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다양성과 가족생활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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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가치와 가족생활교육
2. 성역할과 가족생활교육
3. 문화적 다양성과 가족생활교육
4. 가족생활교육과 관련된 쟁점들

본문내용
1. 가치와 가족생활교육

※ 가족생활교육에서 가치의 역할에 대한 다음과 같은 질문들이 대두됨.
① 어떠한 가치가 가족생활교육에 포함되어야 하는 가 또는 포함되지 말아야 하는가?
② 가족생활교육자는 그들 자신의 개인적 가치를 프로그램 참여자들과 함께 나누어야
하는 가?
③ 논쟁의 여지가 있는 가치에 관한 질문을 다루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
④ 가족생활교육자는 다양한 가족생활교육 책임자들 사이에 서로 다를 수도 있는
가치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가?

1) 가족생활교육에서 가치의 역할
① 초기 가족생활교육은 나쁜 것은 바로 잡고, 좋은 것은 개인과 가족에게 가르쳐야
한다는 믿음 아래 진행되었다.
② 가치중립적인 과학의 실증적 측면이 가족학 분야의 지배적인 관점이 되고, 가치는
합리적인 검증이나 유효성과는 관계가 먼, 본질적으로 상대적이며 개인적인 것으로 간주
하였다.
③ 가족생활교육에서 가치가 가족생활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보는 관점과 가치지
향이 비과학적이라 보는 관점 간의 논쟁이 발생하였다.
④ 현재 가족생활교육에서 가치교육을 필수로 지적하고 있다.

2) 가치의 개념
① 가치란 개인이 갖고 있는 높은 관심과 그러한 관심으로 무엇인가를 추구하고 있
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참고문헌
건강가정론 조희금, 김경신 외 3명 저 | 신정 |
가족복지론 이영실, 윤대중 외 3명 저 | 양서원 |
건강가정론 윤경자, 김정옥 외 3명 저 | 공동체 |
다문화가족복지론 최현미, 이혜경 외 3명 저 | 양서원 |
가정학원론 유영주(교수) 저 | 신광출판사 |
건강가정론 이기숙(교수), 도미향 외 3명 저 | 신정 |
건강가정론 김익균(교수) 저 | 파워북 |
건강가정론 김윤재, 김은희 외 1명 저 | 동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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