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의 세계화 방안 ; 한식의 세계화에 대한 문제점과 전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14 / 2015.01.1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식의 세계화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 필요성, 문제점 및 한식의 세계화 전략의 방법을 다양한 각도로 세밀하게 분석하였습니다.
- 목차
-
1. 한식세계화란?
2. 한국음식문화의 특징
3. 민족음식의 세계화
4. 품목별 세계화 전략의 사례
1) 해외의 품목별 음식세계화 사례
2) 국내의 품목별 음식세계화 사례
5. 한식세계화의 과제
6. 한식 세계화의 문제점
1) 한식의 해외 진출 문제점
2) 국내 한식기업의 글로벌화 문제점
7. 한식의 세계화 전략
1) 홍보노출
2) 우수성 인식
3) 인력 육성
4) 체험참여
5) 인프라 구축
6) R&D 강화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한식세계화란?
세계화(globalization)는 미래사회의 변화를 전망하는 사람들에게 인지되는 중요한 추세로 새로운 문명사 출연의 큰 흐름이다(유네스코 한국위원회, 1996). 세계화(globalization)는 1960년대 맥루한(McLuhan)의 지구촌(global village)이라는 의미와 1970년대 월러스타인(wallerstein)을 중심으로 한 세계체계 분석에서 지구사회과학 분석단위에 내포되어 있다. 세계화라는 의미가 다양한 학문의 핵심적인 화두가 된 것은 1980년대 이후라고 할 수 있다(Lee IK, 2010). 엘빈토플러는 앞으로 세계에 단맛, 짠맛, 신맛, 쓴맛에 이어 문화가 가미된 독특한 ‘제 5의 맛’이 등장한다고 예견한다. 세계의 문화산업 흐름 속에 초일류 기업 일수록 문화마케팅을 강조하며, 기업의 이익을 사회 환원과 이미지관리 차원에서도 문화 활동을 전개해 나간다.
한국의 경제적 위치가 치열한 국제경쟁 사회 속에서 상승하고 한류문화의 확산이 되고 있는 현재 한국음식에 대한 이미지는 문화상품 마케팅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한국음식을 문화상품으로 발전시킬 때 고급화가 되고 부가가치를 높이며, 국제적인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또한 현대의 시대는 세계화에 대한 논의가 다국적 기업 활동을 설명하기 위해서 등장하여 21세기 신문명의 새로운 기준으로 국내외 학계, 재계, 언론계, 정치계 등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다. 세계화는 사회·문화적인 현상을 포함하며 음식문화간의 상업적인 관점에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으며, 문화적인 관점이란 특정 국가의 음식이 다른 국가, 문화와의 만남을 통하여 나타나는 문화적인 현상을 말하는 것이다. 반면, 상업적인 관점이란 전략적으로 자국의 음식문화를 세계화시키기 위한 접근방법을 말하는 것이다(LeeJH, 2011). 따라서 본 연구의 한식세계화에 대한 관점은 다른 문화와의 만남을 통해 발생하는 사회·문화적인 현상과 자국의 음식문화를 세계화시키기 위한 전략적인 마케팅 방법에서 개념 정립을 하고자 한다(Lee MA, 2009).
- 참고문헌
-
고경일 등, 한국전통식품의 국제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 2007.
고은귀, 한국 외식기업 글로벌화 전략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국제대학원 논문, 2006.
권석임·윤숙자, 서울 거주 중국인의 한국 전통음식에 대한 인지와 기호도 조사, 한국식생활 문화학회지, 2006.
김재수, 한국음식의 국제화 방안, 한국 식생활 문화학회지, 2006.
문병훈, 한국음식, 세계를 향한 도전, 이담, 2009.
방문규, 한식 산업화․세계화 추진계획(안), 농림수산식품부 식품유통정책과, 2009.
송창주, 디아스포라와 민족 음식의 세계화, 한맛한얼, 2010.
식품외식경제, 한식 FC 외식산업 신성장 동력, httpL//www.foodbank.co.kr, 2007.
식품음료신문, 진단 한식 세계화 방안, http://www.thinkfood.co.kr, 2008.
이교범, 아르헨티나 한인이민 25년사, 선영사, 1992.
이민아, 한식의 세계화 전략, 한국식품연구원, 2009.
이연정, 한식의 세계화요인이 외국인의 한국 이미지, 태도 및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이인권, 특급호텔 조리사의 한식세계화 인식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논문, 2010.
조현순, 한식의 세계화, 관광 상품화 전략에 관한 연구, 문명연지, 2009, 22호.
조흥윤, 한국 음식문화의 형성과 특징,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1998.
최지아, 미국에서 바라본 한식의 위상, 세계 식품과 농업,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복지주택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노인복지주택의 유형과 해외사례 분석
- 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조직문화가 갖고 있는 기능을 서술하시오. 또한, 조직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문화가 어떤 역할을 하고, 조직문화를 왜 이해해야 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로스만의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 중 사회행동모델의 장점과 단점을 논하시오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서술해 봅시다
- (토론)사회복지실천론_인권에 대해 정의하고 사회복지사들이 클라이언트에 대한 인권을 왜 존중해 줘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세요
- 광고에서 지켜야 할 윤리적 측면은 무엇인가
- 기업가치 평가 지배구조 특성 한국기업의 소유구조 기업의 지배구조 기업의 소유구조 기업지배구조 평가기준
- 복지법제론] 사회복지사협회가 사회복지사를 위해 하는 일들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지위 향상을 위해 사회복지사협회가 해야 할 일들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시장실패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시장실패로 인해 국가복지가 확대된 것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 사회복지학개론_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한 후, 두 이론 중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