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의 특징, 유형 및 다국적기업의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국적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분석하였고, 다국적 기업의 특징과 경영전략을 위주로 하여 꼼꼼하게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다국적기업이란?

2. 해외직접투자와 다국적기업의 차이점

3. 다국적기업의 등장배경
1) 기업환경 패러다임의 변화
2) 초국경적 기업으로의 발전
3) 다국적 기업의 확장된 개념으로서 초국경적 기업

4.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전략과 국제화 이론

5. 다국적기업의 발전단계
1) 도입 초기(infancy)와 성장(growth) : 경쟁우위 발견
2) 성숙단계 : 현금젖소의 젖짜기(milking)
3) 쇠퇴(decline) 또는 갱신(renewal)의 선택


6. 다국적기업의 특징

7. 다국적 기업의 PR전략
1) 표준화전략
2) 개별화전략

8. 다국적 기업의 국제경영전략 및 유형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다국적기업이란?

기업이 해외시장을 효과적으로 확보하기 위하여 현지에 연구개발, 마케팅, 생산 공장 등의 거점을 설치하고 현지화 경영에 성공하면 경영자원을 직접 투자하면서 현지거점화하게 된다. 이렇게 세계 곳곳에 현지거점 기점을 설치, 토착화를 강조하는 국제화 기업을 다국적기업이라고 하는데 그 자체가 독립적인 기업이 된다(김종범, 1996). 이러한 다국적 기업형태에서 진화하여 해외의 모든 거점을 이용하면서 분업전략을 추진하고 연구 성과, 경험, 정보 등을 모든 자회사가 공유, 결합하는 형태의 초국적 기업은 다국적 기업이 이상적으로 추구하는 형태이다. 즉, 다국적기업의 경우 현지 거점기업 간 정보, 자원, 성과 등의 공유 없이 본사의 전사적 경영철학 및 전략에 따르게 된다.

2. 해외직접투자와 다국적기업의 차이점

해외직접투자는 세계경제의 통합성이 강조되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해외직접투자를 바라보는 시각에는 국제자본이동의 형태로 파악하는 전통적인 경제학적 견해와 단일생산요소의 이전이나 수출에 대한 상대적인 개념으로 이해하는 국제경영 측면의 견해가 있다. 두 견해 모두 분류 및 해석상의 차이는 존재하지만, 경제학적 견해가 자본의 단순한 이동을 통해 배당 또는 이자수익을 추구하는 간접투자와 대비하여 생산기술이나 경영기업 등의 생산요소들이 현지국으로 이전되어 기업경영에 직접 참여함을 직접투자라 일컫는 점에서나, 국제경영 측면의 견해가 직접투자를 자본의 이동, 기술의 이전, 라이선싱, 프렌차이즈 등 단순한 생산요소의 이동에서 나아가 자본, 기술, 경영 등 생산요소와 보조요소 전체의 통합이전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그 맥락을 같이 한다.
다국적기업의 여러 정의나 다양한 용어 사용과는 달리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정의는 어느 정도 통일성을 갖는다. 다국적기업이 대부분 해외직접투자의 양상을 택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해외직접투자와 다국적기업의 현지국 경영활동의 유사성을 토대로 둘을 혼용해서 사용할 수 있으나 아래와 같은 분명한 차이점을 갖는다.
첫째, 해외직접투자는 하나의 행위적 성격을 갖는 반면에 다국적기업은 해외직접투자를 주된 행위로 하는 조직으로 분류된다.
참고문헌
강인수 외 7인, 국제통상론, 박영사, 2003.
고형면, 다국적기업의 초국적 전략에 있어서의 핵심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 '평화연구논집' 제12권 제1호, 고려대학교 평화연구소, 2004.
김민서, 다국적기업법론, 삼영사, 2008.
김종범, 최고경영자과정논문집, 경상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1996.
박선욱 외 3인, 공생발전 실현을 위한 국제적 동향 분석, 한국법제연구원, 2011.
송우용, 국제이전가격관리, 대경, 2002.
신상헌, 다국적기업과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공정경영, 도서출판 리북, 2011.
정승국 외 2인, 노조의 사회적 책임(USR)논의의 현황 및 발전전망, 한국노동연구원, 2011.
정인섭, 신국제법강의, 박영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의 경영전략
  • 전략 3.중소기업의 국제화전략1. 경영전략의 의의와 중요성 4.최적전략의 선택2.경영전략의 기본요소와 기능3. 경영전략의 수립과정과 유형 제1절 중소기업과 경영환경오늘날 기업내외부의 변화 : 경영정책변화, 사회가치관의 변화, 기술의 급속한 발전 및 혁신,자원부족과 공해문제, 다국적 기업의 등장①기업에 대해 직접적인 충격을 준다.②다윈집단의 이해관계를 변화시켜 기업과 다윈집단 간에 새로운 균형상태 성립최근의 경영환경 특징

  • 국제인사관리보고서
  • 전략,정책 프로그램의성공과 실패의 평가국제인사관리 전략,정책,프로그램 평가공식화공식화공 식 화 목표달성도모 정보투입 조 언 조 언 조 언공 식 화시 행 투 입 거시적 개입 :해외현지기업의 인수 합병, 해외시장의 개발, 침투, 철수 등에서 국제인사관리전략과 연계하여 전략적 국제인사관리가 수반되는 것이다. 미시적 개입 :모 기업과 현지기업의 노동력 분석, 노사관계연구, 모국의 조직문화와 현지국 문화 및 경영관행 비교평

  • [국제경영학의 학문적 성격] 국제경영학의 연구방법론과 위치, 국제경영의 주요이슈에 관한 사례
  •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1. 국제경영학의 연구방법론이상과 같은 정의 및 연구범위를 가진 국제경영학의 연구방법은 대체로 다음 6가지로 집약될 수 있다.(1) 기업론적 연구방법 : 다국적 기업론이라는 명칭으로 자주 언급되는 연구방법으로서, 국제경영 활동의 주체인 국제기업 자체의 상태를 파악해 봄으로써 국제경영을 이해해 보려는 접근 방법이다. 구체적으로 국제기업의 개념, 생성동기, 발전과정, 조직구조, 관리과정, 전략유형, 세계경제에 미

  • [호텔, 브랜드, 경영, 논문, ] 호텔 브랜드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경영 기업이 요구된다.그 구체적인 호텔의 성격은 크게 경영상의 특성, 운영상의 특성, 시설상의 특성, 환경상의 특성, 기타 특성으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다.(1) 경영상의 특성일반적으로 경영이라 하면 사업의 정책․전략상 일상 업무 수행의 상위의 개념으로서 전체적인 차원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내용인데 간략하게 그 내용만을 보면 다음과 같다.첫째, 호텔사업은 기계화의 한계성을 내포하고 있다. 호텔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호텔 객실 및 그

  • [물류,산업공학,택배,경영학] 전자상거래 성장에 따른 택배물류의 개선 방안
  • 유형1) 택배업의 개념2) 택배업의 유형2. 택배업의 특징3. 국내외 택배업체들의 현황 및 전략분석1) 국내외 주요 택배업체의 현황2) 국내택배업체의 영업전략3) 국제항공택배업체의 영업전략IV. 전략적 제휴를 통한 우체국 택배사업의 개선 방안1. 물류 전략적 제휴 모형2. 제휴모형의 평가V. 결 론I. 서론최근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경영환경은 민간 기업이나 공기업 모두에게 크나큰 위협이 되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에 대해 민간 기업들은 적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