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이기영 `고향`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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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면서
2. 이기영의 『고향』론
(1) 리얼리즘소설 『고향』
(2) 농촌소설에서의 위상
(3) 프로소설로서의 『고향』
(4) 쉽게 읽히는 이유
3. 맺으면서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나는 이기영 소설이 좋다. 하지만 KAPF소설이라 하면 사람들에게는 전혀 흥미를 불러일으키지 못하고 재미없는 것으로만 여겨지고 있다. 1980년대 문학하는 사람이라면 좋든 싫든, 그에 찬동해서든 반대해서든 한번쯤은 KAPF에 대해 언급하는 것이 유행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사실 오늘날 이기영을 비롯한 KAPF계열의 작가에 대한 논의나 평가는 더 이상 중요한 관심거리가 아니게 되어버린 것 같아 아쉽다. 도서관 어느 한 부분엔가 먼지와 함께 꽂혀 있는 옛 것이 되어 버렸다. 그들의 이야기들은.
우리가 피상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어느 시대에나 절실했던 그 시대의 모순과 고뇌는 있었던 것이며, 그리하여 유독 어떤 작가들은 그 모순과 고뇌를 먼저 알아차려 우리들에게 말해 주는 작업을 외로이 해 왔던 것이다. 어느 시대나 어느 작가가 그러했겠지만 이기영은 누구보다도 성실하게 그러한 작업을 해 왔다고 생각하는 바이다. 그래서 이기영소설이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외면을 받지 않고 읽혀졌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이기영의 작품 『고향』을 사회주의리얼리즘소설이라 부르면서 리얼리즘문학에서의 『고향』의 위상이란 실로 대단하다는 평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과연 『고향』을 진정으로 리얼리즘소설의 최고봉으로 이를 수 있는지 의문을 가지는 부류도 많이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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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영란, 한국현대문학론, 한국문화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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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병우, 한국현대문학의 해석과 지평, 국학 자료원, 1997.
하정일, 민족문학의 이념과 방법, 태학사, 1993.
김재용 이상경 오성호 하정일, 한국 근대 민족 문학사, 한길사, 1993.
홍문표, 한국 현대 문학사, 창조문학사, 2003.
김병광, 흙과 고향의 비교연구, 일심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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