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1학년 아동복지 B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와 특징, 발전적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 [아동복지] 프랑스의 아동복지서비스 사례를 통해 본 우리나라 아동복지사업과 아동복지정책의 전망 및 과제 분석
- [아동복지정책과 아동복지서비스]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 발전 과제 심층 분석
- [학교사회복지]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을 설명하고 현황과 향후 과제에 대해 기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본론
1 학교사회사업의 이론적 배경
1)학교사회사업의 개념 및 특성
2)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2 각국의 학교사회복지 현황
1)시작시기
2)학교사회복지사의 명칭과 다루는 문제
3)학교사회 복지사의 고용 자격 및 현황
3 주요 국가의 학교 사회복지 발달과 지원제도
1) 미국
2) 유럽 : 영국 독일 스웨덴
4 학교사회복지의 국제적 전망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교육운동의 한 부분으로써 영국과 미국에서 시작된 학교사회복지는 이제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학교 출석의무를 위한 서비스로부터 더 넓은 영역의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확대되어 학교에서의 특별한 사회사업 전문직으로 자리 잡게 되었으며,현재 학교사회사업은 선진국은 물론이고 개발도상국에서도 매우 활발하게 실천되고 있다. 일본이나 프랑스 등의 예외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국가에서 청소년 문제 해결과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서비스를 위해 학교사회사업가를 고용하고 있으며 미국, 캐나다, 영국, 독일, 호주, 홍콩, 등의 국가에서는 학교사회사업가의 활동이 매우 활발할 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폭력, 약물남용, 혼전임신, 무단결석, 등의 특수프로그램에도 적절하게 사회사업가를 활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론에서는 이와 같은 학교사회사업의 역사와 발전 그리고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격기준 등을 국가별로 살펴본 후에 더불어 한국의 학교사회사업학회에서 이와 같이 학교사회사업의 국제적 동향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게 될 것이다.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및 특성
(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미국에서의 학교사회사업이라는 용어는 미국공립교육이 시작되는 1900년대부터 도입되어 시기에 따라 그 정의를 달리하여 사용되었다. 즉, 1900년대 초기의 방문교사역할에 초점을 둔 정의에서, 1900년대 중반의 학생의 심리치료와 사회기능의 향상, 이후 1970년대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이어졌으며, 최근에는 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에 초점을 둔 학교사회사업의 정의가 대두되고 있다(한인영 외, 1997).
Johnson(1965)을 학교사회사업이란 학교에서 학생이 그의 능력과 기능을 성취함에 있어서 방해가 되는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학생으로 하여금 극복하도록 돕기 위해 수행되는 활동이라고 하였고, Konopka는 학교사회사업은 학생이 사회적 정서적으로 문제를 가지고 있어서 학교에서 기대되는 기능, 목표를 성취하지 못할 때, 이를 도와주는 노력이라고 하였다(성영혜, 김연진, 1997).
또한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이론적 토대를 발전시킨 Costin에 의하면, 학교사회사업은 학교가 학생 개개인의 지적 사회적 정서적 욕구와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하여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기회와 성취감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인 사회사업분야라고
- 참고문헌
-
권이종역(1993), 학교가 환자를 만드는가, 한국학술진흥재단.
김기환(1997), 학교사회사업의 도입과 활성화 방안, 학교사회사업 대토론회 자료집.
김상규&윤인&김신일 공저(1983), 사회복지론, 형설출판사.
대학사회복지연구소협의회(1997), 건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도입방안, 학교사회사업 대토론회 자료집.
성민선(2002) 학교사회사업의 세계적 동향과 함의-미국을 중심으로. 사회복지리뷰 (제7집), 53-75.
성민선(2004) 각국의 학교사회사업 최근 현황 고찰. 학교사회복지(제7호), 1-23.
성영혜&김연진(1997), 아동복지, 동문사.
오창순(1982),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인협(1989), 사회사업실천방법론(上),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______(1991), 사회복지학개론,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전재일(1997), 「학교사회사업」, 대구: 사회복지개발연구원.
(1997),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방향”,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학술대회」,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청소년대화의 광장(1996), 학교상담체제발전연구, 청소년대화의 광장.
청소년백서(1997), 문화체육부.
최인욱(1993), “학교사회사업실천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과 개입전략 - 중등학교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표갑수(1994), “문제학생지도를 위한 학교사회사업 도입방안”,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사회복지사협회(2002). 2001 사회복지사 해외연수 보고서, 21-57.
한인영 외(1997), 「학교와 사회복지」, 서울: 학문사.
한인영 (1999). 학교사회사업의 국제적 동향.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제5회 학술대회, 67-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예술작품과 음악 르네상스 예술 르네상스 음악 르네상스 미술 르네상스 건축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 빈치 최후의 만찬 미켈란젤로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프랑스영화] 잔다르크 영화분석
- [프랑스사회와문화] 프랑스영화- 누벨이마주를 중심으로
- 의료사회복지 대상별 욕구에 따른 의료사회복지실천의 과제와 접근방안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제시하시오
- 관찰의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만약 자신이 보육교사로서 아동의 관찰에 오류가 생겼을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일본역사]루스베네딕트의 `국화와칼`에 대한 분석 및 비평
- 사업계획서 - 인터넷중독 청소년 방과후 프로그램
- 사회복지조사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