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자아심리학, 심리사회이론을 보면 부모와 사회와의 관계성이 큰 역할을 차지하는데 이론과 관련하여 현재 함께 살고 있는 가족구성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에릭슨의 자아심리학, 심리사회이론을 보면 부모와 사회와의 관계성이 큰 역할을 차지하는데 이론과 관련하여 현재 함께 살고 있는 가족구성원 중에서 예시를 제시하고 이러한 예시와 관련하여 자신의 견해를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자아심리학/심리사회이론의 개념
2. 부모와 사회와의 관계성에 관한 에릭슨의 이론과 관련된 가족구성원의 예시 및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에릭슨의 자아심리학/심리사회이론의 개념
에릭슨은 인간은 일생 동안 여러 단계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하는데 그 위기의 결과로 성격이 발달한다고 보았다. 다시 말해서 에릭슨의 이론은 사회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과 개인이 개인적, 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서 ‘나는 누구인가?’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발견하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그의 이론은 개인적 기능의 중추적 요소로서 자아기능을 강조하고 자아를 성격을 통합시키는 구조로 간주했고 자아력을 다양한 심리기능의 차원을 결속시키는 접착제로 보았다. 이와 같인 에릭슨의 이론은 프로이트와 달리 무의식에는 거의 관심이 없었다. 에릭슨의 자아심리학/사회심리적 발달이론은 이전의 다른 이론들과 구별되는 세 가지 특징을 가진다. 첫째, 일생에 걸친 성장을 논하고 있다.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주된 쟁점들을 규명하고 구별하였다. 둘째, 인간이 생

.
.
2. 부모와 사회와의 관계성에 관한 에릭슨의 이론과 관련된 가족구성원의 예시 및 본인의 견해
본인의 가족구성원 중 둘째 아이는 특히 부모에 대한 반항이 심하다. 반항이 심해진 시기는 특히 만3세부터 인데 본인 부부가 무엇을 시키면 일단 싫다는 의사표현을 하고 엄지손가락을 빨고 보채며 자신의 요구가 많아진다. 또한 본인이 아이가 무엇을 하고 있을 때 도움을 주고자 접근하면 도움을 거부하고 자기가 하겠다고 고집을 부리곤 한다. 이에 대해 에릭슨의 이론을 기초로 설명하면 본인 자녀가 아직 미성숙한 상태에서 외부통제가 너무 빨리 또는 엄격하게 가해진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본인 부부는 첫째 아이보다 둘째 아이가 모든 행동발달 면에서 빨라 배변훈련을 조금 일찍 시켰다. 처음에는 본인의 기
참고문헌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11
- 김희자, “인간발달단계에 따른 다례교육 연구”, 성신여대, 2004
- 부영호,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광주가톨릭대,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치료모델] 가족치료모델의 개념과 과정 및 사례, 평가와 한계점 - 가족복지 실천과정
  • 가족치료모델의 개관(槪觀) 1. 가족치료 모델의 개념가족치료는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 방법 중 하나로, 가족의 욕구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족복지실천에서 가족교육이나 가족상담 등과 함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실천방법이며 학문분야이다. 가족치료는 가족 대상의 실천방법 중 중심이 되는 방법으로서 가족 상담과 내담자 가족에 대한 사정과 개입 계획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실천 이론과 기술이다. 가족의 다

  •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한부모 가정
  • 사회복지이론 및 3. 한부모 관련 신문기사3. INTAKE 대본 및 가정방문 대본Ⅰ. 서 론개인주의의 확산과 산업 발달 또 문화적인 성장은 이러한 전통적인 가족의 개념을 벗어나 여러 가지 형태의 가족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한부모 가족은 가장 대표적인 새로운 가족형태로, 이혼, 별거, 배우자의 사망, 미혼모 등의 여러 이유로 나타난다. 한부모 가족은 주요한 가족 구성원의 결손으로 인하여 흔히 복합적인 어려움을 겪

  • 기독교 교육 사상사 - J W Fowler의 신앙의 단계들
  • 가족의 분리들을 생생하게 파악하는데, 그 이유는 이 단계는 존재의 포괄적인 공동체의 가능성을 이해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단계는 분리된 채로 존속한다. 이 단계는 변형되지 않은 세계와 변형하는 비전과 충성 사이에서 살고 행동한다.제 21장 6단계: ‘보편적 신앙(Universalizing Faith)’6단계에로의 이동은 보편화된 인식의 도덕적이고, 금욕적인 실현을 통하여 5단계의 역설을 극복하면서 이루어진다. 자아와 일차적 집단들, 그리고 관계있는 현재

  • 원서번역 과제 -13장 Conclusion - Integrating Play, Development, and Practice
  • 사회적인 인식과 성정체성의 진화 역시 분명하다. 아이들의 세계와 놀이의 세계는 떨어질 수 없다. 놀이는 유아기를 지나 성인기까지 당연하게 인간발달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차지하는 것은 분명하다. 우리의 목적은 교실 교육과정의 중심에 놀이를 놓는 것이다. 이 결론 챕터에서 다소 광범위한 범위에서 보자면, 우리는 놀이가치의 확신을 위한 이론적인 기반을 교육과정계획과, 학급운영에 초점에 재고한다. CONSTRUCTIVISM AND DEVELOPMENT구성주의의 의

  •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
  • 있는 능력과 자원 위에 하나님의 역사가 첨가 될 때 거기에는 무한한 가능성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4) 심리 사회적 특성①부부관계만족스런 결혼생활보다는 행복한 삶의 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에 초점을 두며, 부부의 성숙, 가족 구성원의 변화와 가족의 위기나 사건의 발생 등에 따라 변화한다.②가족 관계부모님의 건강 약화로 보호를 요하는 시기로 간병등의 현실적인 재정적,신체적,정서적 부담이 생기게 되고, 이에 따른 우울증, 불안, 좌절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