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공격성 발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09 / 2015.01.0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 아동의 공격성 발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목차
1. 아동 공격성의 개념

2. 공격성 발달 이론
1) 본능설
2) 동인설
3) 보상이론
4) 모방이론
5) 사회인지 이론

3. 아동 공격성 발달의 특징
1) 아동 공격성 발달의 특징
2) 공격적인 아동의 특성

4. 아동 공격성 형성의 영향
1) 부모와 아동의 공격성
2) 친구와 아동의 공격성
3) 교사와 아동의 공격성

5. 아동 공격성 예방 방안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아동의 공격성 발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

1. 아동 공격성의 개념

공격성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약간씩 다른 관점에서 정의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공격성이란 '타인에게 해를 주거나 고통을 주려는 의도를 가진 어떤 행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공격성에 대한 정의에서 가장 핵심적인 용어는 '의도적'이라는 말이다.
페쉬바흐(Feshbach,1967)는 공격성이란 “일반적으로 타인의 물건이나 타인을 해치는 행위”로 정의하며, 반두라(Bandura, 1973)는 공격성이란 “신체적인 것과 심리적인 것을 포함시켜 사람을 상처 내어 해를 입히거나 물건을 파괴하는 결과를 초래하는 행동”이라 정의한다. Crick과 Grotpeter(1955)는 공격성이란 “타인에게 상처를 주거나 해를 가하려는 의도가 있는 모든 행동”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고지영(2005)「정신지체아동의 심리적 가정환경과 공격성과의 관계」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성선(2002)「초등학교 아동의 공격성과 학교 생활 적응에 대한 연구」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영주(2003)「인지행동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공격성감소에 미치는 효과」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유미(2006)「공격성 감소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검증」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숙(2006)「그룹홈 아동의 공격성과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동윤(2004)「아동의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통제소재 및 공격성의 관계」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중재방안
  • 방안으로는 보건소나 공공 기관의 어머니 교육 등을 통해서 항문기 아동의 성격 형성 배경과 발달 과업 등을 교육해야 할 것이다. 이때 배변훈련이 지나치게 엄격하면 유아는 규칙과 규범에 지나치게 얽매이게 되어 독립성과 자율성은 크게 상처를 받게 되며 이 경우 질서 제일주의, 지나친 인색함, 옹고집 등 배변을 참음으로써 주변을 어지럽히지 않으려는 유아의 노력을 반영하는 성격 특성을 발달시키게 되어 결병증을 가질 수 있음에 대해 충분히

  • 컴퓨터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수의 유저가 실시간으로 진행하는 게임’이라고 정의하였다. 따라서 온라인 게임을 정의하는데 있어 인터넷이나 네트워크 연결을 매개하는 매체를 통해 인터넷 서버에 접속해서 다수의 유저가 실시간으로 이용할 수 있는 오락 프로그램으로 정의할 수 있다.2. 컴퓨터 게임의 특성인터넷의 발달은 아동들에게 이전의 전자게임과는 달리 개방성, 익명성, 쌍방향성의 매력적인 특징을 갖는 컴퓨터 게임 속의 또 다른 현실인 ‘가상공간’을 경험하게 한

  • [교육] 공격성과 학교폭력
  • 수록 다양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학교폭력이 발생하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에서 학교폭력 가해 아동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이들이 매우 공격적인 성향을 띠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아동의 공격성 발달에 대해 알아보고, 학교폭력의 실태와 예방책 등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Ⅱ. 공격성1. 공격성의 개념1) 공격적 행위- 자신을 해치거나 부상을 입히려는 조치를 피하려고 동기화 된 생명체를 해치거나 부

  •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학교 폭력
  • 발달과정에서 가장 큰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라고 보고 있다. 청소년들은 자아에 대한 확고한 의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주위 환경이나 자극에 의해 감정의 변화가 쉽게 일어나며, 각종 부담이나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여 과격한 표현이나 극단적인 행동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또한 욕구 불만-공격성 이론에 의하면 현대 사회에서 청소년들의 성적 욕구불만이 청소년 폭력을 일으키는 주요한 원인이 되고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 [집단사회사업론] 비행 초등학생을 위한 학교적응 프로그램
  • 수, 2002; 김선애, 2003; 정은순, 2003)가 많고, 환경적 요인들 가운데에서도 가족요인(황수영, 2000; 이은아, 정혜정, 2003; 김희수, 2004)과 같이 어느 한 환경체계의 영향력만을 다룬 연구들이 대부분이다. 이처럼 비행아동에 대하여 단면적인 접근을 하는 경우, 아동 및 비행이라는 복합적인 배경을 가지고 있는 이슈에 대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여, 그에 효과적으로 개입한다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 결과 아동의 비행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사회적 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