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 직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08 / 2015.01.0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부모교육] 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 직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수정이론이란

2.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 직,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가지 예
1) 차별강화
2) 토큰강화
3) 강화자극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스키너(B.F.Skinner;1904~1990)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창시자이며, 다양한 개념들을 성공적으로 연합시키는 이론과 인간 행동의 다양한 적용에 토대가 되는 이론을 합쳤다. 스키너는 실험상자 안의 비둘기가 우연히 버튼을 눌렀다고 가정하고(반응), 실험자는 먹이를 줌(자극)으로서 그 행동을 보상해준다. 비둘기는 음식이 나오면 먹이를 얻기 위해 더 자주 막대를 누르는 것(강화)을 배웠다. 이러한 행동의 가능성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과정이 스키너의 행동수정 원리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 직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성진(2001). 행동수정. 교육과학사.
박소현 외(2004). 학습과 행동. 시그마프레스.
서경자(2008). 행동수정 프로그램 적용이 초등학생의 학습행동 변화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 레포트
  • 예측자료로 삼으려 함.② 둘째 단계: 상담과정의 대한 모델이 개발된 시기로, 그 목적은 직업 정보의 제공뿐만 아니라 상담을 위한 개인의 진단을 강조했기 때문이다. ③ 셋째 단계: 요인화 연구의 시대라 불려짐. Thurstone은 primary mental ability test로 요인분석 방법 적용하였다.④ 이후 네 번째 단계가 첨가되었는데, 이는 내담자 중심의 치료가 발달되자 특성-요인을 중시하는 이론을 지시적 이론이라 부르게 되었음. 상담의 과정과 기법이 체계적으로

  • [상담과 생활지도] 학업문제
  • 경험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한 상태이다. 이제 우리는 학업문제의 원인, 학업문제의 심리검사 및 평가, 학업문제의 상담과정 및 기법, 상담사례 등을 살펴보고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다. Ⅱ. 학업문제의 원인학업과 관련한 문제들 중, 학생, 교사, 학부모가 지각하고 있는 문제들을 청소년상담원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2개영역으로 범주화된 여러 청소년문제들 중 학업문제를 직접적으로 표출하고 있는 것은 공부 및 성적영

  • [심리학, 학습심리, 행동주의, 학습이론]학습이론 총 요약
  • 직이는 것만 행동• 생리학적 ․ 해부학적 변화와 학습을 동일시 할 수 없는 이유①학습이 일어날 때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우리가 잘 알 수 없다. - 학습을 측정하는 유일한 방법은 행동의 변화예) 쥐의 뇌에 변화가 생겼다고 해서 “이 쥐는 오늘은 어제보다 미로 달리기를 더 잘 할 수 있다”라고 말할 수 있는가?②행동의 중요성을 부인하고 있다. 행동은 유기체가 하는, 측정될 수 있는 모든 것이다.△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은 경험이다.•

  • [인문사회계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관하여
  • 교육에서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1)우리 나라의 교육(2)다른 나라의 교육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사1) 교사가 지향해야 할 내용2) 바람직한 교사상Ⅲ.맺는 말Ⅰ.들어가는 말 우리는 지금 ‘포스트모던’시대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매일 수많은 양의 정보가 인터넷과 신문, tv 방송에서 쏟아져 나오고 각종 광고와 매체를 접하며 우리는 혼란스러운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 매일매일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이성중심주의의 편협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교육2.1 교육의 개념과 역사2.1.1 교육의 개념2.1.1.1 두 종류의 교육개념2.1.2 교육의 역사① 지식 중심 교육 과정② 경험 중심 교육 과정③ 잠재적 교육 과정2.2 교육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2.2.1 우리 나라의 교육2.2.2 다른 나라의 교육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사3.1 교사가 지향해야 할 내용3.2 바람직한 교사상Ⅲ.맺는 말Ⅰ.들어가는 말 우리는 지금 ‘포스트모던’시대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매일 수많은 양의 정보가 인터넷과 신문, tv 방송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