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교육철학-미국.독일.서구.한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
1. 20세기 전반기 미국의 교육철학
가) 진보주의
나) 본질주의
다) 항존주의
라) 재건주의
2. 현대 독일의 교육철학
가) 정신과학적 교육학
나) 경험적 교육학
다) 비판적 교육학
라) 실천과학으로서의 교육학
3. 현대 서구 교육 철학의 관점
가) 실존주의의 교육철학
나)분석학적 교육철학
다)교육인간학(철학적 인간학)
라)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철학
4.현대 서구 교육 철학과 한국 교육철학
가)미국 교육학의 도입
나)독일 교육철학의 수용
다)한국 교육철학의 전망
본문내용
분석적 교육철학
피터스의 교육개념 분석:
①규범적 기준으로서 교육은 가치있는 것을 전달함으로서 그것에 헌신하는 사람을 만든다는 것.
②인지적 기준으로서 교육받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기술, 방법상의 요령이 아닌 원리,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③과정적 기준으로서 교육은 교육받은 사람의 의식과 자발성을 존중하여 그들이 스스로 사태와 현상에 대해 독립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다)교육인간학(철학적 인간학)

1)철학적 인간학의기본 성격
인간을 인간 자신으로부터만 이해하며, 인간이 나타내는 모든 구체적이고 경험적인 현상성성을 고려 하면서 통일적으로 파악하는 데서 특수성을 지닌다.(인간의 본질에 관해서, 근본적으로 구분되는 인간의 특수성에 관해서 묻고자 하는것.)
철학적 인간학 에서는 어떤 완결된 인간상을 전제로 하여 연구를 시작하지 않으며, 인간에 대한 하나의 완결된 본질규정의 모든 시도를 거부하는 데에 철학적 인간학의 의의가 있다.

2)교육인간학
(1)교육인간학의 과제: 교육의 본질과 과제를 인간의 본질에 비추어 해명하는데 관심이 있으며 인간을 “교육 가능하고 교육 필연적인 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한국사회의 적응을 위해 필요한 교육과 통합을 목표로 다문화정책이 수행된다. 즉, 한국어 교육진흥을 위한 정책으로서 한국 어교원 양성과정 운영,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 방문학습 자료개발, 다문화가정을 위한 도서관서비스 (다문화가정 밀집지역 다문화자료실 5개소 조성, 도서관 포털 내 다문화 지식정보 구축),다문화가정과 일반가정이 함께 하는 생활체육교실 운영(100개소)등을 주관하고 있다. 또한 다문화 이해제고 및 이해증진을 위한 정책도

  • 교육과정4공통)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 교육이론에 따른 교육목적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명확하게 분석 고찰하여 사상적인 혼란을 정립하는 것도 교육철학의 임무의 하나일 것이다. 그러나 현대의 교육철학사조를 여기에서 모두 나열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므로 그 논술범위를 제한하기로 한다. 즉, 현대교육철학의 대세를 생각할 때 1920년대를 기점으로 하여 그 때까지 교육적 선진지역이었던 유럽의 교육철학에 대신하여 미국이 주도권을 행하게 되었다. 더욱이 미국의 교육은 오늘날

  • 한국의 현대교육(개화기 교육, 주권상실기 교육, 주권회복 후의 교육)
  • 교육사적 의미가 크다고 할 것이다. 이 학교 학생 구성이 문예반이 50명, 무예반이 200명이었던 것을 보면 당시 개항장 원산에 일제의 횡포가 얼마나 심했으며, 원산시민들이 힘을 통한 국권보존 의식이 얼마나 강했나를 짐작할 수 있다.(2) 선교사의 교육활동a) 배재학당1882년 한미조약이 체결되고 다음 해에는 민영익 등이 전권대사로 미국을 방문한 중에 미국 감리교 선교본부가 한국 사정을 듣고 선교사 매클레이(Robert S. Macley)를 파송하여 고종을 알

  • 현대사회의 민주시민교육론
  • 독일의 성인교육은 청소년 교육과는 다른 특별한 범주를 가지고 진행되고 있다. 오늘 이 분야의 강사는 독일의 권위자인 칼 다이히만 박사이다. 첫 번째로 학교밖의 정치교육의 목적, 목표,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한다. 개인적으로 바라는 것은 오늘 시간을 통해 한국에서의 적용 여부에 대해 관심이 있다. 이틀전 케테콜비츠 고등학교를 방문하셨는데, 오늘은 학교밖에서의 시민교육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학교밖의 시민교육은 매우 범위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
  • 교육은 유아기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다. 유아기의 연령 범위는 시대나 학자 또는 국가에 따라 달리 정의 되어 왔기 때문에 그 개념 규정이 명확하지 않다. 고대 희랍 시대에는 태어나서 3세까지를 요람기,4세에서6세까지를 유희기로 보고 이 시기 아동들의 기초 교육을 강조했다. 17세기의 교육 균등과 감각 교육을 주도했던 코메니우스는 태어나서부터 6세까지를 ,19세기 프뢰벨은 4세에서 6세까지를 그 대상으로 하였다. 1960년대를 기점으로 미국이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