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랍, 로마사회의 교육과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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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7장. 희랍사회의 교육과 사상

1절 희랍사회의 사회적 교육적 특징
1-1 사회적 특징
1-2 교육적 특징

2절 희랍 교육의 실제
2-1 희랍 교육의 시대 구분
2-2 스파르타 교육
2-3 아테네 교육

3절 세계주의 시대의 교육

4절 희랍사회의 교육사상가
4-1 소피스트
4-2 소크라테스
4-3 플라톤
4-4 아리스토텔레스

8장. 로마사회의 교육과 사상

1절 공화정시대의 교육

2절 제정시기의 교육

3절 로마사회의 교육사상가
3-1 키케로
3-2 퀸틸리안
본문내용
7장. 희랍사회의 교육과 사상

1절 희랍사회의 사회적 교육적 특징
1-1) 사회적 특징

*희랍-스파르타와 아테네 등 수십 개의 도시국가가 설립되었기 때문에 그 민족의 구성도
다양함.
*희랍민족-빛(Hellas)이라고 하는 이름을 가진 아리아족(Arians)으로서 B.C. 11세기경 북쪽 발칸반도에서 남쪽으로 내려와 펠로폰네서스(Peloponnesus)반도에 스파르타를 세운 도리아족(Doriens)과 펠로폰네서스 중부에 정착하여 아테네를 건설한 이오니아족(Ionians)을 비롯하여 에올리아족(Eolians), 아카이아족(Achaeans), 코린트족(Corinth), 테베족(Theves), 밀레토스족(Miletos) 등을 포함한 여러 씨족들이 집합하여 이루어진 민족으로서 당시 도시국가는 100개를 넘었다.
*도시국가(Polis)- 높은 곳에 성채를 세우고 외부 부족들로부터 자신들을 방어하고 효율적 통지를 위하여 노력함.

<희랍민족의 사회 상태에 대한 특징>
1. 현세본위
-약한 도시국가는 강한 도시국가에 의해 정복되기 때문에 같은 종족 간의 유대가 강조.
-가정 내의 한 사람에 의하여 가정이 유지되는 것이 중요한 사회적 관습으로 자리 잡고 있음.
-현재의 삶의 유지가 중요

2. 단체본위
-부락적 혈연단체적 성격을 띠고 있음.
-결혼 등에 있어서도 같은 신분이나 재산 등의 동등 여부가 중요
-특히 아테네에서는 동족 간 결혼이 아니면 공인되지도 않을뿐더러 시민권을 얻을 수도 없음
3. 계급주의 강조
:스파르타나 아테네→ 소수의 자유민: 귀족사회를 이룸
다수민: 노예나 반노예로 생활
⇒자유민은 희랍사회를 유지해 나가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귀족으로서의 교육을 누 림.

1-2) 교육적 특징

1. 자유교육(교양교육)
:자유민과 노예로 나누어진 신분사회였는데 교육은 자유민에게만 허락됨.
⇒교육은 자유민을 위한 교육이었으며 이들의 교양을 쌓는 교육에 한정되었기 때문에 자유민은 직업적 교육의 대상이 아니라고 함.

2. 미적 정조교육
:-문화: 아름다움의 이상을 동경함.
-사상: 현세주의, 낙천주의, 자연주의 ⇒ 인생을 행복하고 아름답게 생활하고자 함
-신체와 정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강조함으로써 인간의 삶을 고차원 정서 상태로 이끌고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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