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수학교육의 정의, 목적과 목표, 그리고 영유아 수학교육의 지도방향과 현대적 경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2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 수학교육의 정의, 목적과 목표, 그리고 영유아 수학교육의 지도방향과 현대적 경향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수학교육의 정의
2. 영유아 수학교육의 목적과 목표
1) 목적
2) 목표
3. 영유아수학교육의 지도방향
4. 영유아수학교육의 현대적 경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영유아 수학교육의 정의
수학교육의 정의를 살펴보면, 수학학자들은 순수수학ㆍ수학기초론ㆍ응용수학ㆍ심리학ㆍ수학인식론ㆍ수학사 등 연관과학 분야의 요인을 고려하는 종합과학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또 사전에서는 수학교육을 주로 학교교육에서의 수학의 교수법이나 그 원리적인 제 문제를 연구하는 분야로 정의하고 있다. 그러므로 수학교육은 수학의 여러 분야를 연구하고 수학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데 적절한 교수법을 연구하는 분야로 정의할 수 있다. 한편, 국내학자들의 유아수학교육의 정의를 살펴보면, 유아수학은

.
.
3. 영유아수학교육의 지도방향
최근의 유아수학교육의 지도방향은 미국수학교사협의회(NCTM)에서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고 미국유아교육협의회(NAEYC)에서 승인한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기준을 살펴봄으로써 알 수 있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3~8세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은 발달적으로 적합해야 한다.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유아의 현재 발달수준, 이해능력에 알맞아야하며 특히 각 유아의 발달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유아가 자기능력에 알맞은 수학교육을 받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 수학적 지식은
참고문헌
- 이경우외,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0
- 박홍자외, “영유아수학교육”, 태영출판사, 2007
- 박정민외, “유아수학교육”, 대학교육문화원, 1998
- 이미현, “표준보육과정에 근거한 보육프로그램의 수학활동 분석”, 서원대,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교육대학수업정리
  • 대해 인식하기 시작하였다.-소파 방정환은 동학사상을 바탕으로 아동교육운동을 주도 하였다.-어린이의 소리를 자연의 소리, 한울의 소리라 여기며 아동인격 존중사상을 바탕으로 영유아의 인격을 존중해야 하며 그들의 놀이 역시 존중받아야 한다고 여겼다. 3. 놀이이론 :은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놀이의 가치, 놀이의 필요성, 놀이의 기능을 말한다.1)고전놀이이론 :(일차세계대전이전1914-1918)(1)잉여에너지이론: 놀이의 목적을“에너지 방출”이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대해 알고있다면, 아동의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아동의 발달 상태를 알기 위해서는 우선 겉으로 드러난 특성과 그 원인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테면, 신경생리적 기능의 이상인가, 환경에서 오는 문제인가를 알아야하고, 이런 문제에 의해 야기되는 행동이나 기능 특성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일이 교육이나 치료에 지름길임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2. 발달 장애의 정의와 원인소아기의 특징은 나이에 따른 성장과 발달

  • 아동복지론 총정리
  • 교육자의 지도가 필요하다고 했으며 체계적인 아동 연구 방법인 질문지법을 고안하였다.3) 지능검사 운동- 비네 : 최초의 실험아동심리학자로 프랑스에서 특수학습에 배치될 지체 아동을 진단하는 지능검사를 개발함으로써 아동발달심리학이 사회적 유용성을 갖는 과학이 되는데 기여했다.6. 아동 발달 이론의 발전 (1) 정신분석 이론-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는 정신의 무의식적인 힘을 분석하고 밝히는 데 목적을 둔 이론이다.1) 심리성적 이론- 프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교육과정 모형(3)브루너의 교과구조(4)브라우디의 공통교육과정3. 특수교육과정과 통합교육 과정1)교육과정 개발의 이론적 배경(1)교육과정의 정의(2)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의 필요성2)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1)교육과정의 개발 및 선정(2)교육과정의 내용 및 교수방법(3)교육과정 운영의 실제(4)교육과정 평가3)교육과정의 개발 및 편성(1)개별화 교육계획의 목표수립(2)교육과정중심 도구의 활용(3)특수학교 유치원 교육과정의 적용(4)유아

  •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풀이
  • 대해 서술하시오(ch.11)자아의 출현과 자아개념의 발달자아존중감의 발달1-2세자기를 물리적으로 구별된 것으로 인식. 거울과 사진 그리고 비디오테이프 속 자기상을 인지. 자기이미지에 이름을 붙이기 위해 자신의 이름이나 인칭대명사 사용목표달성에 대한 기쁨 표현이 확연하게 나타남. 성인의 평가에 대한 민감성이 나타남.3-5세연령, 성별, 신체적 특징, 선과악, 능력에 기초하여 자신과 타인을 분류하여 범주적 자야 형성. 일상 이야기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