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되고 있는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수학지도]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되고 있는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수학교육이란

2.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되고 있는 피아제 이론

3.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되고 있는 비고스키 이론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의 내용은 주요 수학개념을 중심으로 유아의 사고능력에 부합되고, 추후 학습에 기초가 되는 것을 중심으로 다루어져야 하며, 유아에게 의미 있고 가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러나 이전의 유아수학교육은 수 개념의 발달이 주된 목표로 미래에 필요한 수학적 요구를 반영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수학교육이 광범위한 영역의 내용을 포함해야하며 진정한 수학기초 능력으로 수학교육내용을 제공하자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수학교육의 목적이 수학적인 문제해결력이나 사고력, 수학적인 의사 소통력 등을 길러주는 것을 중요시함에 따라 수학교육의 내용도 그런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내용으로 선정되어야 함이 요구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되고 있는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을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영배(2004). 수학교수 학습의 구성주의적 전개. 경문사.
기경옥(2003). 수학교육에 있어서 구성주의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심은지(2007). 수학교육의 Vygotsky적 구성주의 접근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3공통)현대사회에서평생교육필요성이강조되는이유와피아제의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00
  • 인간과교육3공통)현대사회에서평생교육필요성이강조되는이유와피아제의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00국어국문학과 인간과교육3공통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5점)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Ⅰ. 서 론우리는 살이있는 동안 평생토록 교육를 받고 있다. 실지로 우리가 느끼기에 교육은 그냥 초, 중, 고에서 대학교까지의 교육을 생각하기 쉽다. 하지

  • [교육심리] 비고츠키에 모든것
  • 교육 심리학과 치료 심리학 개발하려 함.당시 문맹, 문화적 차이, 정신적 지체자를 위한 기관이 전혀 없음.→ 특히 장애아에 관심을 갖게 됨.이상아동을 위한 심리실험실 조직→ 기형실험연구소이 연구소에서 행정적 활동, 강의, 저술활동특히 『근접 발달 지대』개념 제안하여 주장. 『교육심리학』출간 5) 동시대 심리학자들에 대한 연구 피아제, 프로이드, 게젤과 같은 저명한 심리학자 연구.→ 이론 보급 위해 저서 편집, 번역판의 서문을 씀.K

  • [수학교육론] 수학교육학의 성립
  • 수학의 내용을 알맞게 선택하여 논리적으로 잘 연계 시키는 일이 바로 수학 교육에서 할 일이다. 이러한 수학교육을 이끄는 교사나 교육의 기로에 서있는 사람들은 학생들에게 얼마나 수학을 잘 가르치고 수학의 개념을 잘 전달하여 학생들을 이끌어 내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지식 전달 보다 수학교육을 지도 하는 사람들에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과연 수학 교육의 본질이 무엇인지, 수학 교육이 왜 필요한지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학생들이 수

  • [보육학개론] 보육프로그램의 종류와 특성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에 대해 기술 하시오
  • 아동발달 지침서는 연령에 따라 아동이 이루어야 할 과업을 발달 이론에 근거하여 체계적,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고 있다. 교사가 가정을 방문하여 부모와 함께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부모가 가정에서 유아를 교육 한 후, 함께 평가해 나가는 교사-부모-유아의 협조적 상호 관계를 토대로 이루어지는 가정 방문 프로그램. 부모가 가정 교사에게 점차 덜 의존하게 되고, 결국 자녀의 교육에 있어 모든 책임을 질 수 있는 최선의 교사가 되도록 도와주는 것을

  • [교육철학] 루소의 사상적 모순과 교육사적 영향 그리고 루소를 통해 본 오늘날의 교육에의 시사점
  • 교육 시사점⑴ 경험주의 교육⑵루소의 언어교육론⑶이상적인 교사상. 교육 현실. 학생상-결론-참고문헌 서론 루소의 에밀은 철학적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문학적인 방식으로 표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 사상사에서는 가장 영향력이 있는 저서 가운데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에밀은 페스탈로치와 프뢰벨과 같은 교육가들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일리치, 라이머와 같은 현대의 급진적인 사상가들까지도 루소에 의해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