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쿠전자 경영전략및 기업분석과 쿠쿠전자 새로운 경영전략제언 레포트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15 / 2016.01.15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200원 판매자 할인 3,36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쿠쿠전자 경영전략및 기업분석과 쿠쿠전자 새로운 경영전략제언 레포트입니다.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쿠쿠전자 기업개요
1.1 가전사업부문
1.2 렌탈사업부문

2. 쿠쿠전자 기업분석
2.1 기업소개
2.2 내부자원분석
-가치사슬 분석
-VRIO 분석
2.3 외부환경분석
-PEST 분석
-5 force model 분석
2.4 쿠쿠전자 경영전략분석
-본원적 전략 : 차별화 전략
(1) 제품 차원에서의 차별화 전략
(2) 서비스, 광고 차원에서의 차별화 전략
(3) 유통 차원에서의 차별화 전략
-지원적 전략 : 다각화
(1) 가전제품 렌탈 사업 진출
(2) 지역다각화: 중국 진출을 중심으로

3. 쿠쿠전자 새로운 전략제안

4. 참고자료
본문내용
쿠쿠전자는 사업 영역을 확장하기 위해 2010년부터 정수기 렌탈 시장을 중심으로 가전제품 렌탈 시장에 진출했다. 브랜드 파워와 영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정수기 렌탈 시장 진출 5년 만에 업계 2위의 점유율을 차지하였다.
쿠쿠전자는 코웨이가 정수기 렌탈 시장의 절대 강자로 군림하고 있는 정수기 렌탈 시장에 진출한 이유는 무엇일까. 쿠쿠전자는 정수기 렌탈 시장 1위기업인 코웨이보다 10년이 늦은 2010년에 렌탈사업을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5년만에 시장 2위를 차지하였다. 그 이유는 쿠쿠전자가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는 전기밥솥 사업부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범위의 경제(운영적/재무적)를 실현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운영적 범위의 경제 중 쿠쿠전자는 ‘공유 활동’을 중심으로 전략을 전개했다. 렌탈사업은 기술력보다 서비스력이 우선되기 때문에 후발주자가 안착하기 쉽지 않다. 그러나 쿠쿠전자의 경우 브랜드 명성과 영업 노하우를 활용하여 정수기 렌탈 시장 2위를 거머쥐었다. 그리고, 정수기 렌탈 부문에서 가전양판점, 홈쇼핑, 마트, 면세점, 백화점 등 쿠쿠전자가 진출해있던 다양한 유통채널에 진출하며 실적 안정성을 확보했다.
재무적 범위의 경제도 발생했다. 렌탈 사업을 확장해감에 따라 연체금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인데 렌탈 사업을 초기 시행함에 따라 적자를 기록했다. 이는 렌탈 기기를 구입하고,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현금 리베이트, 사은품 지급 등의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시행했기 때문이다. 캐쉬카우 역할을 하는 쿠쿠전자의 전기밥솥 영업이익이 적자를 부담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이른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전략(Deep Pocket model of divercification)을 시행할 수 있는 것도 재무적 범위의 경제가 달성되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투자설명서,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
쿠쿠전자,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954429
쿠쿠전자, http://cafe.naver.com/freecs/12235
쿠쿠전자, http://blog.naver.com/classicshoe/22018687431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웅진코웨이 기업 경영전략분석과 코웨이 SWOT분석과 POLC분석및 코웨이 경영전략평가및 전략제언 레포트
  • 코웨이의 경영전략 분석Ⅰ. 서론 A. 코웨이 소개친환경 경영이란 기업이 경영활동에서 자원과 에너지를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경영하고 그 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 및 환경오염의 발생을 최소화 하여 사회적 윤리적 책임을 다하는 것을 말한다. 코웨이는 환경경영체계를 운영하여 친환경제품과 서비스 개발, 그리고 수명이 다한 제품의 자발적인 회수와 재활용을 통한 자원 선순환체계를 구축하는 등 친환경경영을 가장 잘 실천하는 대표 기

  • 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및 적용방안
  • 전략적 제휴사례 및 분석.1.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의 유형.2. 호텔의 전략적 제휴.3. 전략적 제휴카드.Ⅳ. 전략적 제휴 요건. 실패요인/성공전략1. 전략적 제휴 및 합작투자의 배경.2. 전략적 제휴의 필요요건.3. 전략적 제휴의 실패원인.4. 성공전략 제언.Ⅴ. 전략적 제휴 적용 방안.1. 중국 전기 압력 밥솥.2. 항공사와 택배회사의 전략적 제휴.Ⅰ.전략적 제휴란?1. 전략적 제휴의 의의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는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이 일부 사업

  • [물류관리] 하이마트 분석
  • 기업이다.과거 유사한 마케팅 방식을 사용해서 공격적인 경영을 펼쳤지만 도산한 세진컴퓨터랜드와는 다르게 이미 가전유통산업에 진출한 전자랜드, 테크노 마트라는 선발업체와의 경쟁속에서 굳건히 시장지배자로 군림하고 있는 하이마트의 성공요인을 분석해보는 것을 이 레포트의 목적으로 한다. 물류 및 유통분야에 한정되지 않는 다양한 부분에서 어떻게 핵심역량을 구축했는지에 초점을 맞출 것이며 특히 경쟁업체와의 비교를 충분히 활용하

  • [국제마케팅사례] `쿠쿠홈시스` 마케팅
  • 전략의 성공(3) 기업 전략3. 해외진출 동기Ⅲ. 해외시장에서의 ‘쿠쿠’1. 일본에서의 ‘쿠쿠’(1) 왜 일본 시장에 진출하였는가?(2) 진출 전략과 과정(3) 앞으로의 방향2. 중국에서의 ‘쿠쿠’3. 세계에서의 ‘쿠쿠’Ⅳ. 결론밥솥뿐만 아닌 또 다른 제품으로의 ‘쿠쿠’《참고》Ⅰ서론 중소기업이 독자브랜드와 탁월한 제품력으로 대기업과 외국 기업과의 경쟁에서 성공한 과정과 해외 진출 분석 및 제언.‘밥솥’하면 떠오르는 브랜드가 있는

  • [국제경영] 성광전자 쿠쿠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에 관하여
  • 전략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앞으로 쿠쿠가 나아갈 향방에 대한 제언을 이끌어 보고자 한다.연구목적 중소기업이 독자브랜드와 탁월한 제품력으로 대기업과 외국 기업과의 경쟁에서 성공한 과정과 해외 진출 분석 및 제언.사례선정의 이유 OEM업체로 시작해 내실을 기하던 성광전자가 독자 브랜드 쿠쿠의 출시와 인정받은 제품력으로 국내 및 해외에서도 높은 인기를 누린다는 것에 착안, 사례기업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팀원 모두 여성이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