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바람직한 교실환경을 기술하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중 두 가지를 선정하여 각각에 대한 실제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0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바람직한 교실환경을 기술하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중 두 가지를 선정하여 각각에 대한 실제 활동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언어발달의 중요성

2.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바람직한 교실환경
1) 언어를 접할 수 있는 물리적 환경
2) 모든 종류의 언어활동이 함께 일어날 수 있는 환경
3) 언어활동이 즐겁고, 재미있게 일어날 수 있는 환경
4) 언어 교환이 편안하게 그리고 개인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환경
5) 언어 교환이 교육 과정을 연장시킬 수 있는 환경

3.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중 두 가지를 선정하여 각각에 대한 실제 활동
1) 말하기
2) 읽기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기는 언어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이며, 유아들의 언어가 발달하기 위해서는 많은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선천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에 따라 발달해 나가며, 선천적인 요인으로는 유아의 지적능력, 언어능력(단어인식의 정확성, 어휘력), 유아의 배경, 말의 유형과 상황적 영향력에 대한 인식, 메타 인지적 전략, 언어적 상호작용을 위한 동기 등을 들 수 있으며,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인 가정환경으로 부모와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하는 시간의 양과 질 또는 성인의 언어 모델, 또는 또래의 관심사, 놀이, 교사 등 직접적인 환경과 지역사회와 문화 환경과 같은 거시적 환경도 들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바람직한 교실환경을 기술하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중 두 가지를 선정하여 각각에 대한 실제 활동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연섭 외, 유아의 언어교육, 창지사, 1998.
정은주 외, 유아 언어 교육, 학지사, 1996.
김경중, 유아교육과 아동문학, 신아출판사, 2002.
김현희 외, 유아 문학 교육, 학지사, 199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한 자료였습니다
  • 119045***
    (2018.09.29 22:20:48)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언어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듣기를 위한 기회를 마련해준다. (4) 영유아의 이해수준과 흥미수준에 적합한 활동되도록 한다. (5) 듣기에 대한 감각을 경험하게 하고 표현하면서 듣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6) 개별적인 지도를 하도록 한다. 즉 사전에 영유아의 개별적인 언어발달수준을 관찰하고 평가하여 이를 근거로 개별 유아에게 관심을 보이면서 지도한다. (7) 교사는 주의를 집중해서 듣는 모범을 보여준다. 이를 통하여 바람직한 듣기 습관이 형성되도록 도와준

  • 바람직한 언어지도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여러 언어지도 방법을 통해 근거를 제시해 보세요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언어형태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유아 언어교육에 있어서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의 언어구성요인에 따른 교육이 요구되어진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바람직한 언어지도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여러 언어지도 방법을 통해 근거를 제시해 보겠다. Ⅱ. 본론1. 영유아 언어지도의 의미유아교육의 다양한 영역 중에서 언어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크다. 유아기는 언어발달을 시작하는 중요한 시기이며,

  • [유아교육] 언어교육
  • 가지고 있는 언어 능력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 즉, 유아가 가지고 있는 언어 능력을 존중하고 이로부터 언어활동이 전개될 때 유아는 스스로의 언어 학습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언어생활 영역은 유아의 언어사용 능력을 향상시켜 유아로 하여금 즐거운 언어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영역이다.둘째, 이 영역은 ‘듣기’, ‘말하기’, ‘읽기 ․ 쓰기에 관심 가지기

  • [교과교육론 D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
  •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 관심 가지기 등의 기초적인 언어 능력을 기르도록 도와주며, 동화, 동시 등을 사용하여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잘 표현하고, 주변의 문자 환경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한다.5. 유아가 자연 현상과 주위의 사물을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할 수 있는 내용을 선택한다.6. 다양한 문화와 사회 현상을 반영할 수 있는 교육 내용을 포함한다.7. 유아가 현재 가지고 있는 지식과 경험에 기초하여 새로운 개념과 기술을

  • [2020 유아발달 기말시험][출처표기]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
  • 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1) 행동주의 이론2) 사회학습이론3) 동물행동학적 이론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1) 유아기 언어발달의 중요성2) 언어발달의 특성① 어휘발달 및 문장의 사용② 단어 의미의 발달③ 문법의 발달3)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① 언어의 4가지 영역② 관찰자와 제공자③ 상호작용자3. 유아의 성역할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