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 이론에 근거한 유아지도사례를 작성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04 / 2015.01.0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비고츠키 이론에 근거한 유아지도사례를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고츠키 이론의 기본견해
2. 비고츠키 이론의 주요 개념
1) 근접발달영역
2) 비계
3. 비고츠키 이론에 근거한 유아지도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비고츠키 이론의 기본견해
구성주의 이론에 토대를 제공한 비고츠키 이론의 기본 견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발달에서 사회ㆍ문화ㆍ역사적 측면을 강조한다. 그에 따르면 인간발달이 다른 동물의 발달과 근본적으로 다른 것은 인간은 도구와 상징을 사용하고 그 결과로 문화를 창조하기 때문이다. 다른 발달이론과 달리 비고츠키의 이론은 사회환경을 고려하지 않으면 개체의 발달을 절대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둘째, 유능한 사람과의 상호작용이 학습 및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는 점을 강조한다. 비고츠키는 매개의 내면화를 통해 개인이 지식을 획득하는 방식을 설명한다. 사회와 문화에 대한 지식은 매개를 통해 아동에게 전달된다. 내면화는 사회적 현상을 심리적 현상으로 변형시키는 과정이며 외적인 활동을 내적 수준에서 독자적으로 실행

..
3. 비고츠키 이론에 근거한 유아지도 사례
비고츠키 이론에 근거한 유아 수학지도 사례를 살펴보면 구체적으로 다음 표와 같다.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김근영, “유아 수·과학 활동에서 교사의 비계설정에 관한 질적 분석” 아주대, 2007
-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8
- 조은숙, “ZPD에 기초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기하도형 이해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방법론] 인지적 도제
  • 이론적 근거Piaget이론 및 부분적 으로 Vygotsky이론의 수용Vygotsky이론:근접발달영영Vygotsky이론과 비평이론적 시각주요관점1)문화적 동화:지식과 기술 습득, 전문가의 인지전략과 구조의 습득2)실제상황 참여와 전문가에 의한 지도와 도움3)공동의 의사결정:문제해결에 대한 인지적 노동의 분담1)실제상황 참여와 전문가(좀더 지식, 기술, 경험이 많은 사람)의 지도와 도움:전문가의 인지적 전략의 모델화2)공동의 의사결정1)합법적인 주변적 참여:주

  • [아동발달] 자신의 교육관에 따른 적절한 발달이론을 소개하고 이를 기초로 영유아 교육사례나 활동을 제시하시오
  •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 이론에 기초한 영유아 교육 활동 사례부적응아는 대체로 행동에 있어서 충동적이며, 공격적이며, 타인에 대해 감정이입이 불가능하고, 자기규제 능력에 장애를 지닌다. 이러한 행동장애를 보이는 아동에게 가장 기본적인 자기 자신에게 말하기 훈련을 실시하고, 단계를 높여가면서 근접발달영역과 상호작용, 비계설정 등이 혼합된 원만한 의사소통 구조를 조성하여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1) 자기 자신에게 말하기 훈련

  • 자신의 교육관에 따른 적절한 발달이론을 소개하고 이를 기초로 영유아 교육사례나 활동을 제시하시오
  • 작성 활동- 과정: 교사는 아이들에게 학습 일지를 작성하도록 유도한다. 아이들은 자신이 어떤 활동을 했는지, 어떤 문제에 부딪혔는지, 그리고 함께 한 동료들과 어떻게 협력했는지 등을 기록한다. 교사는 이를 토대로 학생들의 발달 상황을 파악하고,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며 향후 지도 방향을 조절할 수 있다.4. 느낀 점 및 나의 생각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 이론을 기반으로 한 영유아 교육에 대해 고찰하면서, 교육이론과 현장의 실제 교육 환경

  •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전제,유아요리교육사례,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인지적유연성모형,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전망,제언
  • 이론(구성주의교육)의 유아요리교육 사례1. 요리활동의 교수전략1) 1단계 - 요리활동의 계획 및 자료 준비내용 - 계획된 요리활동의 주제와 관련된 활동 이외에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유아의 다양한 반응을 교사가 사전에 계획한다. 교사는 유아들의 반응에 따라 다양한 활동으로 확장될 수 있도록 고려한다. 즉 계획된 활동은 한가지의 활동이지만 유아의 요구와 흥미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적용할 수 있다.요리활동의 참여 인원수가 정해져 있으므로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이론적용하기-기억의 과정과 지식, 사고기능의 습득과 발달
  • 근거를 들어 주장하는 것에도 익숙해지므로 기초적인 논술의 내용과 형식을 갖춘 글을 쓰도록 하면 된다. 여러 문단을 결합해 하나의 주제로 구성하도록 하되, 긴 글 쓰기는 부담스러울 수 있다. 이 경우 한 두 단락 쓰기부터 시작해 차근차근 분량을 늘려가도록 한다. 3장 사회적-도덕적 발달이론1.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 적용원초아(쾌락),자아(현실),초자아(양심과 이상) 실제에 적용어린이가 아침에 문구점에서 발견한 가지고 싶었던 인형을 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