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보육교사 역할과 자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와 외국의 보육교사의 역할 및 근무조건
가. 우리나라 보육교사의 역할 및 근무조건
1) 보육교사의 역할
(1) 대리양육자로서의 역할
(2) 환경제공자로서의 역할
(3)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4) 일상생활의 모델로서의 역할
(5) 관찰자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
(6)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교류자로서의 역할
(7) 조직자
(8) 운영자
(9) 촉진자
2) 교사의 자질
3) 보육교사 근무조건
(1) 교사 VS 영&유아 수
(2) 보육교사의 근무시간
(3) 보육교사의 보수체계
나. 외국의 보육교사 양성제도, 역할 및 근무조건
2. 보육정보센터 활성화 방안
가. 보육정보센터의 역할 및 기능
나. 보육정보센터 활용의 문제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육아의 문제는 시급한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정부차원에서도 보육사업에 대한 지원정책을 계획하고 이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진행되고 있다. 정부는 증가하는 보육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국&공립 보육시설을 설립하고 보육시설의 확충 3개년(96-97)계획을 수립. 시행하여 99년 말 기준으로 18,436개소에서 655,000명의 아동을 보육하고 있다. 정부는 일정규모 이상의 기업체에 보육시설의 설치를 의무화하고 이를 지키지 않으면 과징금을 물리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즉 정부는 2000년 3월 1일 중산. 저소득층 생활안정을 위하여 이 같은 내용의 지원책을 관계부처협의를 거쳐 단계적으로 시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정부의 재정적 지원 및 정책과 함께 교육과 보육의 질적인 문제 또한 시급하게 해결되어야 할 과제이다. 유아들이 교육을 받고 있는 기관 및 조건여부에 따라 교사와 교육의 질에 차이가 주어져서는 안 된다. 즉 유아들이 각각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교육 및 보호를 받는다고 하여 차별 받을 수는 없다. 그것은 영&유아라는 대상에 대한 양질의 교육의 기회균등의 문제가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즉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모든 교육기관의 교육의 질은 동일하여야 한다.
한편, 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 보육교사의 자질과 보육의 질은 밀접한 관계에 있다. 즉 보육의 질은 보육교사에 의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전문직으로서의 보육교사양성과정과 재교육 및 보수교육을 통한 교사의 자질 향상이 요구된다. Hammond(1990)는 학교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의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것 못지않게 교사의 전문적 자질도 이에 맞게 향상시킬 때 가능하다고 지적하였다.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필요한 자질들을 갖추어야 하고 그런 자질들은 오랜 기간 적절한 훈련을 통해서 길러진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보육교사 자격증을 얻는데 많은 시간과 훈련을 요구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그러나 보육교사 자격증을 얻었다고 해서 그것이 자질 있는 교사로서의 특성을 갖추었다고 볼 수 없다.
질 높은 보육교사의 자질은 질 높은 보육교사 양성 정책 및 제도가 지원될 때 가능하다. 또한 보육교사 양성기관에서 제공되는 교육과정, 교육내용, 교육기간 및 보수교육 등이 보육교사의 자질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된다. 현직교사들의 현직교육 또한 중요한 변인이 된다.
따라서 질 높은 보육교사의 자질을 모색하기 위한 관련 중요 변인을 함께 조명하고 이에 따른 보육 교사의 자질향상을 위한 총체적이고 근본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보육교사의 자질에 관한 연구들은 많이 있지만 보육교사의 자질 향상을 위한 총체적이고 근본적인 접근 형식의 연구는 부족한 현실이다.
참고문헌
양옥승 외(2002), [영유아보육개론], 학지사
최미현 외(2000), [영유아보육론의 이해], 창지사
서영숙 외(2004), [영유아보육론], 양서원
보건복지부(2000), [보육사업지침]
보건복지부(1998), [보건복지백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학3공통) 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0k
  • 보육시설에 대한 평가인증제의 도입과 보육교사 자격관리 제도가 개선되면서 보육 사업이 진일보하고 있다.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위해서는 바라직한 물리적 환경, 영유아를 위한 좋은 보육프로그램 그리고 보육시설 종사자의 자질과 능력이 모두 갖추어져야 한다. 보육의 개념과 정의는 국가와 시대의 상황에 따라 변화되어 왔고 기존의 탁아개념은 보육을 아동복지 사업의 일환으로서 가정과 부모의 역할을 보완하는 것으로 인식되었고, 집단적으

  • [보육인력] 보육인력 현황과 외국 사례 비교 및 문제점과 개선점 분석
  • 보육교사는 전문적인 자질을갖추어야 하는데 과거에 비해 보육의 질이 중요시되면서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고자정부에서는 보육 정책을 개정하였다. 2004년 1월 29일자로 전면 개정된 영유아 보육법이 바로 그것이다. 국가에서는 보육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개정법 제 21조와 22조에서보육교사의 국가 자격증제도를 도입하였다.본고에서는 보육교사 자격제도의 역사에 대해 간단히 다루어 본 다음 보육교사가 갖추어야할 역할 및 자질에 대해

  • 영아와 유아교사 역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영아교사의 역할2) 유아교사의 역할4.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영유아보육법에는 영유아를 보육하고 교육하는 보육서비스의 구체적 내용을 영양, 건강, 안전, 교육, 부모에 대한 서비스, 지역사회와의 교류 등 여섯 영역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보육내용을 실천하기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은 대리양육자, 환경제공자, 상호작용자, 일상생활을 통한 모델, 관찰자 및 평가자,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교류자로 정리할 수 있다. 보육자격

  • 사회복지법제론] 영유아보육법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개입 방안 제시
  • 역할과 기여를 재조명하고 영유아 보육 . ,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모색하려 합니다.본론영유아보육법의 현황 및 문제점 1.영유아보육법의 개요 1.1영유아보육법은 우리나라에서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가족 ,의 복지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만들어진 법률입니다 이 법은 영유아를 보육하 .는 기관의 설립 및 운영 보육교사의 자격과 교육 그리고 보육료 지원 등에 , ,대한 규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영유아보육법의 현재 상황

  • [영아교사] 영아기 교사의 역할 5가지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영아교사 영아기 교사의 역할 5가지에 대하여 서술하시오Ⅰ 서론영아기 교사는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보육법에 근거한 0세~만2세반의 학급을 운영하고 있는 자격을 갖춘 보육교사를 말한다. 또한 영아기 교사의 전문적 역할은 영아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역할에서부터 영아의 학습과 발달 및 심리적정서적 발달, 사회화과정까지 골고루 전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가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영아교육현장에서 질 높은 영아교육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