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리더십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리더십 연구의 주요 주제들
1) 지위 세력
2) 리더
3) 부하
4) 영향력 행사 과정
5) 상황
6) 리더 출현과 리더 효과성
7) 개관
2.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접근
1) 특성적 접근
(1) 특성이론의 특징
(2) 특성이론의 전개 및 연구결과
(3) 특성이론의 의의
(4) 특성이론의 문제점
(5) 특성이론의 최근 연구경향
2) 행동적 접근
(1) 행동이론의 특징
(2) 행동이론의 전개 및 연구결과
(3) 행동이론의 기여도
(4) 행동이론의 문제점
3) 세력 및 영향력 접근
(1) 세력과 리더의 효과성
(2) 리더-부하 교환이론(LMX 이론)
(3) 영향방략
4) 상황적 접근
(1) 상황이론의 특징
(2) 상황이론의 전개 및 연구결과
(3) 상황이론의 의의
(4) 상황이론의 문제점
5) 변혁적 리더십과 카리스마적 리더십
(1) 변혁적 리더십
(2) 변혁적 리더십의 4가지 요소 .
(3) 카리스마적 리더십
(4) 카리스마적 리더십의 예
(5) 카리스마적 리더들의 전형적인 행동들
(6) 카리스마적 리더들의 무대 연출
(7) 부정적인 카리스마의 문제들
6) 내현리더십 이론
7) 리더십 대체물
3. 서로 다른 접근들 간의 공통점
1) 영향력과 동기부여의 중요성
2) 효과적인 관계 유지의 중요성
3) 의사결정의 중요성
4. 비교문화적 리더십
5. 리더십에서 다양성에 관한 주제
6. 맺음말
7.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사회에서는 한 나라를 이끌어 나는 대통령에서부터 회사를 대표하는 사장, 기획팀의 팀장, 팀프로젝트의 대표에 이르기 까지 크고 작은 조직 및 집단에서 여러 사람들을 통솔하는 지도자들이 많다. 이들은 자신들이 이끄는 조직이나 집단이 추구하는 고유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활동하는 과정에서, 구성원들로 하여금 조직의 목적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노력을 기울이게끔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이처럼 특정 조직이나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행동하도록 다른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람을 리더라고 하며, 리더의 영향을 받아 따르는 사람을 부하라고 한다. 그리고 리더가 일정한 상황에서 다른 구성원들로 하여금 조직이나 집단의 공동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행위를 하도록 영향을 미치는 과정 또는 그러한 능력을 리더십이라고 한다. 즉, 리더십은 리더가 집단이 처한 상황과 집단구성원의 특성이나 기대를 고려하여, 구성원들로 하여금 집단목표를 달성하도록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다.
우리는 여기서 산업 및 조직 심리학자들이 다양한 리더십 개념들을 일의 세계에서의 행동과 관련된 리더십에 초점하여 어떻게 설명하는지를 알아보겠다. 지금까지의 리더십에 대한 연구는 강한 리더의 특성, 리더와 부하와의 관계, 리더십이 발휘되는 상황 등 다양한 접근으로 끊임없이 연구되어오고 있다.
“리더십”이 “관리”나 “행정”과 다른 개념인지에 대해 학자들 간의 논쟁이 있기는 하지만, 역사적으로나 실제적으로 이러한 용어들은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되었다. 세 용어가 동의어 같기도 하지만 리더십은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비전을 현실로 만드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타인에게 힘을 불어넣는 미래지향적 의미를 가지고 있고 관리와 행정은 현재에 초점을 둔 행동을 의미하므로 뚜렷이 구별된다. 이렇게 리더십은 다른 개념들과 특별히 구별되고 영웅적이고 특별한 요소가 내포되어있기 때문에 관리자가 되도록 교육시킬 수는 있지만,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특수한 자질이 필요하므로 아무나 리더로 만들 수 없다고 믿는다.
리더십에 대한 연구는 질적 연구방법과 분석에서 여러 다른 수준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Low와 Gardner(2000)는 과거 10년 동안 이루어진 리더십에 대한연구를 개관하였는데 그중 약 3분의 1가량이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고 추정하였다. 또한 리더십 연구들이 리더의 특성, 부하집단의 특성, 리더십이 발생하는 상황, 이러한 요인들 간의 상호작용처럼 다양한 분석수준이 사용된다고 주장하였다.
산업 및 조직 심리학에서 학자들과 실무자 모두 리더십에 관심이 많으며 서로 지식과 정보를 교환하기 좋은 분야이다. 그래서 리더십의 이론과 실제가 균형 있게 발전할 수 있었다.

1. 리더십 연구의 주요 주제들

리더십에는 여러 측면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연구를 하기 위해서는 어느 특정 분야를 초점을 두고 연구를 해야 한다. 다음에는 여섯 가지 주요 연구 범주를 설명할 것이다.

1) 지위세력
참고문헌
신구범, 박봉규, 송경수. 정동섭. 조직관리론

박내회. 조직행동론

서성교(2003). 하버드 리더십 노트. 원앤원북스.

손동원(1998). 리더십에서의 멤버의 권한 및 리더의 의존성의 역할. 한국 학술 진흥재단.

백기복(1994), 조직행동연구, 법문사, 서울.

권기성․최진석(2000), 리더십: 이론과 적용, 형설출판사, 서울.

김남현․김정원 역(2001), 리더십, 경문사, 서울.

신완선(1999), 27인의 리더십을 배우자. 도서출판 물푸레.

존 코터(2002), 변화의 리더십. (주)북21.

제프리 크레이머스(2002),잭 웰치의 리더십 핸드북. 도서출판 물푸레.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antonia2***
    (2006.12.17 16:30:40)
회원 추천자료
  • [2022 청소년인성교육][출처표기] 청소년 인성교육 교과서(p.190~196)를 바탕으로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정의 및 심리학적 이론을 제시하고, 본인을 포함 자신의 주변 인물 중 한 명을 골라 그 인물의 리더십 유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와 그 이유를 쓰시오.
  • 2022년 1학기 과제물청소년인성교육 3학년 공통형▮과제- 현대 사회에서 리더십은 중요한 덕목 중 하나이다. 청소년 인성교육 교과서(p.190~196)를 바탕으로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정의 및 심리학적 이론을 제시하고, 본인을 포함 자신의 주변 인물 중(예시: 학창시절 선생님, 직장 상사, 반장 등 학급임원, 부모님, 직장 동료, 친구, 동호회 친구, 자기 자신 등등) 한 명을 골라 그 인물의 리더십 유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와 그 이유를 쓰시오. 단,

  • [HRD와리더십] 리더십에관한 연구
  •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리더를 육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이와 관련하여 우리 조는 이번 학기를 통해 리더십 향상을 위한 여러 가지 역량에 대해 고민하고 연구해 보았으며 이를 종합하여 첫째, 리더십에 대한 정의와 주요 이론, 둘째, 개인차원의 리더십 역량, 그리고 셋째, 조직차원의 리더십 역량으로 구분하여 리더십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되돌아보고자 한다.1. 리더십의 정의와 주요 이론 - 리더십도 진화한다집단의 목표나

  • 카리스마리더십과 변혁적리더십의 비교
  • 리더십은 때로 기술적인 장비와 지원의 결핍을 보완하기도 한다. 따라서 지도자는 조직의 성공과 실패에 따라 신망을 받거나 비난을 받는다. 학교, 회사 등의 존립여부는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공동의 목적달성에 동참하게 하는 지도자의 능력에 따라 좌우된다. 이러한 이유에서 조직에서 리더십은 가장 중요한 과제로서 관심을 갖게 되었고 리더십 연구에 많은 노력이 투입되었다. 리더십은 사회심리학 및 산업조직 심리학 중에서는 가장 오랜 연구테

  • 리더십 정의 레포트
  • 연구가 다수 있다. 하지만 상황과 리더 유형간의 예상된 관계는 여러 연구에서 일관성 있게 나타나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학자들 사이에서 상황부합 이론은 스포츠 팀의 고유한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2)스포츠 상황과 리더십비록 Fiedler의 이론이 스포츠 상황에서 경험적인 지지를 크게 얻지는 못했지만 효과적인 리더십 스타일은 주어진 상황에 부합되어야 한다는 주장은 호소력이 있다. 예를 들어 기능 수준에 따라

  • [리더십행동이론] 리더십(리더쉽)의 행동이론
  • 리더십 연구에서는 리더의 훈련 ․ 개발이 주된 연구과제의 하나가 된다. 특히 행동론적 연구는 후천설에 근거하고 있어 바람직한 리더의 행동을 기준으로 하여 리더십을 가르치고 배우며 개발할 수 있다. 이에 관한 대표적인 연구는 다음과 같다.(1)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연구경영기능을 중심으로 한 리더십에 대한 일련의 연구가 1945년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경영 연구실에서 시작되었다. 인접 전공분야인 심리학, 사회학 그리고 경제학자들이 모여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