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환경 조형물의 개념 및 특성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4 / 2016.0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환경조형물의 의미는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장소에 설치된 예술작품으로 지역의 환경적 요인에 기인하기 때문에 환경조형물이라고 불린다. 일반적인 환경조형물의 개념은 앨런 카프로(Allen Capro)에 의해서 형성 되었는데 그는 현대도시 환경 속에서 새로운 경험을 갖게 하는 예술행위라 규정하였다. 그러나 오늘날 예술작품이 공공적 측면에서 다루어지면서 그 개념은 도시의 개방된 장소에 설치되어 획일적인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지역의 이미지나 문화를 표현하는 환경예술이라는 방향으로 전환되어졌고 이러한 예술행위가 지하철역 공간으로 영역을 확대시켜 장소성을 표출하고 문화적 공간으로 확대시킨 그 결과물을 지하철 환경조형물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목차
Ⅰ. 지하철 환경조형물
1. 지하철 환경조형물의 개념
2. 지하철 환경조형물의 분류
2-1. 평면적 형태
2-2. 입체적 형태
3. 지하철 환경조형물의 발생
4. 지하철 환경조형물의 인터페이스
5. 지하철 환경조형물의 기능
6. 지하철 환경조형물의 계획요소
6-1. 지하철 환경조형물의 조형성에 관한 물리적 요소
6-2. 지하철 환경조형물 설치환경의 조화요소
7. 지하철 환경조형물의 인지과정
8. 지하철 환경조형물 사례

Ⅱ. 지하철 정거장 및 환승시설
1. 지하철 정거장 실내환경
1-1. 지하철 환경의 물리적 문제점
1-2. 지하철 환경의 심리적 문제점
2. 지하철 정거장 구성요소

참고자료
본문내용
오늘날 지하철 환경조형물은 “건축물 부설장식”이나 “규모가 큰 사적 예술품”이라고 표현하기 보다는 오히려 지하철역사의 특성화를 위한 지역의 이미지나 지역의 문화를 시각적 상징성에 적용하여 아름답고 인간적인 지하철역 환경을 조성하는 시각적 환경예술 이라고 정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하철 환경조형물이 지하공간을 쾌적하고 개성적인 문화공간으로 그 기능을 확대시킴으로써 지하공간의 긍정적인 이미지 순환을 통해 이용자의 사용 환경을 향상하는데 시각예술의 제 수단을 동원하기 때문이다.
지하철 환경조형물은 현대미술이 대중과 상호 기능적 관계를 견지하려는 의도와 함께 지하철역사 공간과 예술과의 병합이라는 개념으로 시도되어 왔다. 즉, 지하철 환경조형물이 역사공간을 문화공간으로 창출하는 그 중심적 역할과 역사 환경에 기여하는 미관적 요소로서 이용자들로 하여금 그들의 지역환경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지역이 갖는 상징성을 확립함으로서 보다 효율적으로 지역의 소속감, 자부심, 애향심을 심어줄 수 있는 기능성을 갖는다.
따라서 지하철 환경조형물은 단순한 건축의 장식이나 보호의 목적이라는 차원을 넘어 근본적으로 지역상징의 기능을 발휘하는 유용성을 통해 지하철역사 환경에 영향을 주게 되었다.
참고문헌
나카니시 모토오(1979), 박진수 역, “경영전략으로서의 디자인/철도·지하철”, 사상문화사.
샤도야마 야스히코(1995), 정경춘 역, “디자인전략 경영입문”, 미진사.
Nisi Jawat(1998), “외부환경 디자인”, 기문사.
S. Giedion(1985), “Space Time and Architecture”, 최창규역, 서울산업대학교도서출판.
김대호외(2002), “21세기 현대 디자인사전”, 조형사.
디자인교재연구회(1994), “세계디자인 자료사전”, 학문사.
신억학(1986), “건축과 환경조형물”, 건축문화.
안영배(1985), “건축과 환경조각”, 건축사.
이재삼(2001), “도벽@ 환경도예”, 제3도예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대림산업 e편한세상 마케팅 전략
  • 및 아파트분양가의 상승을 불러와 건설업계의 주요 수익원으로 자리잡고 있음2000년대 이후 아파트 브랜드화에 따라 - 이미지와 디자인 중시- 최근 유비쿼터스, 홈 네트워킹 개념 도입 초기: 아파트가 가지는 의미와 가치가 변화3. Market Overview3-1 아파트 시장의 특성1) 아파트의 특성국내의 소비자들은 소득의 증가와 더불어 주택의 질에 대한 욕구가 커지게 되었는데, 아파트는 이러한 욕구를 쉽게 충족시켜줄 수 있었다. 그러나 계속적인 산업화, 도

  • [졸업논문] 서울시 장기전세주택(SHift) 입주민의 주거만족도에 관한 연구
  • 및 구성 제 2장 문헌고찰2.1 Shift의 개요 및 현황2.1.1 SHift의 의의2.1.2 SHIft의 특징2.1.3 SHift 입주조건2.1.4 SHift 공급현황2.2 주거환경에 관한 이론2.2.1 주거 및 주거환경의 개념2.2.2 주거선택 기준2.2.3 주거가치2.3 주거만족 이론2.3.1 주거만족의 이론2.3.2 주거만족의 영향요인제 3장 연구방법3.1 조사도구3.2 설문조사3.3.1 조사대상 및 일정3.3.2 조사방법3.3.3 분석의 틀3.3.4 자료분석방법제 4장 연구 결과 및 분석4.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1.1 응답

  • [마케팅원론] 리테일 엔터테인먼트 측면에서 본 코엑스 마케팅 전략 방안
  • 및 취업여성의 증가 등의 외부 환경 요인은 쇼핑센터 간의 동질화 경쟁이라는 내부 요인과 함께 새로운 형태의 쇼핑센터라 볼 수 있는 복합상업시설인 엔터테인먼트 쇼핑몰 의 급부상을 야기하고 있다. 다음에서 쇼핑몰 센터의 현황과 쇼핑몰의 특성 및 주요 마케팅 이슈에 관하여 살펴본다. 국내외 리테일 엔터테인먼트형 쇼핑몰 센터 추세30년 이상된 쇼핑몰의 역사를 지닌 프랑스나 영국과 유사하게 미국은 1920년대 쇼핑몰 개념이 도입된 이후 꾸준

  • [디자인사] 디자인의 역사
  • 근대건축의 혁신적 발전에 큰 역할을 한 예술 사조를 말한다.기능주의는 디자인에 있어 아름다움보다는 기능의 편리함과 만족함을 최우선으로 하였으며, 대표적인 작가로는 오토 와그너, 루이스 설리반 등이 대표적인 기능주의 건축가이다.모더니즘; 르네상스 이후에 1860~1970년까지 적용된 개념으로 예술과 사상 등에 나타나는 인간의 시대의식이나 태도를 말하며, 근대성 또는 미학적 근대주의와 미술 전반의 경향이나 보편적인 감각을 뜻한다.

  • 서울의 디자인 행정 사례 조사
  • 및 공원, 지역에 적용하는데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3) 범죄예방 디자인에 대한 대안 모색 소셜디자인의 개념 중 범죄를 예방하는 디자인은 환경 설계를 통한 범죄 예방을 뜻하는 셉테드(CEPTED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에서 벤치마킹을 하기도 한다. 셉테드는 건축물 설계 단계에서 범죄를 차단하는 안전시설 고안을 일컫는데, 투명문의 엘리베이터, 요철이 있는 가스배관 등이 그 예다. 그러나 셉테드가 주로 도시 설계 단계에서 이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