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교류론] 이슬람&기독교 화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정의

*관점

<본 론>

*갈등원인

*비교
-공통점
-차이점


<결 론>

*화해의 모색
본문내용
<서 론>

우리나라에서 불교나 기독교등 보편적으로 접할수 있는 종교 외에 수업시간을 통해서 본 이슬람이란 문화와 종교에 대해 잠시나마 알게 되었다. 영상물을 통해서 본 이슬람의 교리가 기독교와 닮은점이 있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현대에 이 두 종교간의 대립은 지난 9.11테러사건을 떠올리게 한다. 이후 ꡐ악의 축ꡑ이라는 말과 함께 미국은 세계평화와 질서유지라는 명목아래 전쟁까지 일으키게 되었다. 미국영화에서도 볼수있듯이 이슬람'이라고 하면 우리가 떠올리는 가장 첫 번째 단어는 '테러리스트'이다. 그러고 보니 비행기 납치나 인질극을 벌이는 영화들에서 범인은 늘 '무슬림(이슬람 사람)'이었다. 왜 그들은 항상 참혹하고 두려운 테러리스트가 되어야 하며, 그들의 종교는 왜 전근대적인 미개종교가 되어야 할까?
미국의 대표적인 종교라 할수 있는 기독교와 중동의 이슬람교의 갈등과 대립을 알아보고 ‘화해’의 측면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 정의
1.기독교(가톨릭+개신교)
1) 기원 : 기원 원년, 팔레스타인, 예수 크리스트에 의해 창시(AD66경)
2) 특색 : 사랑과 믿음 강조, 4세기경 로마의 국교로 인정되면서 세력 확장
종교 개혁이후 신교는 민족국가 탄생 및 자본주의 발달에 영향
(3)전파 : 라틴아메리카, 필리핀 등

참고문헌
*http://cafe.naver.com/arabad/6
*http://blog.naver.com/hongjig/140008080735
*『기독교와 이슬람의 대화-아랍 그리스도인이 본 이슬람』
-쇼캣 모우캐리, 한국이슬람연구소 옮김
*http://ynucc.yeungnam.ac.kr/~pol/ez2000/ezboard.cgi?db=haksa&action=down&dbf=13&ftype=file&file=10.hw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어학 동아시아 삼국의 불교적세계관 불교의 수용과정을 중심으로
  • 문화의 수용에 있어서 중국은 공존, 일본은 습합, 한국은 정통성 고집이라는 태도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인도에서 중국으로 넘어올 때 현세적이 된 불교가 다시 일본으로 넘어갔을 때는 더욱더 현세적인 일본의 불교로 수용되어 있었다. 이번에는 한 종교 사상에 대해서만 다루었지만 이 한가지만으로는 그 나라의 민족성 성격규명을 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불교라는 종교를 통해 삼국에서 전파되어 수용되고 발전되는 과정속에 삼국의

  • 종교안보에 관하여 ★ 종교 분쟁 사례 ★ 종교 갈등 지역
  • 문화적 종족적 종교적 전통들이 다시 일어나고 있는 사실에 관심을 기울였다. 즉, 과거 시대를 지배했던 이데올로기의 적이 사라지자 이념대립에 쏠렸던 에너지가 종교등으로 쏠리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세계 각지의 분쟁에 있어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대립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일단의 선민의식을 갖고 있는 두 종교는 화해가 불가능한 것 처럼 보이기도 한다. 문제는 종교간에 일단 갈등이 빚어지면 시간이 갈수록 그 응어리를 풀기가 쉽지 않

  • 세계화와 글로벌리더 시험정리 01
  • 론 아라비아와 페르시아 상인들과도 교류강수진 - ‘유럽의 인간문화재’ 프리마 발레리나․ 2006년 4월 독일 슈튜트가르트에서 커머 텐처린(독일과 오스트리아 양국 정부가 세계문화예 술 발전에 헌신한 최고의 무용인에게 부여하는 상-우리나라의 인간문화재에 해당)③ 국내 상위가 아니라 세계의 상위를 상대로 경쟁해야 한다고 믿기 때문에 자신의 경쟁력을 최고로 키우려는 사람․ 나의 경쟁자는 누구인가?․ 세계챔피온․ 나 자신의 주특기(

  • [중동외교사] 사담후세인과 이라크 정치
  • 이슬람 국가가 이 문제를 어느 정도 안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도 1979년 왕정에 반대한 일부 원리주의 세력들이 시아파와 합세하여 성지 메카에서 반란을 일으키다가 잔혹하게 탄압됐다. 파키스탄에서도 시아파의 종교의례인 ‘아슈라의 날’을 전후해 수니파와 시아파 간의 유혈충돌이 몇 년째 계속되고 있다. 1975년부터 15년간 내전에 시달려온 레바논에서도 다수인 시아파와 소수 수니파, 이단 시아 분파 드루즈파, 그리고 기독교 마론파 간에

  • 인도의 종교분쟁
  • 기독교로서의 신앙을 정립하기 위한 방법이 앞에서 말한 선교방법을 기초하고 계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 고 문 헌국내문헌1. 힌두교 한눈에 보는 힌두교의 세계 , 예정출판사, 2. 인도종파주의의 새 국면 : 힌두근본주의와 이슬람근본주의 / 고홍근 / 학술지 부산정치학회보 7,2(`97.6) 논 문1. 힌두교권의 선교전략 ( 인도를중심으로), 손귀목 , 서울 신학대학교 선교신학, 1992.인터넷 참고http://kin.naver.com/ 인도종교분쟁목 차Ⅰ. 서 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