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물류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5 / 2016.02.25
  • 4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글로벌 기업들은 재고감축에 초점을 맞춘 SCM 1.0을 바탕으로 하고, 차별적 경쟁력 확보를 겨냥한 차세대 SCM(일명 SCM 2.0)을 추진중임
목차
1. 물류는 생존과 번영의 기반
2. 공급망과 파트너 기업과의 관계
3.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e-SCM
4. 글로벌 대형전문물류기업 육성 필요
5. 낮은 물류 표준화율과 정보화율
6. 물류 공동화 및 인재개발 부진
7. 매출액 대비 기업물류비는 꾸준한 감소세
8.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
9. e-SCM이 기업에 미치는 주요 영향
10. 물류 수요패턴의 변화
11. 고객 요구사항의 다양화
12. 새로운 물류 기술의 출현
13. 복잡한 글로벌 공급망 유형 –
14. 국가마다 서로 다른 기능을 수행
15. 에너지, 환경 문제의 대두
16. 글로벌 물류기업의 대응전략
17. 글로벌 환경의 글로벌 운영 구조
18. 화주는 이런 물류기업을 원한다
19. 글로벌 공급망관리(GSCM)의 중요성 증대
20. 제조·물류·유통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SCM
21. SCM 글로벌 핵심 이슈 (Collaboration)
22. 다양한 글로벌 공급망의 파트너십 구축 전략
23. SCM과 기업 성숙도 관계
24. SCM의 진화
25. SCM 2.0의 3대 Trends: ‘탄력’, ‘그린’, ‘고객지향
26. 사례 : 월마트의 SCM (1/2) – ‘그린
27. 제 2차 물류유통 혁명, RFID
28. RFID가 그리는 Internet of Things의 세상
29. RFID/EPC의 원리
30. EPC 표준의 역할 및 효과
31. RFID 효용 – 실시간 물류흐름정보 공유
32. RFID 효용 – 가시성 확보
33. EPCglobal 주요 회원사 (전 세계 1400여 사)
34. 물류유통 분야 선두로 타 분야 확대
35. RFID 적용 산업별 시장 규모
36. 월마트 RFID 시스템
37. DHL 스마트 센서 솔루션
38. 기아 자동차 e-JIT 시스템
39. 국제표준 기반의 IT/RFID/SCM 시스템 구축
40. 글로벌 물류정보시스템의 양축
41. 글로벌 물류 중심지로
본문내용
새로운 공급망 설계 및 IT 기반의 최적 시스템 구축
화주와 물류기업간의 파트너십 강화
글로벌 가시성 확보 및 토탈물류서비스 제공
고부가가치 물류서비스 제공
물류서비스가 수송, 보관을 비롯한 조립, 가공 등으로 확대

Global Economy의 증대
전세계 지역으로의 물자 공급망 확대

새로운 공급망 체제구축, 관리기법 및 시스템 긴요
통합물류관리시스템을 통한 기업경영의 신속성,
유연성, 정합성 요구

공급체인 내 기업들간 정보공유 확산
SCM 성공을 위한 업무프로세스 개선 및 혁신
최고 경영자들의 강력한 추진의지 및 지원

협상이 아닌 협력을 통한 소비자 가치 증대
제조업체와 유통, 물류업체 간 새로운 방식의 협력 모색
데이터 동기화, EDI 등 기술력과 친환경에 기초한 공급체인의 새로운 가치 개발, 새로운 방식의 정보공유 등

CRM
- 고객 관계 관리 전략 (신규 고객 창출 및 기존 고객의 효과적인 유지관리)
- 성공요인 : 효과적인 정보기술활용, 마케팅 전략, 고객지원 전략
CR
- 지속적 상품보충 시스템 (POS 데이터 이용)
- 유통·제조업체 협력 (판매, 재고정보 공유 → 미래 생산량 결정)
VMI : 제조업체가 상품 주문량 결정
CMI : 유통업체와 제조업체의 공동 재고관리
CPFR
- 협업적 기획, 예측, 상품보충
- 제조·물류·유통 등의 공급체인 참여업체간 공동의 사업계획 수립
- 정보공유 표준, 업무 프로세스 통합, 성과지표 개발 → 공급체인 효율성 극대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 우리나라 제3자 물류기업의 서비스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물류는 글로벌화의 진전, 서비스향상과 비용절감의 경쟁 심화, 주주를 중시하는 경영환경의 변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등으로 인해 기업 경쟁력의 강화를 위하여 전문업자에 대한 아웃소싱 경향이 높아졌고, 물류기업의 입장에서는 운수 및 물류분야의 규제완화로 물류기업간 경쟁이 격화됨으로써 경쟁력 있는 물류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필요성이 높아지게 되었다.우리나라 기업들은 물류 서비스 유연성 개선, 물류 전문인력 확보, 물류전략 수

  • [국제운송물류] 한진해운과 코스코(Cosco)의 경영전략, 한중 외항 선사의 경영실태 분석 및 진단
  • 국내 대표 해운기업인 한진해운과 중국 기업인 코스코(Cosco)를 중심으로 한중 외항선사 기업의 경영전략 및 실태 분석을 통해 해운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Ⅱ. 세계 해운 물류의 현황1. 물동량의 증가기업 경영의 글로벌화, 중국 등 신흥 시장의 출현으로 국제 물류 중심은 미국, 유럽 지역으로부터 아시아 지역으로 이동하고 있다. 정보기술의 빠른 발전과 운송체계의 발달로 제조업과 유통업의 물류패턴은 기업

  • [물류및운송론] 종합물류기업 활성화와 물류경쟁력
  • 물류업 일반 물류업 화주와의 관계계약 기반, 전략적 제휴거래 기반, 수발주 관계관계 지속 기간장기(1년 이상)일시적 또는 수시서비스 범위종합물류 서비스 기능별 서비스정보 공유필수불필요도입 결정권한최고경영층중간관리자도입 방법경쟁계약수의계약3PL물류 서비스물류컨설팅창고운영관리공동수송배송유통가공종합물류기업활성화와 물류경쟁력*2 종합물류기업 육성의 필요성*국제경쟁력 강화화주기업의물류비 절

  • 물류정책기본법과 종합물류인증제도
  • 국내외 물류환경의 변화와 전망, 국가물류정책의 목표와 전략 및 단계별 추진계획을 국가물류기본계획에 포함토록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물류산업 육성, 인력양성, 시설개발 등을 망라하도록 함으로써 국가 물류종합계획으로서의 위상을 높였다.*(출처)http://www.monthlymaritimekorea.com/월간해양한국, http://www.law.go.kr/ 국가법령정보센터 - 물류정책기본법(제2장)2) 물류 산업의 경쟁력강화-물류산업을 활성화하고, 물류전문기업을 육성하는 것을 정책

  • [국제물류] 고려해운주식회사 기업소개 및 성장전략
  • 물류업체그룹과 주로 국내 및 지역시장에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중견물류업체그룹, 그리고 틈새시장에서 영업활동을 하고 있는 소규모 물류업체그룹 등 크게 세 그룹으로 분류된다. 주요 대형물류업체로는 FedEx, UPS, Deutsche Post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들은 지역물류업체들의 인수 및 관련 기업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활발히 글로벌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비록 이들 대형업체들은 특정지역에 있어서는 경쟁력이 낮은 상태이나, 향후 소규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