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2. 이론적 배경그림 5.1 미소 유관 내 흐름연속방정식은 “질량은 창조되지도 않고 소멸

  • 유체역학 - 관로마찰 실험
  • 변환됨에 따라 유체 온도가 다소 상승하기도 한다. 그러나 ( 마찰가열 ) 에 의한 온도 상승은 일반적으로 매우 작아 대부분의 계산에서 무시한다.4. 임의의 유동단변에서의 평균속도 V avg의 값은 ( 질량보존 법칙 ) 으로부터 구한다.5. 층류에서 난류로의 천이는 ( 표면조도, 파이프 진동, 그리고 상류 유동에서의 변동 ) 등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6. 프랑스 엔지니어 Henri de Pitot의 이름을 딴 피토관과 ( 피토 정압관 ) 은 유속측정에 널리 사용된다.

  • [공학실험보고서] 교축 유량계를 이용한 유량 측정
  • 측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유량을 얻어내는 교축유량계(obstruction devices)가 제작 및 설치가 용이하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실험에서는 오리피스, 벤츄리 관 등 다양한 유동 방해물을 사용하여 관로 내부의 유량을 측정하고, 이를 관로 출구에서 피토관을 이용하여 측정된 출구 속도 분포에서 계산되어진 유량 값과 비교 관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2. 실험 원리 및 이론교축유량계(obstruction devices)는 유체가 흐르는 관내에 유동 방해물을 설치하여 방

  • 실험보고서 - 벤츄리 미터
  • 실험방법① 연결부를 밀폐시킨 후 물을 유입한다.② 물을 흘려보내면서 벤츄리미터 내에 기포를 제거한다.③ 일정유량을 조절밸브를 통해 통과시킨다.④ 스톱워치를 이용해 흐름유량을 측정한다. ⑤ 벤츄리미터 구간내의 수두 높이를 측정한다.4. 실험 결과 시험 순서무게(Kg)시간 t(sec)체적V(m ^3 )유량Q(m ^3 /sec)119.90.0010.1010TIMES 10 ^-321.521.470.00150.0699TIMES 10 ^-33224.460.0020.0818TIMES 10 ^-3417.420.0010.1348TIMES 10 ^-351130.0010.0769TIMES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