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애니메이션] 메카닉애니메이션과 일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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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일본애니메이션(아니메)의 역사
2. 로봇 애니메이션
3. 철완 아톰과 일본사회
4. 건담과 일본사회
5. 에반게리온과 일본사회
♣ 합체로봇의 역사와 일본사회
6. 결론
본문내용
1. 일본애니메이션의 역사

아니메의 창세기 (1917~도에이 동화)

일본 만화영화는 1917년 시모가오 오덴, 시나우지 준이치, 기타야마 세이타로 등 세 사람에 의해 제작된 <문지기 이모가와 게이쇼> 로 그 시작을 알린다. 그러나 초창기의 애니메이션은 산업적 의미보다는 개인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진 작업들이었다. 1930~40년 군국주의 시대를 맞아 신민 계몽 차원에서 국가적인 지원 하에 만화의 연재로 인기를 끌고 있던 <노라구로> 등이 만화영화로 제작돼 큰 인기를 얻게 된다.
그러나 일본의 만화영화가 지금 같은 틀로 발전하게 되는 것은 도데이라는 미국식 스튜디오의 출범 이후부터였다. 1956년 일본의 메이저 영화사였던 도에이 영화사는 만화영화 전문 제작 스튜디오인 도데이 동화를 설립하고 <백사전>, <장화 신은 고양이> 시리즈로 대중적인 커다란 인기와 함께 만화영화의 산업적, 대중적인 길을 열어놓게 된다.


만화의 신이 만든 만화영화 왕국

도에이의 성공은 여러 만화가와 젊은이들을 만화영화의 길로 들어서게 한다. 만화의 신으로 추앙받던 데즈카 오사무의 초인 같은 작업 끝에 완성된 <철완 아톰>이 1963년 1월 일본 최초의 TV 시리즈로 방영되면서 일본 만화영화는 본격적인 성공의 길을 걷게 된다.
아톰의 성공은 이후 소년 로봇을 주인공으로 하는 만화영화 붐을 일으킨 것은 물론 뱅크 시스템 (은행에서 필요한 돈을 찾아 쓰듯이 반복되는 신을 모아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사용하는 기법), 3콤마 촬영(리미티드 기법으로 디즈니처럼 24콤마 (프레임)를 쓰지 않고 1초에 8매 정도의 그림을 사용하는 기법), 외주 시스템 확립 등의 경제적인 애니메이션 시스템들을 확립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는 일본 만화영화가 현재까지 전 세계를 석권하는 데 중요한 산업적 근거가 되었다. 동시에 철저한 프로 의식을 갖고 있는 오사무로부터 교육받은 뛰어난 애니메이터들의 배출과 아톰이라는 일본 최고의 캐릭터 창조로 만화영화 대국 일본의 출발점이 되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 http://windshoes.new21.org/directer-tezuka.htm
 아니메를 읽은 7가지 방법(미컴, 박정배 강재혁 지음)
 박인하의 아니메 미학 에세이(바다 출판사 박인하 지음)
 아니메를 이끄는 7인의 사무라이(시공사 황의웅지음)
 아니메가 보고 싶다. (박인하 교보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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