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파이 이야기(Life of Pi)` 작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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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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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 작품선정 이유 및 의도
(2) 줄거리 소개
2. 본론
1) 영화의 표면적 주제를 드러내는 상징 분석
(1) ‘파이’와 ‘리차드 파커’ 분석
(2) ‘식인섬’ 분석
2) 영화 이면의 이야기
(1) 파이의 성격
(2) 파이와 아버지의 관계
(3) 영화 속 모순적인 장면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1) 작품선정 이유 및 의도
‘파이이야기(Life of Pi)’를 선정하기에 앞서, 원래는 ‘레미제라블’을 선정했다. 레미제라블은 기존의 소설 장르와 작년 하반기 말에 개봉했던 영화 모두 많은 이들의 찬사를 받으며 높은 작품성 평가를 받았기에, 금년 계절학기 수업의 발표작품으로서 흠 잡을 곳이 없었다. 따라서 우리는 소설과 영화 두 장르 모두를 분석하기로 했었고, 이 두 가지 장르별 차이점을 비교하려했었다.
그러나,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조원들 사이에서의 그 작품에 대한 공통성을 찾기가 어려웠다. 즉, 누군가는 소설작품으로 레미제라블을 보았더라도, 영화로서의 레미제라블은 못 보았다던가, 영화로는 봤지만 소설로는 접해보지 못한 사람들이 갈려져 있었기 때문에, 비교적 짧은 시간동안 준비해야하는 발표에 있어 어려움이 따랐다. 따라서 조원 모두가 공통적으로 알고 있고, 비교적 최근에 개봉한 작품이기도 하며, 레미제라블 못지않게 훌륭한 작품성을 갖고 있는 ‘파이 이야기(Life of Pi)’를 전자의 작품을 대신하여 재선정하게 되었다.
하지만 파이 이야기 역시 단순히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작품이 아니었다. 열린 결말의 처리, ‘파이’라는 주인공이 안고 있는 독특한 세계관과 가치관, 그리고 영화를 조사하면서 이 작품이 너무나도 많고 복잡한 내용들을 주제로 삼아 다루고 있어, 작품의 주제 중 어느 곳에 초점을 맞춰 분석해야 할지 갈피를 잡기가 무척 힘들었다. 때문에, 주제를 정하는데 있어서 갈팡질팡 하던 차, 김 학현 교수님의 ‘소설장르’에 대한 수업을 듣고 나서, 파이 이야기의 주제선정에 많은 도움을 얻게 되었다. 소설이 갖고 있는 ‘시점’ 중, 특히 ‘1인칭 주인공 시점’에 대한 교수님의 강의는 우리가 선정한 작품에 너무나도 딱 들어맞는 말씀이었기 때문이다.
우선, 소설은 기본적으로 ‘인물’, ‘사건, ‘배경‘에 따라 주제가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 그럼에 있어 파이 이야기는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전개된 영화로서 이 영화 속 에 등장하는 '파이'는 주인공인 동시에 주제를 결정짓는 아주 중요한 인물이다. 그리고 1인칭 주인공 시점은 작품의 주제를 분석하는데 다음과 같은 속성을 지니고 있다.
먼저, 작가가 1인칭 시점으로 선정했다는 것은 곧 작품속의 이야기에 대한 ‘신뢰의 어려움’을 뜻하는 것이며, 이것은 서술자가 하는 이야기에 있어 허구인 부분이 상당 존재한다는 것과 상통한다. 더불어 작가는, 이야기 신뢰성의 어려움으로 인해, 독자의 참여를 요구하기도 한다.
따라서 우리는 이번 작품 분석을 통해, 본론 1에서는 파이의 입을 통해 전달된 표면적으로 드러난 두 가지 이야기를 분석하여 그 이야기들의 상징성을 찾을 것이다. 그리고 두 가지 이야기를 통해 드러난 표면적 주제를 제시할 것이다. 더 나아가 본론 2에서는 파이의 두 가지 이야기 모두 다 허구일 수도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파이가 이야기 속에서 감추려고 한 것들을 찾아낼 것이다. 이를 통해 영화의 내면적 주제를 찾아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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