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30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태권도란

2.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

3. 태권도 수련의 목적과 효과

4. 태권도장의 교육현황
1) 태권도장의 교육내용
2) 체력향상
3) 학교체육
4) 레크리에이션
5) 생활교육

5. 태권도 지도자(사범)이란
1) 태권도 지도자(사범)의 조건
2) 태권도 지도자(사범)의 리더십
3) 태권도 지도자(사범)의 자질
4) 태권도 지도자(사범)의 역할

6.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목적
1) 전문적 지식
2) 기술
3) 지도능력
4) 인격적 요소
5) 교양적 요소
6) 사명감

7.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내용
1) 전문기술
2) 체력 및 일반 신체활동
3) 인성교육

8.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문제점
1) 태권도 지도자(사범)의 인성교육의 문제점
2) 태권도 지도자(사범)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의 문제점
3) 태권도 지도자(사범)의 학력 중심 사고에 따른 문제점
4) 태권도 지도자(사범)의 생활유지형 교육에서 오는 문제점
5) 태권도 지도자(사범)의 역할 변화와 교육의 문제점
6) 태권도 지도자(사범)의 세계화에 따른 교육의 문제점

9.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
1) 태권도 교육관의 변화
2)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의 변화
3) 지도자(사범)의 인성(인품) 교육의 변화
4) 지도자(사범)의 실전능력배양
5) 지도자(사범)의 언어 능력과 이론을 겸비한 교육
6) 지도자(사범)의 총체적 교육

10. 태권도 지도자(사범)의 교육철학 정립을 위한 방안

11. 태권도 지도자(사범)으로서의 나의 다짐

12.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태권도장은 한국의 수많은 어린이들이 건강과 인성교육을 목적으로 수련하는 장소이며, 그 수련생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곳이다. 또한 태권도 지도에 있어서 지도자가 교육적으로 차지하는 비중은 어느 종목보다도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지도자의 유형과 자질, 지도목표, 지도방법에 따라서 태권도 수련자에게 주어지는 효과 또한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태권도장 지도자가 본질적으로 교육자이자 사업가의 두 가지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러한 두 가지 속성이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 있기에, 태권도장 지도자의 교육철학을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온전히 밝히기 위해서 태권도장 지도자(사범)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탐색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경숙(2000). 사회체육지도자론. 대경북스.
이창우(2000). 태권도의 철학적 원리. 태근문화사.
국기원 지도자 연수원(2003). 태권도지도자 연수교재. 광진사.
이재봉(2003). 태권도 시범의 형식미 탐색. 한국체육학회지.
이승행(2003). 태권도 도장 사범들의 직무 만족도에 관한 조사연구용인대학교 석사논문
윤오남(2002). 태권도장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체력과학연구.
김낙현(2000). 생화체육지도자의 직무만족에 관한 조사연구 용인대학교 석사논문
류태호(2003). 한국스포츠 교육학의 현장성 강화를 위한 담론.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김성훈 외(2004). 지도자 유형이 태권도 수련생의 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이동호(2007). 태권도 수업을 위한 교육적 가치 탐색 및 개선방안.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김영덕(2009). 태권도 수련생의 교육요인과 사회성 요인이 수련만족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련생흥미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교육지도를 위해 프로그램의 필요성은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이 장에서는 장년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1) 연구의 필요성태권도가 세계적인 무도 스포츠로 자리잡고 있는 지금 한국 태권도는 국제적인 저변확대와 위상에 맞지 않는 문제점들이 산재해 있다. 그 중 많은 주요한 것은 대중들이 태권도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참여유형이 제공되지 않고 있으며, 대부분 태권도의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교육지도를 위해 프로그램의 필요성은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이 장에서는 장년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1) 연구의 필요성태권도가 세계적인 무도 스포츠로 자리잡고 있는 지금 한국 태권도는 국제적인 저변확대와 위상에 맞지 않는 문제점들이 산재해 있다. 그 중 많은 주요한 것은 대중들이 태권도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참여유형이 제공되지 않고 있으며, 대부분 태권도의

  • 8, 9단 : 신체활동 중심 태권도 도장 운영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8, 9단 : 신체활동 중심 태권도 도장 운영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주로 유소년을 대상으로 태권도와 다른 신체활동을 결합하여 운영하는 한국 태권도 도장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태권도의 정의2. 태권도의 특징3. 태권도 교육의 특징4. 태권도 수련동기 및 목적5. 태권도 교육의 목적 및 특성6. 태권도 교육적 가치 및 효과7. 지도자의 자질8. 태권도의 정신적 가치9. 신체활동 중심 태권도 도장 운영 실태10. 신체활동 중심

  • 태권도원에서 지도자 교육을 시행하기 위한 전제조건과 교육 효율화방안
  • 태권도원에서 지도자 교육을 시행하기 위한 전제조건과 교육 효율화 방안.hwp 태권도원에서 지도자 교육을 시행하기 위한 전제조건과 교육 효율화 방안Ⅰ. 서론Ⅱ. 본론1. 태권도원의 개요2. 태권도원의 특징3. 태권도원 사업 추진 배경4. 태권도원 비전 및 목표5. 태권도 지도자의 정의6. 태권도 지도의 의의 7. 태권도 지도의 원칙 8. 태권도 지도자의 자질 9. 태권도란 무엇인가?10. 우리나라 태권도단체의 문제점1) 태권도관련 단체들 간의 불협

  • 유능한 태권도 지도자가 되기 위한 조건과 자질
  • 태권도의 정의와 본질 1) 태권도의 정의2) 태권도의 본질2. 태권도 지도자의 정의3. 태권도 지도의 의의 4. 태권도 지도의 원칙 1) 의식성의 원칙 2) 점진성의 원칙 3) 반복성의 원칙 4) 계속성의 원칙 5) 개별성의 원칙 5. 태권도 지도자의 기능1) 행정 지도적 기능2) 스포츠 지도적 기능6. 태권도 지도자의 역할1) 태권도 교수자로서의 역할2) 지역사회 교육자로서의 역할7. 태권도의 가치8. 태권도 지도자 양성 교육의 문제점1) 태권도 지도자(사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