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이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하고 이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06 / 2015.01.0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제에 부합하게 일목요연하게 알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참고하여 작성하시면 적은 시간 투자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가. 근접발달지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
나. 스캐폴딩(scaffolding)
2.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이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3.구체적인 사례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은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으로 불린다. 이는 그가 인지발달을 유아가 살고 있는 사회문화적 환경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며 주고받는 신호 또는 기호들의 내면화 과정으로 파악했기 때문이다. 즉, 인간은 사회적, 문화적 세계의 산물이라는 점에서, 유아 또한 그가 속한 사회의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이해되어야 하는 것이다. 인지발달 과정에서 유아의 상호 작용의 주요 대상은 교사, 부모, 그리고 또래 아동이 될 것이다. 비고츠키는 유아가 이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효과적인 인지발달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개념을 제시했다. 특히 그가 제시한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 등은 유아의 인지발달을 이해하는 핵심적인 개념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하 본론에서는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이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하고 이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참고문헌
A. R. 루리야, 비고츠키와 인지 발달의 비밀, 살림터, 2013
정옥분, 영아발달, 학지사, 2012
최경숙,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2006
한순미, 비고츠키와 교육, 교육과학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개론-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 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인지발달이론으로 유명한 사람을 말하라고 하면 누구나 피아제와 비고츠키를 말할 것이다. 그러나 두 이론가들에 대해 체계적으로 설명을 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두 이론가들은 아동들이 인지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유사해 보이지만, 전혀 다른 전제를 가지고 출발을 한다. 먼저 피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Ⅰ. 서 론1. 연구의 목적유아에 대한 관점이 이제는 아동 중심적인 입장으로 발전되어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장면이나 상황을 많이 접할 수 있다. 옛날 천동설과 지동설의 대립이 있기 이전의 유아관은 성인 지향적인 가치관들이 지배적이었으며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대하였기 때문에 그들을 교육시킨다기보다는 기존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하였다고 할 수 있다.그간 현대교육의 흐름은 발달 심리학 및 인지 심리학의 실험 결과에 의

  • 영유아교육프로그램-구성주의 원광부속유치원프로그램
  • 교육이 현대 유아교육에 미치는 시사점Ⅶ. 참고문헌Ⅰ. 구성주의의 배경1. 구성주의의 태동과 배경구성주의 이론은 철학적으로는 칸트(Kant)와 듀이(Dewey)에 근원을 두며, 심리학적으로는 헌트(Hunt)와 블룸(Bloom)의 이론에 기초하여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igotsky)에 의해 전개된 이론으로서 발달을 유전적인 것과 환경적 요소들 사이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본다. 다시 말해, 구성주의란 지식에 관한 새로운 관점 즉, 지식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

  • [평정척도] 관찰방법 중 평정척도의 작성절차 및 평정척도 사용시 유의사항을 기술하고, 본인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영유아의 행동이나 특성~
  • 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영유아의 행동이나 특성에 대해 평정척도를 작성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관찰방법 중 평정척도란2. 평정척도의 작성절차 1) 도식 평정2) 숫자 평정3) 카테고리 평정3. 평정척도 사용 시 유의사항4. 영유아의 행동이나 특성에 대해 평정척도 작성1) 유아의 기본생활습관2) 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3) 놀이시 유아의 사회적/인지적 자발성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평정 척도법(rating scale)은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이

  • 교육과3B)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가정학과(의상학),교육과(교육학,청소년교육) 3B형Ⅰ. 서 론사회, 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교육심리학의 현재 패러다임은 구성주의라고 할 수 있고. 피아제는 개인적 구성주의, 비고츠키는 사회적 구성주의를 대표하는 인지주의 심리학자이다. 구성주의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이 이미 출제되었지만 이 내용을 충분히 숙지한다면, 답안작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