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청소년 프로그램 중 1개를 관찰하여 제시하고 그 프로그램의 장점과 수정, 보완해야 할 점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1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청소년 프로그램 중 1개를 관찰하여 제시하고 그 프로그램의 장점과 수정, 보완해야 할 점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훈련 프로그램 관찰내용
2. 위 프로그램의 장점과 수정, 보완해야 할 점
1) 장점
2) 수정, 보완해야 할 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론
1. 사회복지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훈련 프로그램 관찰내용
지역사회복지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훈련 프로그램은 각 영역별 사회복지사가 직접 자원봉사자를 관리하는 경우와 종합적인 자원봉사 업무를 맡고 있는 담당 사회복지사 있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서울의 장안종합사회복지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경우 후자의 경우에 해당된다. 서울 동대문구 장안종합사회복지관은 삼성복지재단의 후원으로 동대문구 소재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자원봉사교육훈련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실시하고 있다. 교육시간은 총 6시간으로 3회에 걸쳐 매 2간 씩 학교강당이나 교실을 이용해 방과후 이루어진다. 교육은 장안복지관 자원봉사코디네이터와 사회복지관에서 청소년자원봉사자를 봉사 장소에 배치하고 활용하는 담당복지사와 대학생 자원봉사자가 참여하여 진행된다. 자원봉사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내용을 관찰해 보면 다음 표와

.
.
2. 위 프로그램의 장점과 수정, 보완해야 할 점
1) 장점
첫째, 자원봉사자가 효과적인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서비스를 받는 측의 요구를 파악하고 그에 합당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위 프로그램은 청소년자원봉사자가 구체적인 활동과 체험을 통해 자원봉사를 받는 사람들의 상황을 느끼고 깨달을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편성되어 있어서 청소년 자원봉사에 대한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둘째, 정형화된 연수와 일상적 논의로 이
참고문헌
- 김범수외, “자원봉사론”, 학지사, 2007
- 조정원, “청소년자원봉사자의 교육훈련 모형 개발”, 부산대, 2002
- 이영철, “사회복지학”, 양서원, 2009
- 김영신, “자원봉사활동의 실태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공주대,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 집단따돌림을 예방하기 위한 학교사회사업적 접근
  • ♧ 목차Ⅰ. 서론1. 문제제기2. 연구목적3. 정의1) 학교사회사업2) 집단 따돌림4. 이론적 배경1) 청소년기의 특징2) 따돌림에 대한 학교사회사업 개입의 필요성5. 연구대상자의 문제Ⅱ. 본론1. 도봉중학교 - 소외학생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푸른 교실 만들기1) 전체 프로그램의 평가2) 각 회기별 프로그램의 내용2. 서초전자고등학교 - 학급 응집력 향상 프로그램 너나들이1) 전체 프로그램의 평가2) 각 회기별 프로그램의 내용3. 성덕여자고

  • 청소년 여성 노숙자 쉼터를 중점으로 살펴본 쉼터에 관한 심층연구
  • 사회적 도움을 필요로 하는 계층에 각각 청소년 쉼터, 여성쉼터, 노숙자 쉼터를 만들어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회에 많은 쉼터가 존재하나 크게 청소년 쉼터, 여성 쉼터, 노숙자 쉼터로 나누어 쉼터의 개념, 기능, 역할, 현황분석, 문제점, 발전방안, 쉼터 운영 시 필요한 지식ㆍ기술, 자원개발 및 동원이 이루어지는 방식 그리고 쉼터 시설이 시대상황과 어떻게 결부되어 있는가를 중점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2. 청소년 쉼터1

  • [교육복지] 학교사회복지
  •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전인교육이 가능토록 교육여건을 계속적으로 개선해 주는 것을 말하며, 더 나아가 모든 국민의 교육적 욕구에 부응하여 평생 교육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모든 개인으로 하여금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자아를 실현케 하며, 사회 전체가 학습하는 사회를 발전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말한다. 2. 교육복지의 발달◆1980년대대통령 교육정책 자문회의의 활동을 시작으로 정책적 차원에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259 262 자기효능감 269 자기통제력 271 진로성숙도 태도 검사 273 중도탈락의 전조행동 13 잠재적 중도탈락청소년 발견을 위한 질문 14 중도탈락의 위험요소와 보호요소 21 과제중심모델의 기본적 특성과 원리 27 시작하기 30 표적문제 규정하기 31 계약하기 32 수행하기 33 종결하기 35 프로그램

  • 사회복지조사론 요약정리
  • 중요성1) 사회복지사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이다.2) 자기 분야의 최신 연구 및 사회복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논의들에 대해 보다 쉽게 잘 접근할 수 있게 해줄 뿐 아니라 비판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해준다.3) 사회복지전문직으로써 클라이언트에 대해 책임을 지기 위해서이다.제2절 탐구와 과학적 방법1. 탐구의 방법1) 경험2) 전통과 권위3) 과학적 방법2. 일상적 탐구에서 발생하는 몇 가지 오류1) 부정확한 관찰2) 과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