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의 세계화 방안 ; 한식의 세계화에 대한 문제점과 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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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의 세계화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 필요성, 문제점 및 한식의 세계화 전략의 방법을 다양한 각도로 세밀하게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한식세계화란?

2. 한국음식문화의 특징

3. 민족음식의 세계화

4. 품목별 세계화 전략의 사례
1) 해외의 품목별 음식세계화 사례
2) 국내의 품목별 음식세계화 사례

5. 한식세계화의 과제

6. 한식 세계화의 문제점
1) 한식의 해외 진출 문제점
2) 국내 한식기업의 글로벌화 문제점

7. 한식의 세계화 전략
1) 홍보노출
2) 우수성 인식
3) 인력 육성
4) 체험참여
5) 인프라 구축
6) R&D 강화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한식세계화란?
세계화(globalization)는 미래사회의 변화를 전망하는 사람들에게 인지되는 중요한 추세로 새로운 문명사 출연의 큰 흐름이다(유네스코 한국위원회, 1996). 세계화(globalization)는 1960년대 맥루한(McLuhan)의 지구촌(global village)이라는 의미와 1970년대 월러스타인(wallerstein)을 중심으로 한 세계체계 분석에서 지구사회과학 분석단위에 내포되어 있다. 세계화라는 의미가 다양한 학문의 핵심적인 화두가 된 것은 1980년대 이후라고 할 수 있다(Lee IK, 2010). 엘빈토플러는 앞으로 세계에 단맛, 짠맛, 신맛, 쓴맛에 이어 문화가 가미된 독특한 ‘제 5의 맛’이 등장한다고 예견한다. 세계의 문화산업 흐름 속에 초일류 기업 일수록 문화마케팅을 강조하며, 기업의 이익을 사회 환원과 이미지관리 차원에서도 문화 활동을 전개해 나간다.
한국의 경제적 위치가 치열한 국제경쟁 사회 속에서 상승하고 한류문화의 확산이 되고 있는 현재 한국음식에 대한 이미지는 문화상품 마케팅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한국음식을 문화상품으로 발전시킬 때 고급화가 되고 부가가치를 높이며, 국제적인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또한 현대의 시대는 세계화에 대한 논의가 다국적 기업 활동을 설명하기 위해서 등장하여 21세기 신문명의 새로운 기준으로 국내외 학계, 재계, 언론계, 정치계 등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다. 세계화는 사회·문화적인 현상을 포함하며 음식문화간의 상업적인 관점에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으며, 문화적인 관점이란 특정 국가의 음식이 다른 국가, 문화와의 만남을 통하여 나타나는 문화적인 현상을 말하는 것이다. 반면, 상업적인 관점이란 전략적으로 자국의 음식문화를 세계화시키기 위한 접근방법을 말하는 것이다(LeeJH, 2011). 따라서 본 연구의 한식세계화에 대한 관점은 다른 문화와의 만남을 통해 발생하는 사회·문화적인 현상과 자국의 음식문화를 세계화시키기 위한 전략적인 마케팅 방법에서 개념 정립을 하고자 한다(Lee MA,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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