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3학년 생물교육 수업지도안-곤충의 한 살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2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업계획의 의도
1. 목표
2. 조건
3. 방법

Ⅱ. 수업계획
1. 1차시
2. 2차시
3. 3, 4차시
4. 5차시

Ⅲ. 교수매체 첨부
1. 1차시 - 마인드맵 활동지
2. 1차시 - 개념설명 PPT
3. 1차시 - 곤충사진 배경에 붙이기 활동판
4. 2차시 - 종이접기(예시)
5. 2차시 - 야외실습 주의 및 안내사항(교사 체크용)
6. 2차시 - 번데기송 활동지
7. 3, 4차시 - 야외실습 미션지
8. 5차시 - 곤충신문 평가 체크리스트(교사용)

Ⅴ.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
본문내용
Ⅰ. 수업계획의 의도
1. 목표

교수
목표
학습자에게 비교적 행동적이며, 실재적인 경험을 통해 교수하며
넓은 영역이 아닌 주변환경의 곤충/비곤충을 구별할 수 있고,
그들의 일생에 대해서 이해하며, 종류를 분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이러한 능력을 바탕으로 질문이나 과제에 대하여
언어적, 기술적 방법을 통해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교수목표는 초등학교 3학년 과학 과목의 생물분야와 연계하여 곤충의 개념, 특징, 종류 등에 대해서 학습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대상이 초등학교 저학년인 만큼 고차원적이고 넓은 영역의 지식과 지적기능을 학습하게 하기 보다는 곤충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개념과 특징에 대해서 학습시킨다.
또한 이러한 내용들을 추상적인 매체들을 사용한 상징적 교육이 아닌, 실제적이고 행동적인 교육방법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이해를 촉진시키려고 하였다. 이와 연관되어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지적기능 형성을 주안점으로 생각하였다. 그에 따라 교수과정에서 다루게 되는 곤충의 범위도 최대한 주변환경으로 제한하여 실생활에서의 언어정보 및 지적기능의 활용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교수과정을 통해서 단순히 언어정보나 지적기능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주제에 관련된 질문이나 미션, 과제 등이 제공되었을 때 그것을 해결하는 인지전략의 향상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학습자의 인지전략 향상을 촉진시켜 능동적으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것을 최종적인 목표로 설정하였다.


2. 조건
(1) 시기
① 2013년 1학기(4월말)
② 곤충이 우화하여 활동이 많아지는 시기
③ 교생실습을 통해 교생교사들의 지원이 가능한 시기
(2) 학교의 특징
①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전형적으로 도심에 있는 초등학교이다. (생물접근성이 낮다)
② 실습을 떠날 과천과학관과 거리적으로 가깝다.
③ STEAM 교육의 영향으로 인해 학교 자체적으로 초등과학교육에 상당한 관심이 있 으며 그로 인한 지원이 많은 편이다.
④ 매달 1회의 과학의 날 행사를 시행한다. (체험활동 및 자율적 과학탐구시간)
⑤ 교실상황에서의 실질적 지원으로는 다양한 표본과 실험도구 보유, 다채로운 체험 활동 장려, 각종 체험활동비 지원, 등이 있다.
⑥ 담임교사의 수업 자율권을 보장한다.
⑦ 블록타임제를 운영하여 과학수업 및 실험시간의 유동적인 조정이 가능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류지현, 김민정 외 5명(2013).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자료출처


1. 번데기송 : LG사이언스랜드(www.lg-sl.net)
http://www.youtube.com/watch?v=yDWpZFNJcFQ


2. 곤충의 한 살이 종이접기 : 마이사이언스(http://www.myscience.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교육학] 초등학생을 위한 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
  • 지도안 - 가정에서의 수질오염 예방 대책 56 환경캠프 프로그램 지도안 - 하수처리장 57 환경캠프 내용별 시기 및 장소 57 환경캠프 개인 활동 평가서 59 환경캠프 참가자 설문지 60 가정에서의 물 절약 지침 61 환경캠프 개인 활동 평가서 - 나의 다짐 62그 림 목 차그림 1 환경소양모형 6그림 2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내용 9그림 3 환경캠프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11그림 4 체험환경 교육을 위한 실천적 측면 18

  • 의미관계를활용한어휘지도방안
  •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도 발견할 수 있다. 제7차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틀린 어휘 일부를 제시하면다음과같다.3)5학년1학기읽기교과서158쪽 ‘무궁화꽃’→무궁화5학년2학기읽기교과서13쪽,17쪽의‘새신부’→새색시또는신부3학년2학기쓰기교과서33쪽 ‘떨구다’→떨어뜨리다.1) 어휘의 정의는 천시권․김종택(1981:85)에서 ‘일정한 범위에 쓰는 어(語)의 총체’로, 김형규(1996)에서는 ‘어떤 언어 사회가 가지고 있는 단어의 총체’로, 7차 교육

  • 도덕교과 학습 과정안 - 생명존중, 소중한 생명
  • 한다. ◈ 7차 교육과정의 대략적인 이해 및 제재 구성의 원칙먼저 7차 교육과정의 도덕과 교과서 제재 구성의 원칙에 따른 현 교과서의 구성의 올바른 비판을 위해서는 교과서의 설정 기준에 대한 바른 이해가 우선되어야 하므로 도덕과 교과서의《6학년 2. 소중한 생명》단원의 생명존중에 바탕을 두고 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원칙을 알아보겠다.1. 성격 : 초등학교 도덕과는 기본적인 규범의 습관화를 지속적으로 지도하는 한편 우리 사회에

  • 덕목(생명존중)을 여러 매체로 배워보기
  • 한 생명에도 그 소중함이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 줄 계획이다. 주변의 작은 주제부터 시작해 생명의 소중함을 깨우치는 교육을 받았으면 한다.수업 활용방안6학년 1학기 2단원. 생명을 소중히 하기( 3/4 차시 ) 성취목표동식물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와 구체적 실천방안1. 자료의 활용병아리와 관련된 사진을 몇 장 준비한다. 처음에는 귀여운 병아리의 모습, 팔고 있는 병아리의 모습을 보여주고, 병아리를

  • 도덕 교과서 분석과 대안 사례를 적용한 학습지도안 - 소중한 생명
  • 도덕 교과서 분석과 대안 사례를 적용한 학습지도안- 6학년 1학기 2단원 소중한 생명목 차Ⅰ. 해당 가치덕목Ⅱ. 교과서 사례 분석Ⅲ. 문제점 제시Ⅳ. 대안 사례 제시Ⅴ. 학습지도안「제 7차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의 하나는 초등 학교 ‘도덕’ 교과 내용의 적정화를 이루는 것이다. 이는 ‘도덕’ 교과에서 최저 필수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기초적, 기본적, 공통적인 학습 내용을 엄선하여 학습 분량을 최적화하고, 수준과 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