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덴츠 시장현황과 수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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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뉴스 콘텐츠의 종류를 보면 크게 텍스트위주의 속보 기사와 뉴스 동영상이 있다. 분야별 속보 텍스트 기사에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국제, 북한, 연예, 스포츠, IT, 과학 등이 있고 동영상으로는 TV뉴스 다시보기와 외신수신, 통신사수신, 지국수신, 취재 영상물을 활용한 뉴스편집영상 등이
목차
Ⅰ. 포털과 콘텐츠
1. 온라인 뉴스콘텐츠의 정의
2. 포털과 뉴스콘텐츠
3. 포털과 콘텐츠 거래
4. 급 성장하는 모바일, 콘텐츠산업
5. 디지털 저작물과 최초판매원칙

Ⅱ. 지상파 재전송 시장
1. IPTV의 지상파 재전송
2. 위성방송의 지상파 재전송
3. 케이블방송의 지상파 재전송

Ⅲ.시장현황과 수익구조
1. 온라인 뉴스서비스 시장 현황
2. 수익구조
본문내용
Ⅰ. 포털과 콘텐츠
0. 온라인 뉴스콘텐츠의 정의
일반적으로 콘텐츠라 함은 문자, 소리, 영상, 화상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이루어진 정보의 내용물이라 할 수 있다. 콘텐츠의 범주에는 출판, 영화, 방송, 사진 등의 시각적 미디어와 음악, 라디오 등의 청각적 미디어와 게임이나 데이터베이스 등의 인터렉티브한 형태까지 광범위한 분야가 포함된다. 디지털콘텐츠라 함은 이러한 아날로그 콘텐츠를 0과 1로 이루어진 디지털부호로 인코딩하거나 직접 디지털부호로 제작하여 유무선 인터넷을 이용하여 유통되는 문자, 소리, 화상, 영상 등의 형태로 이루어진 내용물이나 정보를 말한다.(김창수 외 2009) 여기서 간단히 아날로그 콘텐츠와 디지털콘텐츠를 비교할수 있다..
다시 디지털콘텐츠를 종류별로 분류하면 정보중심 , 커뮤니케이션 중심, 커뮤니티중심, 엔터테인먼트 중심, 전자상거래중심으로 나눌 수 있는데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뉴스 콘텐츠는 정보중심의 디지털콘텐츠라고 말할 수 있겠다.

<중 략>

배너광고 단가는 각 사이트 초기화면을 기준으로 매체에서 미리 책정한 것을 이용한다, 단가산정방법은 현재 특정한 기준이 존재 하지 않고 있으며 대체적으로 매체와 미디어렙과 광고주간 묵시적으로 인정한 가격을 기준으로 홈페이지에 공시 한다. 검색광고는 사용자가 콘텐츠를 선택한다는 측면에서 콘텐츠와 연관성이 높은 광고를 보여주는 적극적인 광고기법이다. 이것은 인터넷 환경적인 특징과 부합되고 광고주 입장에서는 판매와 직결되는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노출형 광고방식과 다른 점은 미디어렙사가 보통 네트워크사업자이다. 미디어렙에 위치한 소수의 네트워크사업자가 특정 솔루션을 가지고 매체 지면 선 구매를 통한 광고 판매 방식이다. 또한 광고비는 광고주의 실시간 키워드 입찰을 통한 단가 산정방식을 따른다. 네트워크사업자는 매체와 연간단위 광고지면 페이지 계약 후에 광고주 혹은 광고대행사에 판매한다. 광고주가 대행사의 매체집행안에 대해 최종 승인하면 이를 집행하기 전에 대행사는 사용하고자 하는 각 키워드에 대한 광고계정 개설을 네트워크사업자에게 요청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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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기영 (2009), “지상파 콘텐츠 재전송시장과 대가산정 ”, 방송통신연구, 여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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