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별 자유선택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03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언어영역
2. 쌓기 및 블럭 영역
3. 역할영역
4. 창작영역
5. 음악 영역
6. 수⋅조작 영역
7. 과학영역
8. 컴퓨터영역
9. 물·모래영역

본문내용
자유선택 활동

- 자유선택활동 시간은 영유아들이 하고 싶은 놀이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놀이할 수
있는 시간으로. 이때 이루어지는 활동을 자유선택활동이라고 한다. 자유선택활동은
영유아들의 자발성과 흥미에 기초하여 활동이 이루어지므로 영유아의 능동성이
가장 잘 발휘되는 시간이기도 하다. 활동은 개별적으로 선택하지만, 선택한 활동
영역에서는 영유아 개인의 활동뿐만 아니라 교사와 영유아들 간의 상호작용,
영유아들끼리의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난다. 이러한 점에서 교사 주도의 일과
운영에 비해 자유선택활동은 영유아의 능동성과 개별성, 상호작용의 요소들이 매우
역동적으로 일어나게 된다.

- 자유선택활동은 교사가 영유아들을 위해 영역활동을 어떻게 계획하고 진행하는가에
따라, 영유아들이 선택하게 되는 영역 구성을 어떻게 하는가에 따라 그 안에서 일
어나는 활동의 범위와 깊이가 달라진다.

- 자유선택활동 영역을 운영하기 위해 영역에 따라 교사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영역 구성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에 대한 지침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일반적으로
자유선택활동 영역을 운영하는 교사의 역할을 살펴보면 다음의 표와 같다.
자유선택활동 영역 운영 시 교사의 역할


1. 언어영역

언어 영역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이와 관련된 활동을 통해
의사소통을 위한 태도와 습관을 형성하는 영역이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은
서로 분리된 영역이 아니다. 듣기를 잘해야 말하기를 잘할 수 있고, 듣기와 말하기를
잘해야 읽기와 쓰기를 잘할 수 있다. 때문에 언어 영역에서의 활동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1) 교육적 가치

- 유아들의 언어적 의사소통능력을 기르는 것으로 말하기, 듣기 활동을 통해
의사소통능력을 길러준다.

- 유아기의 언어와 책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기른다. 완벽하게 언어를 습득하지 못하더
라도 글이 가지는 의미를 이해하게 되며, 책을 볼 때 앞쪽에서 뒤쪽으로 넘긴다든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글이 진행되는 기초적인 지식을 가지게 된다.

- 문자언어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된다. 자신의 이름을 쓰거나, 자신만의 사전책을
만들며 문자언어에 대한 관심을 기를 수 있다.
- 듣기 활동을 통해 집중하여 듣는 훈련을 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의 말과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 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 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유선택활동 중 흥미영역별 교수법을 제출하시오
  • 자유선택활동 중 흥미영역별 교수법을 제출하시오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자유선택활동 중 흥미영역2. 자유선택활동 중 흥미영역별 교수법1) 언어 영역에서의 교수법2) 수.조작 영역에서의 교수법 3) 과학 영역에서의 교수법 4) 쌓기놀이 영역에서의 교수법 5) 역할놀이 영역에서의 교수법 6) 음률 영역에서의 교수법 7) 조형 영역에서의 교수법 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흥미 영역(interest center)이란 유아교육 기관에서 유아의 활동을

  • 자유선택 활동 시 환경구성의 원칙(교실의 각 영역도 포함)에 대해 제시하시오.
  • 영역별 놀이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즉, 조용하고 움직임이 적은 놀이(예 : 책읽기, 수 활동이나 과학 활동 등) 공간을 교실 한 쪽에 배치하고, 그 반대쪽 공간에는 시끄럽고 움직임이 많은 영역(예 : 음악영역, 쌓기 놀이 영역 등)을 배치하면 서로 방해하지 않고 놀 수 있다. 흥미영역은 보육실의 공간이나 여건에 따라 그 수를 합하거나 확대하여 구성할 수 있다.2. 자유선택활동시 영역별로 고려할 점유아반의 흥미영역을 배치할 때 각 영역별로

  • 영아기와 유아기의 자유선택(놀이)활동의 공통점과 차이점, 자유선택(놀이)활동의 효율적인 교수학습
  • 자유선택(놀이)활동은 어린이집 등 보육 기관의 하루 일과 중에서 핵심이 된다. 자유선택활동에서 교사는 영유아의 의사결정 능력을 길러주고 자발적인 활동을 통해 보다 즐겁고 적극적인 활동이 되도록 돕는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아기와 유아기의 자유선택(놀이)활동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고 본인의 교육신념을 토대로 자유선택(놀이)활동의 효율적인 교수학습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1. 자유선택활동의 영역별 영아와 유아의 공통

  • 유아 자유선택활동 교육적 의의, 유아교사의 역할
  • 활동 교육적 의의, 유아교사의 역할1. 자유선택활동의 개념자유선택활동은 유아가 개인의 흥미, 욕구 및 발달 수준에 따라 스스로 놀이를 선택한 후 자유롭게 활동하는 시간을 말한다(이숙재, 2014). 또한 개별적으로 능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며 자율감 및 책임감 학습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자유선택활동은 자유놀이 시간, 영역 활동 시간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자유선택활동은 유아가 유치원 실내․외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흥미 영역별

  • 어린이집에서의 자유선택활동 시 안전관리 수칙에 대하여 논의 하시오
  • 어린이집에서의 자유선택활동 시 안전관리 수칙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자유선택활동의 정의2. 안전관리의 개념3. 어린이집에서의 자유선택활동 시 안전관리 수칙1) 영역별 안전관리2) 자유선택활동에서 안전 수칙Ⅲ. 결론Ⅳ. 참고문헌어린이집에서의 자유선택활동 시 안전관리 수칙에 대하여 논의하시오.Ⅰ. 서론최근에 영유아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어린이집에서 관리감독 소홀로 영유아 안전사고가 뉴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