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활동 의무제 찬성과 반대 의견, 학생 봉사활동 의무제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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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봉사활동의 개요, 봉사활동 의무제 찬성과 반대 의견, 학생 봉사활동 의무제의 과제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학생 봉사활동의 개요
1) 봉사활동의 개념
2) 청소년자원봉사활동 도입 배경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4) 학생 봉사활동의 특성

2. 학생 봉사활동시간 인정 기준
1) 시간 및 활동 기본 인증 기준
2) 학생봉사활동 절차
3) 시·도 교육청 봉사활동 시간 비교(2012년도)

3. 청소년봉사활동 봉사학습의 과정
1) 봉사학습의 개념
2) 봉사학습의 과정

4. 봉사활동 의무제 찬성과 반대 의견
1) 봉사활동 의무제 찬성의견
2) 봉사활동 의무제 반대의견

5. 학생 봉사활동 의무제의 과제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봉사활동 의무제 찬성과 반대 의견, 학생 봉사활동 의무제의 과제

1. 학생 봉사활동의 개요

1) 봉사활동의 개념
자원봉사활동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위해 시간을 내어 다양한 방법으로 도움을 주는 자연스러운 활동이다. 즉 사람이 사람답게 살려는 선의의 본성을 북돋아 주고, 아울러 인간의 존엄성을 지켜주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2) 청소년자원봉사활동 도입 배경
우리 사회에 만연된 물질만능주의 가치관과 부모의 지나친 보호 속에서 성장한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남을 먼저 배려하기 보다는 오직 자신과 가족만을 생각하는 극단적인 개인주의 풍조에 물들게 되었다. 게다가 치열한 입시 위주의 학교교육은 청소년기에 길러주어야 할 인성을 빼앗아 버렸다.
이에 입시 위주에 매몰된 청소년들의 인성을 함양하고 공동체 의식을 제고하며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 향상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직업에 대한 탐색과 준비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학교 수업 외의 무엇인가가 절실히 필요하였다. 이에 따라 1995년 대통령자문기구인 교육개혁위원회에서는「5.31 교육개혁방안」을 제안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입시위주의 학교교육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체험활동 및 봉사활동을 할 수 있는 제도적 틀을 마련하였다.
참고문헌
학생 봉사활동의 개요, 봉사활동 의무제 찬성과 반대 의견, 학생 봉사활동 의무제의 과제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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