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발달단계(4단계)별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각 단계별 발달과업은 무엇인지를 서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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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Katz의 이론인 발달4단계를 알아보고 요약, 정리했고 각 단계별 관리 능력을 논하였다. 참고하기에 참 좋은 알찬 과제물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존기
1) 생존기 특징
2) 지도 훈련 방법
2. 강화기
1) 강화기 특징
2) 지도 훈련 방법
3 갱신기
1) 갱신기 특징
2) 지도 훈련 방법
4. 성숙기
1) 성숙기 특징
2) 지도 훈련 방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보육교사는 어린이집 또는 놀이방과 같은 보육시설에서 위탁아동을 전문적으로 보육하는 교사를 의미한다. 보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진 지금 보육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변하면서 보육교사에 대한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보육교사가 영유아 발달단계에 대해 자세히 알고, 그것을 전문적인 시각에서 교육의 내용이나 운영방법에 적용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전문성 있는 보육교사로서의 근무하면서 자신의 발달단계 역시 자세히 알고 그것을 자신의 전문성과 능력 향상을 위해 적용해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 유아교육의 특수성을 고려하고 가장 구체적으로 뚜렷하게 제시하여 유아교사에게 적용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는 Katz의 이론을...

...중략...

2. 강화기
1) 강화기 특징
*강화기는 교직 경력 2~3년 정도의 시기
*교직 1년 말 경에 생존여부가 대체로 결정된다. 강화기에서는 교사가 어느 정도 안정감과 자신감으로 운영에 익숙해지게 되는 시기다.
*업무처리에 익숙해지면서 문제가 있는 개별적인 유아에 주안점을 두면서 학부모와 적극적으로 상당하면서 해결해 나가기도 한다.
*이 시기는 교사들이 즐겁게 일하는 모습들을 현장에서 볼 수 있다.
*그러나 보육교사 경우 대개 2년에서 3년 경력일 때 이직을 가장 많이 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는 업무와 유아에 어느 정도 익숙해짐으로 생존에 대한 자신감에 더 좋은 대우를 찾아 이직하는 경우가 많다
2) 지도 훈련 방법
...중략...
참고문헌
박선아, 문승연 외 3명, 보육교사론 동문사, 2014
박찬옥외, “보육학개론”, 정민사, 2013
박은혜, “유아교사론”, 창지사, 2013
공인숙외, “보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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