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자신의 발달과정을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근거하여 탐색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09 / 2015.01.0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자신의 발달과정을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근거하여 탐색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2. 자신의 삶과 가치관 형성에 직접적·간접적으로 미친 요인
1) 제1단계(영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기본적 불신
2) 제2단계(유아기) : 자율성 대 수치심
3) 제3단계(놀이기) : 주도성 대 죄의식
4) 제4단계(학교기) : 근면성 대 열등감
5) 제5단계(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란
6) 제6단계(청년기) : 친밀감 대 고립감
7) 제7단계(장년기) : 생산성 대 침체성
8) 제8단계(노년기) : 자아통합 대 절망감
Ⅲ 결론
참고문헌
목차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자신의 발달과정을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근거하여 탐색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2. 자신의 삶과 가치관 형성에 직접적·간접적으로 미친 요인
1) 제1단계(영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기본적 불신
2) 제2단계(유아기) : 자율성 대 수치심
3) 제3단계(놀이기) : 주도성 대 죄의식
4) 제4단계(학교기) : 근면성 대 열등감
5) 제5단계(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란
6) 제6단계(청년기) : 친밀감 대 고립감
7) 제7단계(장년기) : 생산성 대 침체성
8) 제8단계(노년기) : 자아통합 대 절망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자신의 발달과정을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근거하여 탐색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는 각 단계마다 개인에게 부과되는 사회적 요구가 따르고 이 요구는 하나의 위기로서, 이것의 해결 여부가 개인의 인생 전환점이 됨을 강조한다. 다시 말하면 에릭슨은 인생의 발달 과정을 8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마다 해결되어야 할 사회발달 문제가 있고 이를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그리고 에릭슨은 각 단계별로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회적 대리인을 명시함으로써 그들의 도움을 받아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다고 보았다.

2. 자신의 삶과 가치관 형성에 직접적·간접적으로 미친 요인
누구나 그러하겠지만 나의 삶과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준 요인은 가족구성원이고 그리고 학창시절 줄곧 같이 지낸 친구들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아버지가 3남매의 첫째였기에 언제나 우리집에는 삼촌, 고모네 식구들이 명절이나 기념일이면 모였다. 젊은 나이에 혼자되신 할머니가 3남매를 어렵게 키우셨기에 3남매의 가족애는 남달라서 가족의 결속력은 강했다. 아빠와 삼촌, 고모의 성격은 모두 틀려서 그들의 자식 또한 성격이 많이 달라 우리는 다양한 구성원이 모여 살고 있는 그런 분위기였다. 아빠는 성격이 장손이라 그런지 가족애가 뛰어나시지만 우리 가족보다는 전체 가족구성원을 먼저 생각하셨고 본인의 생각을 우리에게는 밀어붙이지만 형제간에는 양보하는 그런 성격이셨고 작은 아빠는 온화한 성격이면서도 아빠 말을 잘 따라주는 다정다감하셨다. 고모는 자신의 주장이 강한 편이어서 두 오빠를 리드하는 그런 성격의 소유자셨다. 그래서 그런지 우리 할머니는 옛날 사람같지 않은 생각이 탁 트인 분이셨다. 아마도 서로 다른 성격을 가진 자식들을 키우기 위해서는 그러하셔야 했을 것도 같다. 이러한 가정속에서 나는 성장하였고 나의 성격은 이상하게도 아빠를 많이 닮아가고 있었다. 왜 그런지는 나도 모르겠지만... 반면 나의 꽉막힌 속마음을 헤아려주고 또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이해심이 많은 할머니와 소통하면서 지금까지 살아온 듯 싶다.

1) 제1단계(영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기본적 불신
에릭슨은 우선 각 성적(性的)인 부위마다 특유한 자아 양식이 있다는 것을 지적함으로써 프로이드의 단계에 보다 큰 일반성을 부여하려 했다. 첫번째 단계의 주요 부위는 입이며, 이 부위는 수동적이지만 또한 열심히 받아들이려는 활동 양식을 갖고 있는데, 에릭슨은 이를 함입이라고 하였다. 더욱이 함입은 입뿐 아니라 다른 감각기관의 행동 양식으로도 확대된다. 아기는 입을 통해 받아들일 뿐 아니라 눈을 통해서도 받아들인다. 흥미 있는 어떤 것을 바라볼 때는 눈을 크게 뜨고 온 힘을 기울려 대상을 받아들이려 한다. 그들은 또한 촉감을 통해서도 좋은 느낌을 받아들인다. 이렇듯, 함입은 유아의 자아가 외부세계를 다룰 때 맨 먼저 사용하는 일반적인 양식을 나타낸다.
첫 단계에서 나는 내가 필요로 하는 게 본능적으로 엄마였을 것이고 엄마의 알아듣지 못하는 소리들 들으면서 아무래도 상호작용이라고 말하는 것들을 했을 것이다. 엄마의 말을 들어보면 그때는 매우 온순하고 배고프다고 보채고 하면 바로 젖을 먹고 자는 순둥이었다고 한다...<중략>..
2) 제2단계(유아기) : 자율성 대 수치심
3) 제3단계(놀이기) : 주도성 대 죄의식
4) 제4단계(학교기) : 근면성 대 열등감
5) 제5단계(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란
6) 제6단계(청년기) : 친밀감 대 고립감
7) 제7단계(장년기) : 생산성 대 침체성
8) 제8단계(노년기) : 자아통합 대 절망감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옥분(2004), 「발달심리학」, 학지사.
송명자(2002), 「발달심리학」, 학지사.
William Crain, 송길연, 유봉현 역(2005), 「발달의 이론」, 시그마프레스.
김원형 외(2003), 「인간과 심리학」,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나의 발달과정을 서술하는데 틀을 못잡아 많이 헤맸습니다ㅜㅜ 이 레포트를 보고 틀을 잡을 수 있었어요 !!
  • 60436***
    (2020.04.05 18:38:02)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개론] Freud[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와 Erikson[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단계를 비교 설명
  • 발달은 무의식적인 것이며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적인 동기와 욕구에 의해 지배되는 내적인 것으로 규정한다. 정신분석이론을 대표하는 이론으로는 대표적으로 Freud의 심리성적이론과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이 있다. 본론Freud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와 Eri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단계의 비교 해당시기Freud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Eri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단계0~1세구강기구강으로 사물 탐색, 자아가 발달 되지 않은 상태로 의험을 거의 인식하지 못

  • Freud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와 Eri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단계를 비교 설명 하시오
  •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비교분석  Ⅰ. 프로이드 심리성적 발달이론1. 기본개념2. 성격의 구조3. 성격발달의 5단계4. 불안5. 자아방어기재6. 적응의 본질7. 행동변화의 의의Ⅱ.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1. 에릭슨 이론의 기본 개념2. 자아 발달이론(8단계 이론)Ⅲ.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분석Ⅳ. 건강한 성격  Ⅰ. 프로이드 심리성적 발달이론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의해 인류는 결정적으로 왜소화되었다. 인간은 자신의 주체적

  • 심리사회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발달역사를 재구성할 수 있다는 Erikson의 치료적 전제는 노인에 대한 치료와 서비스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Butler(1963)의 과거 사건을 재구조화하는 인생회상(life review)기법은 사회복지실천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으며, 노인들이 노화과정에 대처할 수 있도록 원조함에 있어서 대인관계기능과 적응기능을 증진시켜 준다.* 참고문헌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조

  • [인간행동] 이상행동
  • 심리이론과 교류분석이론자아의 학습 및 행동능력에 초점을 두고 있다. 환경에 대한 자아의 대처 및 지배능력과 관련된 행동을 중시한다. Erikson은 각 개인이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서 야기되는 갈등과 긴장에 정체감 때문에 혼란을 겪는다고 한다. 표현된 감정이나 행동유형을 탐색함으로써 병리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고 한다.4) 교류분석이론자아상태 중의 하나 이상을 적절히 사용하여 타인과 교류를 할 수 있는 사람을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으

  • (인행사) 에릭슨의 자아심리이론과 사례분석(제빵왕 김탁구) 보고서
  • 사회문화적 환경으로 보고 있다. 분석의 범위는 인간의 전 생애이며, 연령을 기준으로 발달단계를 나눈 것이 특징이다.대표적인 학자는 Erik Erikson이며, 이러한 심리 사회학의 영향으로 개인의 성격과 상황적 요인 사이의 균형을 이루는 과정에 대해 다시 관심을 갖게 만들었다.제 1절 - 인간관Erikson은 인간을 다음과 같은 시각으로 바라보았다.- 갈등이나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탐색,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합리적인 존재, 창조적 존재- 행동이 의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