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기능론적접근과 갈등론적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사회학(기능론적접근과 갈등론적접근)


<교육사회학의 거시적, 미시적접근이론>

<기능론적 접근과 갈등론적 접근>

1. 기능론적 접근
▶기능이론
▶기능론적 접근에 대한 비판

2. 갈등론적 접근
▶갈등이론
▶갈등이론의 강조점과 특성
▶갈등이론의 비판
본문내용
이론은 사회 구성원들의 다양한 흥미와 이념, 그리고 갈등적 이해를 인식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기능주의적 접근으로는 개인간의 상호작용을 분석하기 어렵다는점이다.
-변화가 일어나는 경우, 그 변화는 유유하고 느리며 체제의 균형을 파괴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는 점이다.


2. 갈등론적 접근

▶갈등이론

E.DURKHEIM과 동연대에 , M.WEBER의 사회학 관련 분야 저서들은 교육의 여러측면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그는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가졌던 사회학자 중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E.DURKHEIM이 사회위주의 거시적 이론을 전개하였다면, M.WEBER는 KTGHLGKR의 기본적인 분석단위를 개인에게 두었다. 그는 사회생활의 중요한 국면을 인과관계를 통하여 이해분석 하여만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그는 학교의 주활동은 교실안에서도 특수한 지위집단 문화를 가르치는 일이라고 제시하였다. M.WEBER의 저서에서는 ‘산업사회 이전에는 교육은 주로 사람들을 사회에서의 특정한 지위 및 생활 방식에 적응하도록 훈련시키는 것이 목적이었으나 산업주의의 등장으로 교육은 경제적 체계에 있어서 보다 높은 지위로 경쟁을 통해 상승하려는 사람들로부터 압력을 받게 되었다. 그래서 교육기관은 아주 중요해졌다.’고 말하고 있다.
R.DAHRENDORF는 사회안에는 갈등이 일어나며 사회질서는 서로 다른 이해관심을 지닌 집단들 사이에서의 갈등관계에서 성립하며, 사회변동은 갈등을 통해서 일어난다고 보고 권위관계로 맺어진 집단들 사이의 갈등으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씁니다.
  • jjj***
    (2006.10.20 14:52:14)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제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1.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1)교육사회학의 이론 분류 2)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 2.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3. 교육현상의 갈등론적 설명1)갈등론적 접근의 기본 관점2)보울스와 진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3)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이론4)저항이론5)갈등론적 교육이론의 비판4.교육현상 설명의 해설적 접근1)해석학적 패러다임의 발생과 성격2)신교육사회학3)상징적 상호작용론4)민속방법론5)해석적

  • 기능론과 갈등론에 대한 특수교육의 이해
  • 기능론과 갈등론에 대한 특수교육의 이해교육과 사회와의 관계를 거시적으로 분석하는 거시적 이론과 학교교육의 내적과정에 관심을 집중하는 미시적 이론으로 나눌 수 있다. 거시적 접근은 기능주의적 관점과 갈등주의적 관점으로, 미시적 접근은 해석학 접근과 신교육사회학으로 분류된다.기능론적 접근과 갈등론적 접근은 서로 관점을 달리하기는 하지만 모두 사회구조적 특색의 고찰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상호작용론적 접근은 사회적 상황에

  • 한국 교육사회학 연구동향
  • 교육 연구학벌 연구교실 붕괴 연구성불평등 연구교육시장화 연구www.themegallery.comCompany Logo서론 – 교육사회학의 이해기능론적 접근뒤르켐사회화와 교육을 동일시보편사회화와 특수사회화파슨즈회화 기능을 강조하는 동시에 사회적 선발기능도 또한 강조드리븐,하그리브스-산업사회의 존속을 위한 규범교육의 기능-사회적 연대와 공동체 의식의 강화www.themegallery.comCompany Logo서론 – 교육사회학의 이해갈등론적 접근마르크스자본주

  • [교육사회학] 기능론
  • 교육의 사회적 전개과정2. 기능주의와 학교교육3. 기능론자의 교육관4. 기능론적 학교론4-1. 개요4-2. 기능론적 선발과 배치이론4-3. 교육의 기능론적 모형4-4. 기능론적 입장에서 본교육의 변화와 개혁5. 기능론에 대한 평가와 비판Part Ⅰ1. 교육사회학의 접근 방법 거시적 접근방법 : 사회현상 분석 시 분석대상을 사회 그 자체에 두는 방법. - 종류 기능론적 관점 (합의론적 기능주의, 인간자본론, 근대화 이론) 갈등론적 관

  • [교육학] 교육의 사회적 기초fp
  • 교육학 개론교육의 사회적 기초1연구방법론기능론갈등론해석학적 방법론2학교의 사회학적 이해학교의 사회적 기능 학교교육비판론1. 교육사회학 연구방법론학습내용2. 학교의 사회학적 이해기능론갈등론 양적 연구1. 교육사회학 연구방법론3. 교육과정의 사회학2. 학교의 사회학적 이해해석학적 방법론거시적 관점미시적 관점질적 연구1. 교육사회학 이론의 접근 방법 1) 거시적 접근 ① 거시적 관점은 사회문화적 요인을 사실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