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마이야, 압바스 왕조의 정치와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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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우마이야와 압바스 조의 정치
가. 우마이야 왕조 (661~750)
나. 압바스 조 (750~1258)
다. 후기 압바스 조 - 제국의 분열

2. 우마이야와 압바스 조의 문화
가. 우마이야 왕조의 문화
(1)건축
(2)서예
(3)회화
(4)문학

나. 압바스 왕조의 문화
(1)건축
(2)문학
(3)도예 및 공예
(4)과학

Ⅲ. 결 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마이야, 압바스 왕조의 연구를 통해 이슬람 초기 국가들의 정치와 문화 분야의 특징들과 전성기, 쇠퇴기를 겪게 한 제도들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통해 중동지역에 대한 이해를 더욱 심화시키자 한다.
연구에 앞서 연구 주제가 정치와 문화이기 때문에 정치와 문화에 대한 정의를 면밀히 살펴보고 필요에 따라 정의를 한정시켜 사용할 것이다.

①정치란? (Politics : 도시국가인 폴리스-그리스어에서 유래되었음.)
(1)사회생활에서 일어나는 필연적인 대립, 분쟁을 조정하고 통일적인 질서가 유지하게 하는 것.
(2)자율적인 규범만으로 유지되지 않는 질서를 국가 권력을 배경으로 법과 부가적인 행동으로 유지시키는 작용.
(3)교회·가정 등 어디에서나 발생되는 이해관계의 대립이나 의견의 차이를 조정해 나가는 통제의 작용으로 이 관계를 (government)라 하여 국가는 공적인 (government)인 데 대하여 그 밖의 것은 사적인 (government)라고 설명하고 있다.

②문화란? (Culture : 경작이나 재배 등을 뜻하는 라틴어(colore)에서 유래되었음.)
문화라는 용어를 한 마디로 정의하기란 불가능하다. 문화는 그것이 속한 담론의 맥락에 따라 매우 다양한 의미를 갖고 있는 개념이다. 즉, 문화란 자연 상태의 사물에 인간의 작용을 가하여 그것을 변화시키거나 새롭게 창조해 낸 것을 의미한다. 즉 가장 넓은 의미에서 문화는 자연에 대립되는 말이라 할 수 있고, 인류가 유인원의 단계를 벗어나 인간으로 진화하면서부터 이루어낸 모든 역사를 담고 있는 말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는 정치나 경제, 법과 제도, 문학과 예술, 도덕, 종교, 풍속 등 모든 인간의 산물이 포함되며, 이는 인간이 속한 집단에 의해 공유된다. 문화를 인간 집단의 생활양식이라고 정의하는 인류학의 관점이 이런 문화의 본래 의미를 가장 폭넓게 담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위 정의에 따르면 정치는 문화의 하위범위에 속하지만 발표주제가 우마이야, 압바스 왕조의 정치와 문화이고 아랍문화의 특성상 정치, 종교, 도덕, 경제 등의 문제를 떼어서 설명하는 것은 적절치 않아 크게 통치제도로 묶어서 설명하고 문화는 문학, 예술, 생활양식 등으로 좁혀서 정의를 하였습니다. 정치제도는 역사적인 순서에 따라 중요한 개념들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문화는 주제별로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Ⅱ. 본 론

1. 우마이야 왕조와 압바스 왕조의 정치
가. 우마이야 왕조
우마이야 왕조는 정적인 알리와의 투쟁에서 승리를 거둔 무아위야가 설립한 최초의 이슬람 왕국이다.
이성계가 조선을 건국하기 위해 위화도 회군을 한 뒤 정몽주를 축출했던 것처럼 당연하고 흔해보이는 이 사건이 아랍세계에서는 거대한 나비효과로 돌아왔다.
참고문헌
정치 | 두산백과

세계 각국사 시리즈 중동사 - 김정위(대한교과서.1987)

케임브리지 이슬람사 - 프랜시스 로빈슨 외(시공사)

16억 이슬람인의 역사와 문화 - 최영길(송산출판사.1996)

이슬람 예술 - 전완경(살림출판사.2010)

아랍문화사 - 송경숙(송산출판사.1992)

이슬람 역사 1400년 알라가 아니면 칼을 받아라 - 고원(동서문화사.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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