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수학교육의 정의, 목적과 목표, 그리고 영유아 수학교육의 지도 방향과 현대적 경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3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 수학교육의 정의, 목적과 목표, 그리고 영유아 수학교육의 지도 방향과 현대적 경향
목차
1. 영유아 수학교육의 정의

2. 영유아 수학교육의 목적과 목표

3. 영유아 수학교육의 지도 방향과 현대적 경향
1) 영유아 수학교육의 지도 방향
2) 영유아 수학교육의 현대적 경향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영유아 수학교육의 정의, 목적과 목표, 그리고 영유아 수학교육의 지도 방향과 현대적 경향

1. 영유아 수학교육의 정의

이경우(1985)는 ‘유아 수학은 유아가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교육학과 심리학에서 교수방법을 적용하는 분야’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권영례(1997)는 ‘유아 수학교육은 유아의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수학의 기초원리와 개념을 학습하도록 돕고, 수학적 기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배려하고 권장하는 환경을 구성하는 일이다’라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나귀옥,김경희(2003)「유아 수학교육에 있어서 수학적 과정에 대한 연구」인문과학논총 12
박양덕(2000)「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비교」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권숙(2006)「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인식 및 실태」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경아(2003)「수학 관련 그림이야기책의 활용방식이 유아의 수학개념형성에 미치는 영향」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우,홍혜경,신은수,진명희(2001)「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창지사
조형숙,홍은주,김민정,백소영(2008)「평생수학, 유아기에 결정된다.」북카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영재교육에 대해서
  • 수학시험에서 92% 이상의 점수를 성취해야 하지만, 창의적인 작문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교사가 추천한 학생은 수학시험에서 표준화검사로 판별된 영재와 같이 높은 점수를 얻지 않아도 된다. 그리고 교사가 추천한 영재학생의 재능영역에 맞추어 재능을 최대로 신장시킬 수 있는 특별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데 최선이 배려를 한다.③ 3단계 (대안적인 다양한 선발방법)- 영재의 판별에 있어서 영재교육기관마다 제각기 영재교육 기관의 목적과 특성에

  • 영재교육 레포트
  • 영재 교육의 모델Ⅰ. 서론1. 영재교육의 필요성2. 영재 교육의 목적 3. 영재교육의 기본 방향4. 영재교육의 대상Ⅱ . 본론1. 영재아와 영재성의 정의 및 영재교육의 개념2. 영재의 특성3. 영재아의 판별 방법 및 절차4. 영재 판별의 실제 사례5. 최근의 영재 판별의 경향6. 영재 판별의 실패 가능성7. 영재를 위한 수업8. 우리 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9. 우리 나라 영재교육 방안10. 외국의 영재교육 정책사례11. 우리나라 영재학교 실례12. 영재교육

  • [유아교육]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유아사회교육C형)
  •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유아사회교육C형)목 차Ⅰ.들어가며Ⅱ. 유아 사회교육의 목표1. 유아의 사회화2. 유아 사회교육의 정의3. 유아 사회교육의 목표Ⅲ.유아의 다문화교육1. 다문화교육(Multi-cultural Education)의 의미 2. 다문화 교육의 대상 3. 다문화 교육의 목표 Ⅳ. 유아의 평화교육1. 유아 평화교육의 개념(1) 고대적 의미의 평화 (2) 현대적 의미의 평화2. 평화교육의 목적3. 평화교육의 주요활동(1) 개인적인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와 유치원 교육과정 및 종일제 교육과정 현황과 시사점(사례 분석)
  •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와 유치원 교육과정 및 종일제 교육과정 현황과 시사점(사례 분석)Ⅰ. 개요Ⅱ. 유아교육의 현대적 경향 Ⅲ. 유치원 종일반1. 학급 구성 및 운영별 유형1) 독립 종일반2) 오후별도 종일반2. 학급 집단 구성별 유형1) 동일 연령 집단 종일반2) 혼합 연령 집단Ⅳ. 종일제 교육과정 운영의 방향1. 종일반 운영의 이해2. 오후별도 종일반의 운영 방향Ⅴ. 종일제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1. 종일제 교육과정의 구성 및 계획2. 교수학습방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