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학] 북한청소년의 연구 및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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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1장 정신의학적 관점
(가) 신체 발달 (나) 인지 발달
(다) 자아 정체성 (라) 정신 사회적 발달
(마) 도덕성 발달 (바) 종교적 발달

2장 북한 청소년의 가정생활
(가) 가정생활 (나) 부모와의 관계

3장 북한 청소년의 학교생활
(가) 학교생활 (나) 교사와의 관계
(다) 선후배간의 관계

4장 북한 청소년의 사회생활
(가) 여가생활 (나) 친구관계
(다) 이성관계 (라) 사회생활
(마) 문제행동


결 론

본문내용
< 연구 동기 및 북한청소년 연구의 필요성>

많은 사람들이 통일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얘기한다. 그러나 통일을 위한 준비방법이나 실천과제는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우리는 남북 분단이후 반세기가 넘는 시간을 서로 다른 공간과 문화 속에서 살아왔으며, 그로인한 이질화는 통합과 서로에 대한 본질적 접근을 어렵게 하고 있다. 그 때문에 통일을 그저 열망하고 바라는 수준에서 머물고 있으며, 우리의 이질화는 점점 심화되고, 감정의 골은 점점 깊어지는 것이다.
남북한의 통일에 대한 준비는 상호간의 이질화에 대한 이해와 철저한 교육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교육이라는 것이 어른들 보다는 아직 가치관이 정립되지 않은 청소년 층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이므로, 이질화된 집단 중 북한의 청소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상대를 알고 해결 방안을 생각해 나간다면, 지금보다 훨씬 현실적이고, 실현가능한 방안들을 준비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며, 올바른 대처방안을 만들어,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때만이 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남북한 통일과 그에 따른 남북한 주민의 상호적응에 대한 가능한 연구들 중에서 청소년에 대한 연구는 의미가 크다. 청소년은 장차 장성하여 사회의 주역이 될 것이다. 남북통일의 과업이 당장 실현되지 않고 시간이 걸리는 일이라면, 지금의 청소년들이 자라 성인이 되었을 때 통일의 주역이 됨은 자명한 것이다.
따라서 현재 남북한의 청소년이 어떻게 자라왔고 앞으로 어떻게 성인이 되어 가느냐 하는 문제는 우리의 통일 과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참고문헌
통일연구, 창간호 ( 1997 )
민성길, 통일과 남북청소년 ( 2000 )
민병근, 이길홍, 김헌수, 한국 청소년의 의식구조와 행동양식
( 한국 의과학 제13호 1981 )
박성희, 북한 청소년의 생활 ( 공보처 1995 )
박미석, 남북한의 가정생활, 남북한 사회문화 비교
(숙명여자대학교 출판부 1999)
박재후, 북한 청소년 범죄와 의식구조의 변화상 ( 1987 )
유영옥, 유교수의 북한사회(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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