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사회] 흥선대원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왜 흥선대원군인가?
2. 흥선대원군의 일생
3. 순조시대부터 고종시대까지의 국제정세(1800~1873)
4. 흥선대원군의 정치
5. 병인양요 신미양요 척화비
6. 오페르트와 대원군
7. 세도정치를 종식시킨 조대비
8. 마무리를 하며
본문내용
1. 왜 흥선대원군인가?

발표의 주제를 흥선대원군으로 정하게 된 것은 유구한 역사에도 불구하고 세계적 지위나 영향력이 낮은 우리나라에 대한 안타까움과 불만 때문이었다. 외국인이 저자인 동아시아가 배경이면서 동아시아 사람이 주인공인 유명한 예술 문학작품은 이 분야에 관심이 많거나 조예가 깊지 않더라도 두개정도는 쉽게 말할 수 있다. 바로 중국을 배경으로 왕룽[王龍]과 그 일가의 역사를 그린소설 펄벅의 대지, 개국시대의 일본 나가사키를 무대로 한 오페라 나비부인이다. 굳이 따지자면 대지 보다는 나비부인을 보면서 더욱 분개함을 느꼈었는데 이 두 작품의 내용을 떠나서 배경과 주인공 때문이었다. 왜 우리나라가 아닌 일본과 중국인가? 만약 우리나라가 일본 보다 먼저 개항, 개국을 했다면, 흥선대원군이 쇄국정책을 쓰지 않았다면, 우리나라를 배경으로 하고 우리나라 사람이 주인공인 유명한 작품이 탄생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을 했었다. 흥선대원군 이전에도 우리나라가 문호를 개방하고 서양문물을 받아들여 주체적이고 자주적으로 중국이나 일본보다 한 발짝 발전할 수 있었던 기회가 있었겠지만 중고등학교 때 국사책에서 배울 때는 누구보다도 흥선대원군의 영향이 가장 크다고 배웠다. 나 또한 전적으로 그에게 책임을 지우며 원망했고 지금도 하고있으며 좀더 확실한 증거를 대며 원망을 하고 싶어서, 또 지금을 그 당시의 조선상황이라고 가정하고 그의 개혁과 실패를 면밀히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는 어떻게 하면 잘될 수 있을지 생각하는 계기로 만들고 싶어 그를 조사해 보게 되었다.
참고문헌
참고도서
신복룡 외 『신복룡교수의 이방인이 본 조선 다시읽기』
이영화 『조선시대 조선사람들』
그리피스 『은자의 나라 한국』
박영규 『한권으로 읽는 조선왕조실록』
이규태 『개화는 싫어 개국은 더욱 싫어』
류시원 『풍운의 한말 역사 산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학습 지도안 근대사회로 가는 길
  • 회를 극복해 보려는 노력들이 주요 내용이 된다. 조선 후기 경제․ 사회․ 문화의 변화를 당시 상황을 극복하고 개선하려는 사람들의 개선 의지와 동기에 초점을 두어 학습한다.둘째 번 주제는 서양 세력과 일본, 중국, 러시아 등의 압력으로 인한 개방과 그 결과 달라진 정치․ 사회적 변화를 다룬다. 흥선 대원군의 개혁 정책과 문호 개방 압력, 문호 개방 과정과 개혁 운동, 개항 이후 서양 문물 수용과 생활 변화가 주요 내용이다. 개개 사건들을 접하

  • [조선대학교]인물로보는 호남역사
  • 회원 수는 10만을 헤아렸다. 최근 광주대소작쟁의, 순천절초동맹, 광양 소작쟁의, 암태도소작쟁의, 도초도 소작쟁의, 목포제유직공동맹파업, 담양정미직공 동맹파업은 세인의 이목을 경동시킨 대(大) 계급쟁의였다.”(『시대일보 『시대일보』: 최남선이 1924년 3월 31일 창간하여 1926년 8월 이후 『조선중앙일보』로 바뀌었다.』1926년 6월 23일) 1-2. 일제 강점기 농민은 무엇을 꿈꾸었는가? 진도 농민단체의 선언문: “전쟁은 평화의 근본이다. 머뭇거

  • [교육학] 국사 교과, 근현대사 교과 분석
  • 회의 성립과 동요(3) 무신정권시대(4) 대외관계의 변천(5) 고려의 시련과 자주성의 회복2. 중세의 정치(1) 중세의 세계(2) 중세사회의 성립과 전개(3) 통치체제의 정비(4) 문벌귀족사회의 성립과 동요(5) 대외관계의 변화(6) 고려후기의 정치변동고려후기 표현1. 근세 사회로의 전환(1) 근세의 사회(2) 한국의 근세 사회2. 근세의 정치적 변화(1) 정치체제의 확립(2) 사림의 대두와 붕당정치(3) 조선초기의 대외관계(4) 왜란과 호란3. 근세의 정치(1)

  • 교육과정 개편과 현장 역사교육
  • 류 승 렬(강원대학교 역사교육과)Index1.교육과정 변천의 추이-통합 사회과의 확대 경위2.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各論 개발 방향중등사회과인간사회와 환경국사세계사현장 역사교육의 새로

  • 교육과정 개편과 현장 역사교육
  • 류 승 렬(강원대학교 역사교육과)Index1.교육과정 변천의 추이-통합 사회과의 확대 경위2.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各論 개발 방향중등사회과인간사회와 환경국사세계사현장 역사교육의 새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