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사회] 조선시대여성의 자녀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는 말
◎본론
1.조선 여성의 삶
2.자녀교육의 태도
1)여성의 자녀교육-소학을 중심으로
2)전통 아동교육의 원리
3.조선시대 여성의 교육
◎나오는 말
- 본문내용
-
사상과 문화의 관계는 따로 분리하여서는 생각할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외래사상이 우리나라에 들어와서 우리나라의 문화를 만들면서 우리나라를 이끌어 가려고 하다보면 자연히 우리나라에 들어와서 우리의 전통문화를 만들어 가면서 우리나라식 불교·유교 사상이 되어 갔던 것이다. 조선은 주자성리학자들인 신흥사대부가 중심이 되어 건국한 나라이다. 따라서 처음부터 주자성리학을 국시로 내세워 주자성리학 이념에 입각한 사회를 건설하여 갔다.
조선시대는 가족제도와 정치제도가 분화된 시대가 아니었다, 공·사 영역의 분리개념도 없었다고 할 수 있다. '사적 영역으로서의 가족'이 아니라 통치수단과 대상으로서 가족이 있었으며 가족제도는 곧 국가의 주요 정치제도였다고 할 수 있다, 조선전기는 더욱 가족제도와 정치제도가 분화되지 않은 시기이고 가부장적 지배구조는 곧 이시기 지배구조를 통칭하는 개념이다. 조선시대는 성리학을 지배이념으로 하는 엄격한 가부장제 사회로 여성의 능력과 권리가 정당하게 인정받기가 어려웠다. 조선 전기는 국가나 사회의 기본질서가 종래의 부부·부모·자녀라는 '수평관계'에서 부(夫)·부(父)·자(子)를 중심으로 하는 '수직관계'로 재편성하는 데 중점이 두어진 시기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조선시대 사상과 문화 /지두환/1998/역사문화
조선시대 아동교육서를 통해 본 전통아동교육원리 /김향은/ 민족문화연구 제39호
조선전기 가부장제와 여성 /최홍기 외/2004/아카넷
한글소학 /주자/1982/세종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 만 5세 4월 1-4주 보육일지 (평가제 주간보육일지)
- 만5세 보육일지 3월 1-5주 주간보육일지 (평가제)
-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협력하여야 하는 시설이나 기관을 찾아보고, 해당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