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문법교육과정과 문법교육실태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2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법교육
1. 문법교육의 위상과 필요성
2. 문법교육의 교수-학습의 실제
가. 교수ㆍ학습 계획
나. 교수ㆍ학습 운용

Ⅱ. 문법교육의 실태 분석
1. 실제 사례 연구
1.1 연구 대상과 절차
가. 연구 대상
나. 연구 절차
1.2 검사 도구
가. 설문지 조사
나. 수업 참관
1.3 문법 수업의 문제점
가. 교수법의 문제
나. 학습자의 지식 수용의 한계

Ⅲ. 문법교육의 효율적인 지도 방안

본문내용
Ⅰ. 문법교육

1. 문법교육의 위상과 필요성
현재 문법교육은 국어교육에서 높은 위치를 차지하지 못하고 있다. 의사소통에는 문제가 없다는 전제 하에 문법 교육이 필요 없다는 주장도 있으며, 실제로 교육현장에서 문법 교육은 다른 영역과 통합되어 가르치는 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개인이나 사회의 국어 생활이 발전해 가고 있는 단계를 보면 문법 영역에 대하여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문법’이란 언어에 내재하여 있는 원리와 규칙을 가리키며, 이러한 언어 교육의 일환으로 문법을 가르치는 것을 ‘문법교육’이라고 한다. 국어 문법은 개별 언어로서의 국어에 내재해 있는 원리와 규칙을 가리키는데 이러한 원리와 규칙이 국어 생활, 즉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활동에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율적이며 창의적으로 사용하는데 필요한 기저 지식 체계라고 할 수 있다. 결국 국어 생활의 기반이 되는 문법 교육을 받지 않으면 올바르고 정확한 언어생활을 영위할 수 없기 때문에 문법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

2. 문법교육의 교수-학습의 실제
교육 활동의 과정을 생각해 볼 때 교과 교육의 목표가 설정도고 그에 따라 교육 내용이 선정되면 다음에 할 일은 그러한 내용을 구체화하여 교실 수업 즉 현장에서 적용시키는 일이다. 그래서 이 장에서는 현행 개정 문법교육의 교수-학습 실제에 대하여 살피고 검사 도구를 이용한 실제 학습자들의 실태를 파악할 것이다.

교수-학습 방법, 수업 전략에 대한 연구는 그 자체로 국어 교과의 본질을 실제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중요한 기반이다. 이렇듯 문법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일은 학습자들의 학습 성향을 통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정하는 것이다.

2007 개정 교육과정의 문법 과목의 '4. 교수-학습 방법'의 가. 교수-학습 계획과 나. 교수-학습 운용에서는 다음과 같이 학습과정을 강조하고 있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7).

가. 교수ㆍ학습 계획

⑴ 학습자가 의미 있는 문법 학습 경험을 하여 문법 능력이 실질적으로 계발되도록 계획한다.

⑵ 교수ㆍ학습 시 도입할 문법 관련 용어와 개념을 학습자의 이해 수준을 고려하여 선정하고 과도한 지식 중심 수업이 되지 않도록 계획한다.

⑶ 국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국어의 가치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어 계획한다.

⑷ 국어 활동의 총체성을 고려하여 ‘문법’ 과목과 다른 과목의 학습 요소를 통합하여 지도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참고문헌
1. 최미숙 외 7명, 『국어 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12.
2. 임미진,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문법』교과서 분석 및 지도 방안 연구」, 경희대학 교, 2012.
3. 김진효,「국어 문법교육의 실태와 효율적인 교육 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 동국대학교, 2009.
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www.kice.re.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남한과 북한의 언어 이질화
  • 교육의 차이점 -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2-1.남북한 국어교육의 실상2-2. 국어과 교육의 내용2-3. 중고등학교의 국어 교육3. 규범 문법의 차이: 남북한 교과서에 들어나는 맞춤법 등3-1. 남북 맞춤법 개정의 과정 3-2. 남북한 맞춤법의 비교3-3. 품사의 차이, 조사와 어미3-4. 띄어쓰기 비교4. 국어과 교육과정의 체제비교4-1. 국어과 교육의 성격4-2. 국어과 교육의 목표4-3. 국어과 교육의 내용과 방법4-4. 남북한 국어교육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비교5.

  • [문법] 어휘와 의미 교육론
  • 교육론차 례1. 어휘와 의미교육론 관련 교육과정2. 교과서 분석1) 교육과정 해설서2) 교과서 분석3. 교수 학습 계획1) 차시별 교수 학습 계획2) 본시 학습 지도안4. 본시 학습 지도1) 목표 설정(1) 전시 학습(2) 학습 목표 제시2) 기본 학습3) 탐구 학습4) 발전 학습5) 평가5. 참고 자료6. 교과서 첨부 자료1. ‘어휘’, ‘의미’ 관련 교육 과정-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과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중 ‘어휘’와 ‘의미’ 부분 비교-어휘와 의미교

  • [국어학개론] 국어정책
  • 1. 시작하며국어정책의 정의와 필요성국어정책이란 어문정책의 다른 말로, 한 나라에서 사용되는 언어 즉 우리의 경우로 따지면 한글과 한국어에 대하여 바람직한 미래를 기대하면서 실시하는 정책을 말한다. 본래 정책(policy)이란 각종 행정 목표 달성을 위한 여러 방안 중 정부가 선택한 대안을 말하는데, 예를 들면 고시되거나 공포된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학교 문법, 국어 교육 과정 등이 바로 정부가 선

  • [한국어교육론] 한국어 쓰기 교육 분석
  • 한국어 쓰기 교육 분석제 1장. 한국어 쓰기 교육의 현 주소 및 문제 제기1.1. 한국어 쓰기 교육의 현 주소1.1.1. 한국어 교육과정 면에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 실태1.1.2. 한국어 교수학습 면에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 실태1.2. 한국어 쓰기 교재 분석제 2장. 쓰기의 성격과 쓰기 교육 패러다임2.1. 쓰기의 개념과 쓰기 능력2.1.1. 쓰기의 개념과 성격2.1.2. 쓰기 능력과 쓰기 교육의 필요성2.2. 쓰기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2.2.1.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 중등문법교육론 ❦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Ⅰ. 국어과 교육과정 총론1) 7차 국어과 교육과정7차 교육과정 총론에 따르면 국어과에서는 국어가 사용되는 맥락과 목적과 대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열린 마음으로 국어 사용 양상과 내용을 정확하고도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언어와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언어 현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