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즈코퍼레이션(HANDS corporation) 성공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12 / 2015.01.12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About Hands Corporation
2. 자동차 휠 산업
3. 내부 5 Forces
4. 외부 5 Forces
5. R&D 투자
6. 6 Functions
7. 주요 성공요인
8. 미래 전망
9. 견학&인터뷰 관련 사진
10. References
- 본문내용
-
1. About Hands Corporation
1972년 ‘동화상협’이라는 사명으로 설립하여 목재산업을 주요 사업으로 삼았지만, 1980년대부터 휠 산업에 본격적으로 뛰어 들기 시작했다. 처음 휠 산업을 시작 할 때에는 오토바이 휠 산업으로 시작하였으나, 급속도로 발전하는 자동차산업의 흐름을 타 본격적으로 ‘알루미늄 휠’산업을 시작하게 된다. 이 자동차 휠 산업으로의 전환이 지금의 핸즈코퍼레이션의 성공요인 중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자동차 알루미늄 휠 제조업체로서 자리매김 한 이후,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제3공장증설(2003년)을 시작하여 제5공장(2005년), 중국 청도동화 공장(2008년), 제6공장(2010년)증설을 하게 되고 더욱더 탄탄한 성장기반을 구축하게 된다. 2011년 5월 창립 이래 써왔던 ‘동화상협’이라는 이름을 내리고 'HANDS'라는 사명으로 새롭게 출발하게 되었으며, '핸즈(Hands)'라는 이름은 무슨 일이든 생각에만 머무르지 말고 손으로 실행하자는 의미가 담겨 있다.
현재 휠 제조 공정의 70%이상을 자동화 라인으로 구축하고 있으며, ‘절대품질’이라는 품질 방침아래 체계적인 경영시스템운영, 현장의 전산화 등으로 품질과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다. 이러한 기반으로 핸즈코퍼레이션은 국내 최고의 자동차 알루미늄 휠 제조업체로 자리매김 할 수 있었으며 국내 현대·기아 자동차뿐만 아니라 NISSAN, SUZUKI, DAIHATSU, VOLKSWAGEN, GM 등 해외 기업에도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2. 자동차 휠 산업
1) 국내 자동차 휠 산업
국내 자동차 알루미늄휠 산업은 수주 및 주요 매출에 대한 완성차 업체의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특히 시장 경기변동에 영향을 많이 받는 산업으로 환율, 원자재가격 등에 따라 매출에 크게 영향을 받는 산업이다. 따라서 신기술개발과 독자기술력 보유, 글로벌 부품 소싱을 통한 원가 경쟁력 확보 등이 휠 산업의 생존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다.
자동차 알루미늄 휠 산업의 전망으로는 자동차산업이 정부의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 및 고유가시대를 맞아 차량 경량화 추세로 이어지고 있고, 대표적인 경량화 소재로는 알루미늄을 들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지속적인 소비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뿐만 아니라 알루미늄 소재는 일반금속들에 비해 재활용률이 높은 친 환경적소재로서 녹색산업에도 이바지 할 수 있다.
알루미늄휠사업은 규모의 경제로 초기 대규모의 시설투자가 필요하므로 신규업체의 진입이 매우 어려우며, 현재 국내 알루미늄휠시장은 연간 2,600만개 규모로 추산되고 있으며 이중 2,500만개정도가 완성차업체의 OEM으로 납품되고 나머지 100만개 정도가 A/M시장에 유통되고 있다. 국내의 알루미늄휠 주요 기업으로는 (주)대유신소재, 핸즈코퍼레이션, 성우오토, ASA 등이 있다.
2) 중국의 자동차 휠 산업
중국의 자동차 알루미늄 휠 분야는 비교적 늦게 시작됐으나, 지금은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1988년 중국에서 연간 생산량이 50만개이던 생산라인은 현재 80개의 생산업체를 넘어 연간 생산량이 5000만개로 확대되고 있다. 제품 용도에 따라 OEM 시장과 A/S시장으로 나뉘며, 또한 국내 OEM 시장과 국제 A/S로 구분된다.
하지만 많은 생산업체에도 불구하고 연간 생산량이 200만개 이상으로 일정한 규모와 시장점유를 확보중인 기업은 많지 않다. 규모가 비교적 큰 기업이 국내 OEM시장을 나누고 시장점유율에서 상위를 차지하는 기업들에서 국제 주요 OEM시장을 나눈 것 외에 대다수 기업들은 국내외 소규모 소매시장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희연 외 3명, 자동차 휠 디자인에 대한 감성 분석 연구, 2003
신현우 외 2명, 마그네슘 합금 조향 휠의 강성, 강도 및 충격 해석, 2001
박두수, 스타일드 스틸 휠의 설계 기법 및 구조 해석 연구, 2003
백천종, 3-Piece 알루미늄 휠의 구조해석 및 안정성에 관한 연구,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