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 서머힐학교 교육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29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안학교?
의미
종류

2. 서머힐학교
설립
닐의 교육신념
특징
교육목표
교육내용
운영방법

3. 한국교육과의 비교 및 시사점
본문내용
Summerhill?

② 행복을 추구하는 교육.
1> 균형감, 생에 대한 충족감
이성과 감성, 앎과 삶의 조화가 일치
HOW?: 각자 관심과 흥미에 따라 학습과 삶을 주도.

2> 불안으로 인한 심리적 억압 최소화 상태
심리적 자유로서의 행복
If,어린이의 삶의 두려움을 제거,
심리적 위축 or 경직됨X and 신경증 X.
So, 건강& 자유로운 삶 O

3> 자율적인 성장
행복의 역동적인 특성

어린이가 주도하는 삶
그 목적은 자기 자신이 되는 삶을 사는 것

(중략)

시사점?

교육사상 - 한국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을 극복
개별화 교육방법- 구체적 교육방법으로 활용
가정교육관- 전통적 가정교육관의 변화 계기 마련
닐이 제시한 사랑의 의미와 아동관
미래지향적인 요소 - 한국교육의 방향
정서교육의 강조
참고문헌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_print.asp?code=0370&key=20071127.22011202354
http://blog.daum.net/happygag/280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ekahdl20&logNo=110005399491&redirect=Dlog&widgetTypeCall=true
http://snowwiki.fuzewire.com/wiki/culture/education/education2/read.html?psno=*CBB77132DCCD6DA4449F2E0D89CF84BF8A58C977
http://www.sisapress.com/news/articleView.html?idxno=58030
http://blog.naver.com/himesen?Redirect=Log&logNo=40001454129
http://www.pressian.com/article/article.asp?article_num=60091012144554
http://cafe.daum.net/socialmagic/CsEu/12?docid=gDExCsEu1220031118120844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oyfuljoy7&logNo=30037993822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d3551&logNo=40113510678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_print.asp?
http://blog.daum.net/happygag/280
http://blog.daum.net/sarang2006kr/12415
http://summerhillschool.co.uk/
조영남 “대안교육의 상징 Summerhill 탐구” 제 22권,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논총 1호 (2006)
EBS 다큐프라임, “교육대기획 10부작 학교란 무엇인가” - 10부 노는 아이들의 기적 서머힐학교 (2010.12.01 방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 공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인 별도 교육 프로그램
  • 학교.★ 대학학교를 살펴보기 전 대한교육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내리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같다. 대안이라는 용어는 사전적 의미만 살펴 보아도 쉽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어떤 안에 대신하는 안으로써 그 용어 자체가 확정되어 있는 무엇을 지칭하는 것이 아닌 것이다. 기존의 교육과는 완벽하게 대비되는 새로운 교육이 과연 가능한지 의심스러운 것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국내에서도 대안학교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대안교육에 대한 나

  • 남성문화연구 -대안문화
  • 대안교육우리사회의 경쟁적이고 정복지향적인 남성성은 현대의 교육이 공동체 논리보다는 이기주의, 과잉경쟁과 입신출세의 논리에 개인을 양성하는데 그 원인이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대안교육은 19 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대안학교는 정규학

  • 일본 기노쿠니 학교
  • 학교로 오게 된다. 이전보다 가족 관계가 훨씬 좋아졌다고 말하는 학부모들이 많아서 만족한 결과들을 뽑아내게 되었다.기노쿠니 학교를 만든 계기지식을 주입하는 타율적인 교육이 문제학생을 키워낸다. 결국은 자율적인 규욱방식으로서의 변화가 해결책이다. 문부성이 여러 가지 대책을 내놓았지만 근본적인 전환 없이는 안된다. 그래서 일본에도 영국의 서머힐 같은 대안 학교를 만들어 실험을 하고 성공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교육학자들과 함께

  • 농촌 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대안학교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 ((농업 농촌의 사회학))농촌 대안학교 - 돌나라한농예능학교연구 주제 : 농촌 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대안학교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목차Ⅰ. 서론1. 연구 목적2. 연구 방법Ⅱ. 본론1. 농촌 교육의 사회적 경제적 배경2. 농촌 교육 현황과 문제점3. 대안학교의 정의․목적 및 정규과정 인정 사항4. 돌나라 한농예능학교5. 학생 진학 동기 및 부모님의 사회적 배경- 설문조사 결과 분석6. 대안학교에 대한 기대수준과 만족도 및

  • [교육심리] 외국 대안교육의 내용과 현실
  • 대안이라도 있단 말씀이오. 대안을 말해보시오. 대안이라는 용어 자체가 확정되어 있는 무엇을 지칭하는 것이 아닌 것이다. 대안교육의 영어식 표현은 alternative education이다. 이 말은 다른 어떤 유형의 교육을 대체하는 것인데 엄격하게 말해 교육에서 그런 것을 있을 수 없다. 다시 말해 기존의 교육과는 완벽하게 대비되는 새로운 교육이 과연 가능한지 의심스러운 것이다.(강태중 외, 1996 : 154).하지만 최근 들어 국내에서도 대안학교에 대한 연구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