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수법의 교수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0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설명법
2. 개념학습법
3. 탐구학습법
4. 문제 중심 학습법
5. 협동학습법
6. 발견학습법
7. 프로젝트 접근법
본문내용
1. 설명법

1) 설명법의 정의
교사 주도적 접근법의 대표적 방법으로 오랜 기간 동안 가장 흔하게 사용되어
온 방법이다. 교사의 설명에 의해 수업이 진행되는 교수학습방법인 설명법은
교사가 영유아에게 교육내용을 잘 알 수 있도록 말해주는 방식으로 교사가
사전에 교수할 내용을 준비하고 그것을 대집단으로 모인 영유아들에게 설명해주는
방식이다. 설명법은 개별 영유아 각각에게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전달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주고, 한 번에 많은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특히 학습능력이 미숙한 영유아의 경우 교사가 적극적으로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학습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지만 교사의 언어만으로 전달하는
설명법은 영유아의 발달 특성상 이해와 흥미 유지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구체적인 사물이나 영상 자료와 같은 교수매체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오스벨의 모형
오스벨(Ausubel, 1963)은 설명식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선행조직자를
제안하였다. 학습하게 될 중요한 내용에 영유아가 관심을 기울일 수 있도록 선행
지식을 미리 학습시켜 줌으로써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습득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였다. 선행조직자는 학습 전에 제시되는 정보로서 학습자들이 학습하게
될 내용을 조직화하고 해석하는데 사용된다. 선행조직자는 학습하게 될 중요한
내용에 관심을 기울이도록 유도하며 학습할 개념 간의 관계를 형성하게 하며
이미 알고 있는 개념을 일깨워 줌으로써 학습할 내용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사전 지식을 이끌어내는 기능도 한다. 예를 들어, 바닷속 생물에 대해 학습하기
위해 바닷 속 생물이 등장하는 동화책을 보여주거나 여러 가지 바닷속 생물
그림이나 동영상을 통해 먼저 보여줌으로써 영유아의 지식 습득을 도울 수
있다는 것이다.


2. 개념학습법

1) 개념학습법의 정의
- 먼저, 개념이란 학습내용을 계획하고 구성하는 데 필요한 조직요소이며 지식이나
정보를 이끌어 내는 아이디어의 핵심요소이다. 즉, 개념이란 유아가 대상이나
사건들에 관하여 사고를 형성해가는 가장 기본적인 생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아기는 이러한 개념 발달이 급속히 이루어지는 시기이라 할 수 있어
중요한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 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 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