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드스트롬 백화점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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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백화점 이란?
2. 노드스트롬 백화점 소개
3. 선정동기

Ⅱ.본론
1. 핵심전략
2. 성공요인
3. 고객감동사례

Ⅲ.결론
1. 시사점 및 나아갈 방향
2. 토의 내용

Ⅳ.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백화점 이란?

판매촉진, 서비스 향상, 경영 및 회계의 합리화 등을 위하여 상점 조직을 상품별·고객별로 부문화하고, 이를 통합적인 기업으로 경영하는 대규모 소매상이다. 여러 종류의 상품, 부문별 조직에 의한 합리적 경영, 집중적 대경영 등을 백화점의 특징으로 들 수 있다. 여러 종류의 상품을 취급한다는 점에서는 잡화점과 비슷하다. 그러나 부문별 조직에 의한 매입·판매·관리를 함으로써 다양한 상품의 판매업무를 과학적·합리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점과 경영규모면에서 잡화점과는 다르다. 또한 슈퍼마켓이 경영규모에서 비슷한 점이 있다. 하지만 슈퍼마켓의 취급품목이 식료품 위주로 한정되어 있으며, 부문별 조직도 백화점처럼 고도화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백화점과는 다르다.


2. 노드스트롬 백화점 소개

노드스트롬(Nordstrom, Inc.)은 John W. Nordstrom과 Carl F. Wallin에 의해 설립된 미국의 고급 백화점 체인이다. 신발 소매상으로 시작되었으나 현재에는 의류와 액세서리, 핸드백, 쥬얼리, 화장품, 향수 그리고 일부 지역에서는 가정용품도 판매하고 있다. 본사와 본점은 워싱턴 주의 시애틀 도심에 위치해 있다.

노드스트롬 샌프란시스코




★ 경영철학
“머슴은 밥 한 그릇을 더 주면 그걸 먹고 그냥 집으로 가지 않는다. 현장에서 반드시 그만큼의 땀을 흘리고 간다” 노드스트롬의 경영철학은 이같이 간단하다. “백화점업계에서 1등이 되고 싶으면 직원의 보수를 1등으로 주고 대우도 1등으로 해 줘라” 바꿔 말하면 보수를 무조건 최고로 준다면 직원들은 스스로 최고의 대우를 받는 인격체로 격상시켜 그 만큼의 노력과 땀을 흘린다는 철학이다. 노드스트롬의 경영철학은 최고의서비스, 다양한선정, 품질 및 가치였다. 이러한 노드스트롬의 경영철학은 철저한 고객 봉사주의를 기초로 한 것이다.


3. 선정동기

노드스트롬의 고객만족을 위한 최고의 서비스는 이미 세계적으로 많은 기업들의 표본이 되어 왔으며 우리나라의 삼성, LG등의 대기업도 노드스트롬을 벤치마킹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노드스트롬은 창업에서부터 고객만족이라는 기업문화로 다른 기업과의 차별화를 통해 크게 성공을 이루었기 때문에 서비스경영에 집중하여 조사해 보았다.

참고문헌
-패러다임 전환기 시대가 요구하는 기업경영 리더십에 대한 연구/ 임의진 [2005]
-삼성은 왜 노드스트롬을 벤치마킹하는가 - 이광종 저, 예문 출판사
-노드스트롬의 서비스 신화 - 로버트 스펙터, 세종서적
-노드스트롬식 고객감동서비스의 진수 – 매카시, 로버트 스펙트,한국표준협회컨설팅
-네이버 지식 백과
-http://about.nordstrom.com/careers/
-http://www.seri.org
-http://kiss.kstudy.com
-www.riss.kr
-http://goog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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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드스트롬에 대하여
  • 노드스트롬의 역사 노드스트롬은 시애틀에 본사를 둔 미국 최고의 백화점 중 하나다. 1975년부터 본격적으로 백화점 사업을 시작했는데 오늘날에는 미국 내에서 77개의 백화점을 비롯해 모두 122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2000년의 매출은 55억 9,000만 달러였으며 순이익은 9,300달러였다.노드스트롬은 본래 100년이 넘는 전통을 가진 백화점이다.노드스트롬의 고객 서비스 정신은 창업자인 노드스트롬 자신으로부터 나왔다. 노드스트롬은 미국으로 이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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