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철학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29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1) 교육철학의 역할과 과제
2) 교육철학의 방법

2.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1) 20세기 전반
2) 20세기 후반

3. 현대 교육 철학의 탐구주제
본문내용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2) 교육철학의 방법
1. 규범적 접근

★ 교육관이나 교육사상에서 추출해 낸 교육이론
→ 이상적 사회나 인간관 & 추구해야 할 목적과 가치, 교육방법에 대해 탐구
★ ‘교육관’ 연구 , ‘교육사상가’ 연구 , ‘교육사상사’ 연구

★ 한계 & 보완점
- 한계 : 교육적 주장의 철학적 엄밀성 X.
- 보완점 : 교육고전 해석에 대한 철학적 방법의 정교화 및 세련화

★ 의의
- 현실 교육에 대한 성찰이나 비판을 위한 준거 제공
& 대안적 비전의 탐색에 도움

2. 철학적 지식의 확장과 응용

★ 철학이론, 지식을 교육의 문제를 위해 확장
→ 교육이론의 생성, 교육의 실천원리 찾음

★ 예를 들면?
① 교육에 대한 이론적 체계 정립
(관념론,실재론,실용주의라는 철학적 체계를 갖고!! )
② 철학적 이론을 응용 → 새로운 교육의 실천원리를 찾는 것
(인식론,윤리학,정치철학,논리학이라는 철학적 이론을 갖고!! )

★ 장점: 철학의 다양한 이론, 지식의 포괄, 이론적 엄격성 확보

★ 한계: 교육철학을 철학적 주장의 시녀로 전락
→ 학문적 종속성을 강화시킬 우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제3장 철학적기초
  • 제 3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육철학에 관련된 질문 몇 가지 @ 교육철학은 어떤 학문인가?(학문의 성격)@ 교육철학을 연구해야 하는 까닭은 무엇인가?(연구의 목적)@ 교육철학은 어떻게 연구해야 하는가?(연구방법)@ 교육철학 이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연구분야)제 1절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1. 개념규정의 문제우리는 교육철학을 다음 두 가지방식으로 표기할 수 있다. 하나는 교육의 철학(philosophy of education)이고 다른 하나는 교육적 철학

  • 독일의 정치교육
  • 독일의 정치교육1. 발전과정가. 의식화 교육(1945∼1949)바이마르시대의 분방한 자유의 실패와 1945년 나치가 패망한 후에 독일 국민의 사고를 지배하던 국가 사회주의 이념의 제거 및 시민의식을 배양하고 민주적 생활양식과 민주적인 문화를 창출하기 위해 서방 연합국에 의해 실시되었다.-(이러한 정책의 일환으로 교사를 재교육시키고 사회 교과서를 수정하는 교육체제 전환이 이루어짐)나. 철학적교육적 기초 확립(1949∼1964)서독에서 독일연방공

  • [실용주의]실용주의의 어원,특징, 실용주의의 철학적기초,교화실용주의, 실용주의의 방법론, 실용주의의 교육론, 실용주의의 논점
  • 실용주의의 어원, 실용주의의 특징, 실용주의의 철학적기초, 실용주의의 교화실용주의, 실용주의의 방법론, 실용주의의 교육론, 실용주의의 논점 분석Ⅰ. 서론Ⅱ. 실용주의의 어원Ⅲ. 실용주의의 특징Ⅳ. 실용주의의 철학적기초1. 궁극적 실체의 부정2. 유기체의 환경과의 상호작용3. 듀이의 인식론4. 반향적 사고1) 문제의 상황2) 문제의 인식3) 문제의 명료화4) 잠정적인 가설의 설정5) 가설의 검증Ⅴ. 실용주의의 교화실용주의Ⅵ. 실용주의의

  • [영어교육, 교육학] 영어과에 적용된 7차교육과정 [A++]
  • 교육과정을 공포하였다. 교수요목기의 교육과정이란, 각급 학교의 교과편제와 시간배정과 함께 작성된 교수요목을 의미한다. 이때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체계적인 모습을 갖추지 못했던 시기였기 때문에 ‘교수요목기’라고 명명한다. 1945년 10월에 발표된 ‘중학교 영어과 교수요목’은① 교수요지② 교수방침③ 교수사항④ 교수상 주의등 4개의 장으로 구성되었고, 영어의 기초실력배양을 위한 최소한의 교과내용과 지도방법이 제시되었다.

  • 교육과정 공통4] 교육철학이론인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의 주요개념및 강조점에 대한 비교고찰
  • 교육철학의 의미는 “교육에 관한 지혜를 사랑하는 일”이 될 것이다. 그러나 철학은 반드시 사학문만을 일컫는 말로 사용되지는 않는다. 교육철학은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가 있다. 철학적인 기초라 함은 그 사람의 생활이나 교육에 관한 개념을 바탕으로 한 가치관 및 신념을 뜻한다. 한편 심리학적인 기초라 함은 그 사회의 형상과 그 사회가 추구하는 바에 관련된 것을 의미하는것이라고 할 수가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