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에 작용하는 응력의 종류와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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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에 작용하는 응력의 종류와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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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항공기의 설계에서 날개(wing), 동체(fuselage), 리브(rib), 스파(spar), 그리고
모든 부속품(fitting), 등도 금속의 물리적인 특성을 고려한다. 항공기의 모든 부품은 하중(load)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한다.
이 하중의 결정을 응력 분석(stress analysis)이라고 한다.
항공기가 받는 중요한 응력으로는 크게 수직응력과 접선응력으로 나뉜다.
수직- 압축 응력(compression stress)
수직- 인장 응력 (tension stress)
그 외- 비틀림 응력(torsion stress)
접선- 전단 응력(shear stress)
그 외- 굽힘 응력(bending stress)
총 5가지의 응력이 있다.(그 밖에도 무수히 많은 응력이 존재 한다.)
응력(stress)이라는 말은 가끔 변형(strain)이라는 말과 바꾸어 쓰기도 한다. 응력은 물질이 내부의 힘으로 변형에 반발하거나 저항하는 것이다. 변형은 재료나 물질이 원래의 형태에서 변하는 것을 말한다. 응력은 내부의 힘으로 변형을 일으킬 수 없기 때문에 응력을 변형이라 바꾸어 말하면 안 한다.
응력은 단위면적당 작용하는 외력 즉, ‘외력/단면적’ 으로 나타낸다.
응력의 단위는 힘 및 넓이의 단위에 따라 kgf/Cm², kgf/mm² 등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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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11.19 23:0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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