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블로그, 마이크로 블로그를 이용한 소셜미디어 이용과 정치참여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05 / 2015.01.05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1. SNS (Social Network Service)
- 블로그 (Blog)
- 마이크로블로그 (Microblog)
- Twitter
2. SNS 이용현황과 이용효과
3. 미디어의 신뢰도
4. 정치참여
- 인터넷과 정치참여
5. 정치효능감

Ⅲ. 연구 분석의 틀

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미디어 이용시간
2절 측정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3절 상관분석
4절 다중회귀분석

Ⅳ. 가설 검증 및 토론
Ⅴ. 정책적 시사점
Ⅵ. 요약 및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Ⅰ. 서 론

정보화 혁명은 사이버공간에서 지역을 초월한 실시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였고 현대인의 모든 생활에 큰 영향을 미쳐왔다. 특히 소규모 통신망이 상호 접속되는 인터넷은 전 세계 컴퓨터 네트워크로서 정보의 구매자와 판매자 간에 전례 없이 많은 정보 교환을 가능케 해 누구나 정치, 사회 커뮤니케이션 영역에 접근 할 수 있게 하였다. 이렇게 되어 인터넷은 특히 정치인들과 그 유권자에게 매력 있는 매체로 각광받을 수 있게 되었다.
2002년 최초로 새천년민주당이 대통령 후보 선출을 위한 국민 경선을 인터넷 매체를 통하여 시작한 후 적극적인 인터넷 이용으로 당선되었다. 그 후 17대 대선 후보들도 인터넷을 주요 선거 전략 매체로 여겨왔고, 정치인들은 인터넷을 통한 정치참여를 하면서 블로그와 마이크로 블로그를 주요 매체로 활용해왔다. 특히 인터넷 매체를 활용한 선거 전략은 20대 대학생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고 시간적, 공간적 한계를 극복하게 함으로써 그들의 정치참여를 가능케 했다. 블로그와 마이크로 블로그를 두고 “소셜 미디어”라 일컫는데 미디어를 통해 상대방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개인의 주장이나 의견을 쉽게 퍼트리고 접하고 반응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기 때문이다. 마이크로 블로그는 2006년 미국에서 트위터라는 이름으로 잭 도로시에 의해 발명된 것으로 메신저와 휴대전화를 통해 간단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140자 단문 서비스이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이용자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서 현대사회 20대 대학생들의 구체적인 정치참여는 주로 SNS를 통해 이루어 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유권자들의 인터넷 정보행위를 간접적으로 정치개입으로 보고, 인터넷을 통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확장을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문화 도래로 인지하였다. 이러한 시대흐름의 변화로 인해 SNS는 정치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사회분야에 큰 영향을 끼치기 시작했지만 SNS 이용과 20대의 정치참여간 관계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배경은 “SNS이용과 정치참여에 대한 연구”를 금번 연구주제로 채택하는데 많은 영향을 끼쳤다.
이 연구는 젊은 20대 세대들이 SNS 이용을 통해 유권자들이 정치참여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전통미디어를 통해 낮은 정치참여를 보여 온 젊은 세대들이 SNS를 통해 새로운 정치참여의 모습을 분석하는 것은 SNS가 유권자의 정치참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구체적인 결과를 제공하는 바탕이 될 뿐만 아니라 SNS가 20대 대학생들로 하여금 얼마만큼의 정치참여를 이끌어 내는지를 측정하는 측정 도구가 될 것이다.


- 연구 문제 : 1. 소셜미디어의 신뢰도가 SNS 이용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2. 소셜미디어의 정치/사회이슈 이용은 유권자의 정치 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 소셜미디어의 정치/사회이슈 이용은 유권자의 정치 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것인가?
- 연구 가설 : 1. 소셜미디어의 신뢰도가 이용자의 SNS 이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2. 소셜미디어의 정치/사회이슈 이용은 유권자의 정치 효능감을 촉진시킬 것이다.
3. 소셜미디어의 정치/사회이슈 이용은 유권자의 정치 활동을 촉진시킬 것이다.
참고문헌
김규화. 2011. 「지방선거에 트위터가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최삼경. 2010. 「대학생들의 미디어 이용신뢰도와 정치태도, 참여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최동규. 2011.
「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사회 및 정치 참여에 미치는 영향 연구」. 고려대학교

이미선. 2011.「 소셜 미디어 이용과 정치참여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한국가족복지학 17권. 「대학생의 복지의식과 SNS이용이 사회 및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

박상호. 2004. 「미디어 신뢰도와 정치행태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채서일. 1998. 「사회 과학 조사방법론」. 학원사

남궁근. 2010. 「행정조사 방법론」. 법문사

이제영. 2005.
「디지털 시대 대학생의 정치 참여의식에 관한 주관성 유형 연구」. 미디어 미래연구소

이순영. 2002. 「인터넷이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

채희옥. 2007.
「정치인 온라인 커뮤니티 회원들의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정치참여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이지은. 2009. 「인터넷을 통한 사회참여활동이 청소년의 정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김나영. 2004.
「지역사회 참여 활동의 정치교육 효과 지각에 관한 연구 : 대학생들의 정치 지식, 기능 및 태도 변화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김영환. 2010. 「지방자치단체 행정조직의 갈등요인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NS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최신 동향과 전망00
  • 이용자들은 SNS를 통해 새로운 인맥을 쌓거나 기존 인맥과의 관계를 강화시켜 나가는 역할을 한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 Social Network Service)는 개인의 표현욕구가 강해지면서 사람들 사이의 사회적 관계(인적 네트워크)를 맺게 하고, 친분관계를 유지시키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 Social Network Service) 또한 점점 발달하고 있다. 인터넷에서 개인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하고,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라 할 수 있다.웹상의

  • [매체전략] 삼성의 `두근두근 Tomorrow 캠페인`을 통한 온라인 PR 및 뉴 트렌드 활동 연구 분석
  • 삼성의 ‘두근두근 Tomorrow 캠페인’을 통한 온라인 PR 및 뉴 트렌드 활동 연구 분석목차Ⅰ. 서론1. 연구주제2. 연구 목표 및 방법1) 연구목표2) 연구방법3. 개념정의4. 글로벌 환경 배경1) Social Media Trend2) Global Green Management5. 기업 선정 동기   Ⅱ. 본론 - 공중 별 분류1. 소비자 관계1) 방송미디어: TV 광고(1) 애니메이션 이용    2) 인쇄미디어: 신문   3) 온라인유명 연예인 이용      (2) 공식 홈페이지      (3) 블로그① 블로그의 개

  •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론] 트위터와 6.2지방선거
  • 소셜미디어의 역할이 상당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자작나무숲(2010). 선진국일수록 투표율 낮다? http://www.betulo.co.kr/1587 ◀그림2 6.2지방선거 연령대별 투표율 변화출처http://nec1963.tistory.com/582의 첨부자료-제5회 지방선거 투표율 분석 보고서안재민. 「미국 및 국내 트위터 이용 현황」. 동향 제21권 20호 통권 473호. 2009Ⅱ. 연구 조사 방법1. 질적조사 (실시)기존의 팀 프로포절에서는 질적조사를 포커스인터뷰 (20대, 30대, 40대 각각 남녀 한 쌍씩 총 6명을

  • [인터넷과 정치] 뉴미디어와 정치커뮤니케이션 -sns 중심으로
  • 미디어로서 기능하고, 언론 조작을 발생시킨다는 비판을 받아왔다.그러나 인터넷의 등장은 시민 중심의 다양한 정치참여를 가능케 했다. 시민들은 인터넷 게시판 및 토론방, 커뮤니티 등 인터넷 공간에서 게시글을 작성하고 댓글을 달며 능동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함으로써 정책 결정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한다. 블로그, 미니홈피 등 1인 미디어와 UCC 등과 같은 시민 참여 촉진형 미디어를 이용하여, 정치결정과정에서 시민들이 편리하게 정치에

  • [매스컴] 1인 미디어의 이용이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중 트위터를 중심으로
  • 정치 개입을 보고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문화의 출현으로 보았다(Rheingold, 1993; Smith, 1999, 박한우, 2007). 학자들은 인터넷을 이용한 정치 참여를 보고, 온라인 커뮤니티가 네트워크 커뮤니티로 이동하고 있다고 보았다(Rheingold, 2003).정치인들은 인터넷을 통한 정치참여를 하면서 블로그와 마이크로 블로그를 주요 매체로 활용하였다(박한우, 최경호, 2006). 블로그는 전통 미디어의 기능을 하고, 여론을 형성시켜 사회전반에 걸쳐 영향력을 행사하기 때문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