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 비고츠키의 이론에 근거한 유아 지도사례를 작성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1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발달] 비고츠키의 이론에 근거한 유아 지도사례를 작성해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고츠키의 이론

2. 비고츠키의 이론에 근거한 유아 지도사례
1) 자기 자신에게 말하기 훈련
2) 놀이 활동을 통한 자기규제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Vygotsky는 한 개인이 갖는 지식의 근원을 개인 외적 요인, 즉 사회적 환경에서 찾았다. 즉, 개인의 고등정신기능은 사회 문화적 산물, 제도에서 비롯되며, 이런 지식은 내면화를 통해 개인적 지식이 된다고 강조한다. 그러므로 인간의 의식은 사회의 제도에 의해 구속된다고 본다. Vygotsky의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의 고등정신기능이 두 번 나타난다. 처음에는 개인 간 즉, 사회적 수준에서 나타나며, 나중에는 개인 내 즉, 개인적 수준에서 나타난다. 처음에는 사회의 제도에 의해 인간의 의식이 구속되지만, 나중에는 인간의 의식이 사회의 제도를 창출한다고 보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비고츠키의 이론에 근거한 유아 지도사례를 작성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종문 외(1998).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한순미(2000). 비고츠키와 교육: 문화-역사적 접근. 교육과학사.
김선옥(1990). 비고츠키의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아동의 상호작용 분석.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지오에밀리아 교육의 종합과 유아교육에서의 적용방안00
  • 발달 단계에 못 미치는 유아기 때는 더욱 기록(물)의 관리가 필요하다.유아교육 현장에서의 기록은 기록의 내용이 사정(assessment)의 개념을 포함하여 기록 작업은 평가와 교수․학습이 서로 분리되지 않는 개념으로서 활용 되어야한다. 그렇다면, 유아의 언행을 기록하는 작업은 즉 기록 작업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들여다보아야 그들의 발달상태를 파악할 수 있고 보다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 줄 수 있을까?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레지오 에밀리아

  • 언어지도-유아의언어발달에영향을미치는개인적요인
  • 지도와 준비과정이 요구된다. 능숙한 문식자로 변화하기 위해 유아들은 먼저 발생적 문식 단계와 초기 문식성 단계에서 충분한 경험을 가져야 하며, 이런 경험들이 불충분하다면 읽기쓰기에 필요한 선행 기술, 지식, 태도 등을 갖출 수 없고, 이것들을 갖추지 못한다면 결코 능숙한 문식자가 될 수 없다. - 아동 언어발달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그 요인은 유아 개인과 관련된 것도 있고, 유아가 생활하고 있는 가정 환경적 요인도 있으며

  •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풀이
  • 지도와 같은 다양한 상징 경험을 통해 한 대상이 다른 대상을 의미한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도울 수 있다.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 비교 (ch 6. 프린트 p17)◆ 비고츠키는 피아제에 비해, 인지발달에 있어서 사회 문화적 맥락과 문화의 영향을 강조하였다. ◆ 피아제는 아동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독립적 탐색에서부터 인지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본 반면, 비고츠키는 인지 성장이 사회적 상호작용에서부터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 피아제는 인지발달

  • 아동복지론 총정리
  • 아동복지론1, 아동복지의 개념 원칙 내용2, 아동복지와 아동권리3, 아동발달 개념과 발달 이론4, 아동발달이론5, 아동의 발달 단계와 특징 6, 아동복지의 발달과정 7, 아동복지 서비스8, 아동복지서비스의 대상과 분류9, 아동복지 관련법과 행정체계10, 영유아와 아동 복지 관련법11, 아동복지 서비스와 입양12, 가정위탁보호13, 아동양육 시설보호14, 아동학대와 아동보호서비스 1, 아동복지의 개념 원칙 내용1. 아동복지의 개념1) 아동복지의 개념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이론적 기초3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4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5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6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일과구성7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환경 구성8하이스코프 교육과정 운영9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평가10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11참고자료1. 서론20세기의 아동연구가 활발해지면서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고 유아에게 어떤 교육프로그램이 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