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블로그, 마이크로 블로그를 이용한 소셜미디어 이용과 정치참여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07 / 2015.01.07
  • 2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3. 연구분석의 틀
3-1. 연구모형
3-2. 가설설정
3-3. 조사설계
4. 가설검증 및 토론
5. 요약 및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 제 제 기

1. 소규모 통신망이 상호 접속되는 인터넷은 전세계 네트워크로서 누구든지 정치/
사회 커뮤니케이션 영역으로의 접근을 가능케 함.
2. 2002년 최초로 새천년민주당이 국민경선을 인터넷 매체를 통하여 시작한 후
17대 ~ 19대 대통령 후보들도 인터넷을 주요 선거 전략매체로 이용함.
3. 대개 SNS라 불리는 Twitter / Facebook 등을 활용한 선거 전략 매체는
현대사회에서는 지극히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적으로 지극히 보편적.
4. 마이크로블로그란?  메신저와 휴대전화 통해 간단한 의사소통을 가능케 하는
140자 단문서비스 (Twitter가 대표적)
5. 20대 대학생들의 구체적인 정치참여는 SNS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0대 대학생의 SNS이용과 정치참여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
6. 연구문제 : 대학생들의 SNS에 대한 신뢰도가 정치참여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대학생들의 SNS정치/사회이슈 이용은 정치참여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2.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S N S 란 ?
- 온라인 인맥구축 서비스로 1인미디어, 1인커뮤니티 정보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참가자가 서로에게 친구를 소개하여, 친구관계를 넓힐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 (Wikipedia, Williams)
- 웹이라는 토대에서 프로필을 생성하여 그것을 기반으로 다른사람들 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해당 서비스 내 자신과 다른 사람들이 생성하는 정보들을 공유하는 서비스 (김규하,2011)

커뮤니티(카페/클럽)
인터넷 상에서 취미나 관심분야가 유사한
사람들이 서로의 정보를 교류하거나 친목을 형성하기 위해 형성한 모임.

미니홈피 (싸이월드)
네티즌들이 직접 꾸미고 서로를 초대할 수 있는 공간으로 함께 활동하면서 네티즌 간의 인맥을 형성하는 1인 미디어

마이크로블로그
140~150자 이내의 단문메세지로 자신의 생각과 표현을 공유할 수 있는 블로그 서비스의 일종으로 미니블로그 라고도 함.

블로그 (네이버,다음)
개인 관심사 따라 일기,칼럼,전문자료,사진 등을 게시, 저장하여 타인과 공유하는 대표적인 1인미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NS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최신 동향과 전망00
  • 이용자들은 SNS를 통해 새로운 인맥을 쌓거나 기존 인맥과의 관계를 강화시켜 나가는 역할을 한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 Social Network Service)는 개인의 표현욕구가 강해지면서 사람들 사이의 사회적 관계(인적 네트워크)를 맺게 하고, 친분관계를 유지시키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 Social Network Service) 또한 점점 발달하고 있다. 인터넷에서 개인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하고,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라 할 수 있다.웹상의

  • [매체전략] 삼성의 `두근두근 Tomorrow 캠페인`을 통한 온라인 PR 및 뉴 트렌드 활동 연구 분석
  • 삼성의 ‘두근두근 Tomorrow 캠페인’을 통한 온라인 PR 및 뉴 트렌드 활동 연구 분석목차Ⅰ. 서론1. 연구주제2. 연구 목표 및 방법1) 연구목표2) 연구방법3. 개념정의4. 글로벌 환경 배경1) Social Media Trend2) Global Green Management5. 기업 선정 동기   Ⅱ. 본론 - 공중 별 분류1. 소비자 관계1) 방송미디어: TV 광고(1) 애니메이션 이용    2) 인쇄미디어: 신문   3) 온라인유명 연예인 이용      (2) 공식 홈페이지      (3) 블로그① 블로그의 개

  •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론] 트위터와 6.2지방선거
  • 소셜미디어의 역할이 상당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자작나무숲(2010). 선진국일수록 투표율 낮다? http://www.betulo.co.kr/1587 ◀그림2 6.2지방선거 연령대별 투표율 변화출처http://nec1963.tistory.com/582의 첨부자료-제5회 지방선거 투표율 분석 보고서안재민. 「미국 및 국내 트위터 이용 현황」. 동향 제21권 20호 통권 473호. 2009Ⅱ. 연구 조사 방법1. 질적조사 (실시)기존의 팀 프로포절에서는 질적조사를 포커스인터뷰 (20대, 30대, 40대 각각 남녀 한 쌍씩 총 6명을

  • [인터넷과 정치] 뉴미디어와 정치커뮤니케이션 -sns 중심으로
  • 미디어로서 기능하고, 언론 조작을 발생시킨다는 비판을 받아왔다.그러나 인터넷의 등장은 시민 중심의 다양한 정치참여를 가능케 했다. 시민들은 인터넷 게시판 및 토론방, 커뮤니티 등 인터넷 공간에서 게시글을 작성하고 댓글을 달며 능동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함으로써 정책 결정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한다. 블로그, 미니홈피 등 1인 미디어와 UCC 등과 같은 시민 참여 촉진형 미디어를 이용하여, 정치결정과정에서 시민들이 편리하게 정치에

  • [매스컴] 1인 미디어의 이용이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중 트위터를 중심으로
  • 정치 개입을 보고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문화의 출현으로 보았다(Rheingold, 1993; Smith, 1999, 박한우, 2007). 학자들은 인터넷을 이용한 정치 참여를 보고, 온라인 커뮤니티가 네트워크 커뮤니티로 이동하고 있다고 보았다(Rheingold, 2003).정치인들은 인터넷을 통한 정치참여를 하면서 블로그와 마이크로 블로그를 주요 매체로 활용하였다(박한우, 최경호, 2006). 블로그는 전통 미디어의 기능을 하고, 여론을 형성시켜 사회전반에 걸쳐 영향력을 행사하기 때문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