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조명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7 / 2016.02.27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작업에 필요한 조명의 환경은 여러 가지 환경들이 잘 조화되었을 때 관객들은 가장 편안한 조명의 강도를 느낄 수 있지만 위의 모든 것을 만족시키는 조명 환경 창조는 쉽지 않으므로 필요한 목적과 기능에 따라 접근해야 하며 조명디자이너가 가장 필요로 하는 환경은 물리적 환경과 심리적 환경이다.
무대조명에서의 조명의 강도는 작품에서의 극의 상황과 분위기, 배우들의 감정 상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인간의 감정과 심리는 조명의 강도에 따라 밝을수록 편안하고 안정적인 감정 상태를 유지하고 극적 긴장감과 가시성, 시선을 유도하며 공간과 공간사이의 흐름과 분위기를 조성하는 반면, 어두울수록 부정적으로 불안하고 무서운 감정 상태를 갖게 된다.
목차
1 무대조명
(1) 무대조명의 개념
(2) 무대조명의 특성
1) 조명의 강도
2) 조명의 분배
3) 조명의 방향성
(3) 무대조명의 방향에 따른 연출 효과
1) Back light의 효과
2) Side light의 효과
3) Top light의 효과
4) Stage spot light의 효과
5) Foot light의 효과
6) Strobe의 효과
2 무대조명의 색
(1) 색의 정의
(2) 무대조명과 색채

본문내용
오늘날 무대조명의 특성은 복잡하고 다양한 조명기기들의 등장으로 인하여 빛을 더욱더 쉽게 통제할 수가 있으며 구체적이고 명확한 표현이 가능하게 되었다. 조명에 의해 여러 가지 요소들이 강조되기도 하고 서로의 관계가 정립되며 공간사이의 특성이 강조, 강화되며 공연을 관람하는 관객의 시선을 연출의 한 부분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 기술의 발달로 빛을 의도적으로 분배, 강조, 대비, 대조를 함으로써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특수한 장비를 이용하여 표현하고자 하는 작품의 요소를 부각시킬 수도 있다.
무대조명의 기능은 첫째로 무대 위에 조명을 제공해 줌으로써 관객으로 하여금 무대 위 어느 부분을 보아야 할지를 말해주며 공연이 산만하고 지루해지기 쉬우므로 공연의 어느 순간에 관객의 시선을 조명의 초점으로 이끌어준다. 둘째는 조명의 물리적 환경으로 날씨, 계절, 장소와 같은 환경을 극 중 환경과 똑같이 제공하는 것이다. 셋째는 관객에게 정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무대그림을 창조할 수 있는 분위기이고 무대라는 주어진 공간에서의 움직이는 공간을 설정해 준다. 마지막으로 방향에 따라 변화시켜 배우를 입체적이나 평면적으로 보이게 하고 색을 사용함으로써 시각적인 입체화를 만드는 기능으로 요약할 수 있다.
공연예술계는 빛을 조작해 관객으로부터 다양한 반응을 이끌어냈다. 무대조명의 다양한 기능들을 효과적으로 만들어내기 위해 조명디자이너는 조명의 특성을 조정하고 효율적으로 통제한다. 조명을 통제하려면 많은 이해와 경험, 지식이 필요하지만 빛 그 자체와 무대 위에서의 조명의 효과를 우선 검토하여 파악해야 한다.
무대조명의 특성을 기본적으로 강도, 분배, 방향성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조명의 강도(强度 intensity)
조명의 강도는 빛의 밝기로서 조명기기를 제어하여 딤조절에 의해 좌우된다. 얼마나 많은 양의 빛이 무대 위에 비춰주어 딤조절에 의한 밝기로 시간의 흐름과 장면전환, 내용전달에 기여하여 관객들이 시선을 유도할 수 있다. 조명의 밝기를 통해 시간의 변화, 강도 등의 시각적 표현을 강화할 수 있고, 무대 위에 밝기를 제공해줌으로써 관객들의 시선은 물론 극 전개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조명의 밝기에 따라서 변화하는 색은 한 가지 색상에서도 육안으로 구분을 하기 어려워서 조명디자이너의 경험이나 지식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고희선, 『무대조명』, 교보문고, 2000
김덕태 외, 『색채학』, 일진사, 2001
김용숙 외, 『색채의 이해』, 일진사, 2007
김유순 외, 『색채와 색채진단』, 도서출판 예림, 2004
괴테, 장회창 옮김, 『색채론』, 민음사, 2003
권영걸 외 26인, 『이제는 색이다!』, 도서출판 국제, 2002
문은배, 『색채의 이해와 활용』, 안그라픽스, 2005
이경성, 『미술이란 무엇인가』, 일진사, 1975
이성호, 『무대조명 Ⅱ』, 교보문고, 2005
에바 헬러, 이영희 옮김, 『색의 유혹』, 예담출판사, 2002
존 리지 외, 김현표 옮김, 『색채혼합』, 미진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