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 교육현장에서 체벌과 관련하여 아동을 교육하는데 있어 꾸중이나 벌보다는 칭찬과 보상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스키너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1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재 우리나라 교육현장에서 체벌과 관련하여 아동을 교육하는데 있어 꾸중이나 벌보다는 칭찬과 보상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스키너의 이론에 대해 찬반의견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키너의 강화와 벌에 관한 이론
2. 벌보다는 칭찬과 보상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스키너 이론에 대한 찬반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스키너의 강화와 벌에 관한 이론
강화인에는 두 종류가 있는데, 긍정적 강화인과 부정적 강화인이 그것이다. 여기서 긍정적 또는 부정적이라는 용어는 좋거나 나쁘다라는 가치판단과는 무관한 것이다. 즉, 좋다 또는 나쁘다라는 판단보다는 행동의 제시 또는 철회를 반영한다. 긍정적 강화인은 그것의 제시가 행동이 다시 발생할 확률을 증가시키는 자극이다. 다시 말해서, 한 상황에 더해질 때 앞으로 그 행동을 다시 할 확률을 강화시키는 자극이다. 예를 들면, 자기 방 청소를 한 아동에게 용돈을 주거나 칭찬을 하는 것은 그 행동을 유지하도록 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부정적 강화인은 그것의 철회가 행동이 다시

.
.
2. 벌보다는 칭찬과 보상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스키너 이론에 대한 찬반의견
우리 사회에서 체벌에 단한 찬반 논쟁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기 시작한 것은 1997년 교육개혁위원회의 체벌 전면금지조치가 있은 이후부터이다. 학교의 오랜 관행으로써 체벌을 실시해오던 많은 교사들은 이러한 조치에 교권 추락을 내세우며 거세게 반발하였고, 갑자기 학교에서의 체벌이 하나의 폭행사건으로 경찰에 신고 되는 일이 잦아지는 등 체벌을 둘러싼 여론은 각각 찬성과 반대라는 극단의 입장으로 대립하여 사회적 갈등을 야기할 만큼 좀처럼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체벌을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체벌의 현실적 불가피성 또는 교육적 효과를 강조한다. 즉 학생들의 과보호와 방임상태, 도덕성
참고문헌
- 도미향외, “아동복지론”, 공동체, 2009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김경신, “인성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태에 관한 연구”, 원광대, 2010
- 박진우,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유아의 모체벌에 대한 지각과 공격성에 대한 연구”, 동아대, 2008
- 정탄진, “학생 체벌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차이”, 홍익대,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벌 사용의 장점과 한계점, 주의점을 서술하고 체벌 사용의 찬반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논하시오
  • 체벌은 학생의 인권을 짓밟은 행위로 간주되고 아동의 인권이 존중되는 시대에서 교사의 행동은 그만큼 축소되기에 이르렀다. 앞서 얘기했듯이 과거에는 체벌이 당연시되었다. 이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교사들이 다양한 교육적 욕구로 인해 기인하였고 따라서 학생들에게 불가피한 체벌을 사용해왔다. 우리나라에서도 물론 지금까지도 교사의 학생 체벌이 큰 논란없이 허용되어 왔다가 최근에 청소들의 범죄, 그리고 크게 사회 문제화되고 있는 학원폭

  • B F Skinner의 행동주의 이론
  • 보상) 수반 - 결합 강도 증가 EX) 칭찬, 미소 → 반복될 가능성이 높음 불쾌감(처벌) 수반 - 결함 강도 감소 EX) 꾸중 → 억압될 가능성이 높음하위 법칙 : 동물과 인간(유기체)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하위법칙 제시 다양반응, 자세 또는 태도, 요소의 우월, 유추 반응, 연합이완 등이 있다 blog.naver.com/joshua1004/60022876849 박경선의 교육공학 (2006)3. 조작적 조건화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스키너 상자)ㄱ. 스키너는 스스로 스키너 박스라고 명

  • 조작적 조건화(도구적 조건형성) - 조작적 조건화 이론(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점, 행동주의에 대한 비판)
  • 조작적 조건화(도구적 조건형성) - 조작적 조건화 이론(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점, 행동주의에 대한 비판)목차조작적 조건화 이론I.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II.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1. 조작적(도구적) 조건화2. 강화1) 개념2) 강화물3) 강화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고려사항3. 강화계획4. 소멸(소거)5. 벌6. 교육적 활용 및 시사점III.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IV. 행동

  • [2017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이론의 입장과 요점Ⅲ.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의의1. 스키너 이론의 개념1) 스키너에 대한 인물소개 (B.F Skinner, 1904~1990)2) 기본개념3) 조작적 조건화 실험2. 스키너 이론의 특징1) 행동조작2) 변별자극3) 강화와 벌4) 강화계획5) Premack6) 조형3. 스키너 이론의 의의1) 학급운영2) 조건부 계약3) 행동목표4) 프로그램 수업4. 스키너 이론에 대한 평가1) 인지과정2) 외부통제3) 내재적 동Ⅳ. 결 론Ⅴ. 참고 문헌Ⅰ. 서 론행동

  • 학습이론 행동주의적 접근
  • 것 중의 하나가 되도록 그를 훈련시킬 것을 보장합니다.”(Watson, 1926)⇒ 환경을 조성하고 적절한 강화만 주어지면 어떤 행동도 학습시킬 수 있다.•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의 한계 : 학습을 행동의 변화라고 가정하고 행동과 관찰 가능한 반응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 장점 : 학교 현장에서 수업을 진행해 나가는 데, 학생들의 바람직한 행동을 격려하고 좋지 못한 행동을 억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이론1. 학습의 개념• 학교 공부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